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게 노래]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모든 게 노래
김중혁 지음 / 마음산책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에게는 취미가 운동일지 모르겠으나 또 누군가에게는 음악이 유일한 취미생활이 될 수도 있다. 어떤 이는 취미 생활을 뛰어넘어서 음악을 한순간이라도 듣지 않으면 안 되는 사람도 더러 봐왔다. 예술 작품을 보거나 완성된 음악을 듣고 있노라면 뮤지션이 어떤 마음으로 이 음악을 불렀는지 어떤 느낌으로 부르고 있는 것인지를 조금은 알 수 있을 때가 있다. 아마도 음악을 사랑하기에 그 느낌 그대로를 목소리 하나만으로 전달받았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계절도 사계절이 있지만, 음악도 사계절이 있는 것 같다. 가을이 되면 잔잔한 음악이 듣고 싶어지고 겨울이 되면 따뜻한 음악이 그리운 것처럼 음악도 각각의 색깔을 표현하고 계절을 감추고 있기에 다양한 장르와 그 뮤지션도 자신만의 색깔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한다. 사계절을 보여주는 듯한 음악과 함께 만나는 산문집을 만나게 되었다.

 

 작가 김중혁 씨는 음악과 글의 조화로 「모든 게 노래」라는 책을 펴냈다. 이 책은 사계절의 특징을 잘 표현하면서 그 계절에 맞는 음악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었다. 잊힐 법한 노래 혹은 우리가 한 번은 들었지만 잊고 있었던 노래를 이 책을 통해서 한 번 더 기억하게 되었다는 점은 참으로 좋았다. 물론 모르는 음악도 있었지만 재미있는 글과 함께 그 음악을 알아간다는 것으로 조금이나마 내 삶에 여유를 느끼게 해주었던 것 같다. 바쁘게 살아가는 요즘 남보다는 나를 우선으로 생각하고 살고 있지만 어쩌면 잊힌 음악 혹은 뮤지션에 대한 것을 다시 한 번 되짚어 보게 해주는 시간이 아니었나 한다. 음악을 통해서 위로를 받고 따뜻함을 느끼며 김중혁 씨의 글을 통해서 조금이라도 공감과 소통을 느끼게 해주는 이 책이야말로 음악이라는 소리와 함께 잘 조화를 이루게 해 준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20대의 젊은 시절을 떠올리면서 그때에 어떤 노래가 유행했는가가 아닌 그 시절에 딱 떠오를만한 곡과 이야기를 읽으면서 조금이나마 지난 향수를 느끼게 해주었고 그 향수에 젖게 만들어 주었던 것 같다. 점점 빠르게 변화하는 지금에 과거를 회상하며 살아가는 사람은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과거가 있기에 현재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모든 게 노래」를 통해서 조금은 잊고 있었든 혹은 잊혔던 음악과 함께 조금이나마 향수에 젖어 지난 추억이나 기억을 떠올리며 그때를 그립게 해 준 책이 아닐까 한다. 누군가에게는 과거의 회상으로 조금의 에너지를 더 충전할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될지도 모르니까 말이다. 내가 잊고 있었던 뮤지션도 함께 만나볼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을 보내게 해 준 책이고 무엇보다도 가을과 겨울에 들으면 좋을 노래가 소개되어 있어서 지금 그 노래를 찾아서 듣기에 좋을 것 같다.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게 해 준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잊고 있었던 무언가를 떠올릴 수 있어서 좋았고 감사한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