[정유정의 히말라야 환상 방황]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정유정의 히말라야 환상방황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 어머니 혹은 할머니에게서 옛날이야기를 들으면 재미있게 들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른다. 그런 것처럼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야말로 또 다른 세계의 이야기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알 수 없었든 혹은 내가 알지 못했던 것까지 알 수 있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더욱이 단순히 옛날이야기보다 직접 느끼고 체험하는 것을 듣는 것은 정말 생동감까지 느껴지기에 그 이야기에 더욱 빠져드는 매력을 보여준다. 그것이 바로 직접 겪은 이야기가 아닐까. 서점에 가면 많은 장르의 책이 있지만 늘 손이 가게 되는 것은 여행 관련 분야의 책이었다. 여행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아직도 가보지 못한 많은 곳을 대신해서 보고 들을 수 있기에 그 설렘 때문에 ‘여행’ 장르는 나에게 조금 색다르게 다가오기도 한다. 여행일 떠나본 사람은 알겠지만, 여행이라는 것이 무턱대고 떠나는 여행도 좋지만, 계획을 세우고 그날의 일정을 짜임새 있게 움직이는 여행도 정말 알차고 보람된 여행이 아닐까 한다.

 

 여행하기에 앞서 많은 테마가 있겠지만 어쩌면 자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여행이야말로 즐겁고 행복한 여행이 아닐까 한다. ‘정유정’이라는 이름을 알게 된 것도 오래전이다. 아주 옛날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최근은 또 아니라는 것이다. 그녀를 알게 된 것은 《내 심장을 쏴라》와 《7년의 밤》 두 작품을 통해서 알게 된 작가다. 그렇게 내 머릿속에 들어온 작가 ‘정유정’ 씨가 이번에는 에세이 작품을 냈다. 「정유정의 히말라야 환상방황」이었다. 반갑기도 했지만, 아직 가보지 못한 히말라야를 도전한 그녀의 여행 이야기가 궁금했다. 그리고 어디서 많이 들었던 ‘안나푸르나’라는 곳도 이 여행에 포함되어 있었다는 점이 가장 나를 궁금하게 만들었다. 그녀의 책을 한 장씩 넘기다 보면 ‘안나푸르나 라운딩 코스 단면도’가 나오는데 대단하다는 말 밖에 나오지 않았다. 왜냐면 그녀는 여행이라는 것을 제대로 해본 것이 이번이 처음이 아닐까 해서다. 늘 집에서 지냈고 멀리 나가기보다는 가까운 곳을 다녔을 테지만 이번 여행처럼 히말라야를 목표로 여행한다는 것 자체가 그녀에게는 처음으로 여행하는 것이라는 점이 다른 여행 에세이와 조금 남달랐다는 점이다. 그래서일까. 그녀의 글을 읽고 있으니 설렘과 들뜬 기분까지 고스란히 전해져 왔고 멀고 먼 길을 걷고 또 걸어서 등반해야 하는 그녀의 고통과 아픔도 함께 전달되어 책을 읽는 동안 함께 여행하는 기분이 들었다. 한편으로는 정유정 작가가 부럽기도 했다. 하지만 그녀에게 있어서 첫 여행인 만큼 읽고 있는 독자가 느끼기에는 어린아이처럼 여행에 대한 환상과 궁금증으로 마음이 설레는 것을 고스란히 전달해주는 듯했기에 더욱 즐겁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여행을 통해서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했지만, 무엇보다 그것을 누군가에게 고스란히 전해주기란 힘들다. 여행이라는 것이 직접 그곳에 가보지 않거나 직접 여행을 해보지 않는다면 그 느낌과 본 것은 많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녀에게 있어서는 유쾌하면서도 발랄하게 여행을 한다는 것이 즐겁게 느껴졌고 무엇보다 첫 여행이라는 점에서 그 설렘은 더욱 크게 다가왔는지도 모르겠다. 글자라고 해서 누군가의 마음이 느껴지지 않는 것은 아니기에 아마도 다른 누군가도 이 책을 읽고 있노라면 그 느낌을 그대로 느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녀의 책에서 마지막에 기재되어 있는 글귀가 마음에 쏙 들어왔다. “우리는 죽을 때까지 아이인 동시에 어른인 셈이다. 삶을 배우면서 죽음을 체득해 가는 존재. 나는 안나푸르나에서 비로소, 혹은 운 좋게 어른의 문턱을 넘었다.” 라는 이 문장이 나 자신은 과연 아이인지 어른인지 궁금했기에 여행을 떠나보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무턱대고 떠나는 여행이 아닌 성숙한 나 자신을 위한 여행은 어떤 느낌을 줄지 궁금해진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06-24 12:5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