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를 위하여]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남자를 위하여 - 여자가 알아야 할 남자 이야기
김형경 지음 / 창비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과 사람이 어울리면서 서로 알아가는 과정에서 남자와 여자가 만나서 서로 다른 생각을 공유하고 알아간다는 것은 참으로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이다. 새로운 사람이라기보다는 남자와 여자라는 성이 다른 두 부류가 만나서 서로 이해하고 알아가는 것이 어쩌면 살아가는 인생에서 누구나 해야 하는 것은 아닐까 한다. 여자가 여자를 이해하는 것처럼 남자가 남자를 이해하기는 쉬울지 모르겠으나 남자가 여자를 이해하고 반대로 여자가 남자를 이해하는 것은 인생에서 여전히 남겨진 숙제가 아닐까. 가끔 어떤 부부를 보면 아직도 상대방을 이해 못 하는 경우를 봤는데 서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도 하겠지만, 남자와 여자라는 것에 대한 깊은 부분까지 알지 못해서 부부이긴 하지만 서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남자를 위하여」라는 이 책을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여자라면 꼭 한 번 읽어봐야 하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남자가 되어 결혼하게 되면 아버지가 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여자가 이해할 수 없는 부분도 있었다. 남자에서 아버지로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여자가 그 과정을 이해하고 서로 노력하면서 맞추어 주면서 살아간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여전히 여자가 이해할 수 없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이 책이 그 답답함을 풀어주지 않을까 한다.

 

 「남자를 위하여」는 꼭 남자가 읽어야 하는 것 같지만 결국 여자가 꼭 읽어야 하는 책이다. 남자로 태어나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고 어떤 심리를 가지고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 책에 있는 한 구절을 잠깐 빌리자면 길을 걷다가 쇼윈도우에 두 사람이 나란히 비친 것을 보게 된다면 여자가 옆에 있더라도 남자는 쇼윈도우 안에 있는 여자 점원을 본다는 것이다. 이처럼 서로 같은 곳을 보고 있지만 정작 보고자 하는 사물은 다르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어쩌면 이 책은 여자라면 남자에 대한 이해나 행동, 심리에 대한 것을 언급하고 있기에 남자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 수 있다는 점이다. 누구나 가끔 생각할 것이다. 본인도 본인 자신에 대해서 잘 모르고 살아가는 사람이 아직 많다는 것을 말이다. 상대방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지만 정작 자신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것은 슬픈 일이다. 이처럼 남자 본인도 정작 자신을 모르는 사람은 있을 것이다. 어쩌면 남자가 이 책을 읽고 더 많은 공감과 이해를 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남자, 여자라고 나누기 이전에 자신을 먼저 사랑하고 알아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어쨌든 이 책에서 주된 키워드는 ‘남자’이기 때문에 남자의 관계, 열정, 변화, 부정적 감정 등으로 총 4부로 나누어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남자를 위하는 현명한 여자가 되고 싶다면 이 책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살아온 환경과 성격이 다르고 생각도 다른 남자에 대한 이야기를 작가는 어떻게 이렇게 쓸 생각을 했을까. 대단하다고 생각이 드는 것은 남자도 남자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부분이 많다고 한다. 그렇기에 작가는 여자가 읽어야 하는 책이긴 하지만 남자도 정작 남자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남자, 여자 모두가 이 책을 읽고 서로 이해하고 알아가고자 함에 이 책을 쓴 것 같다. 단순하게 써 내려간 남자의 이야기가 아닌 정신분석학이나 심리학적인 요소까지 보여주고 있기에 말이나 행동에 대한 해석도 있기에 ‘남자’에 대한 몰랐던 이야기까지 알 수 있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단순하게 생각으로 이러할 것이다가 아닌 심리학적인 분석으로 외국의 자료까지 보여주고 인용하고 있기에 그 재미를 더해주는 것 같고 조금이나마 남자에 대한 이해와 그가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