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을 감으면]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눈을 감으면 - 낮의 이별과 밤의 사랑 혹은 그림이 숨겨둔 33개의 이야기
황경신 지음 / 아트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면 어쩌면 누군가에게는 어려울 법할 만도 할 것이다. 하지만 그림을 좋아하고 그림에 대해서 잘 모르긴 하지만 그림이라는 것 자체를 좋아한다면 관심이 갈지도 모르겠다. 어떤 이는 스포츠를 좋아하여 경기하는 것을 즐겨보는 것처럼 또 어떤 이는 예술 분야에 관심이 많기에 그림 혹은 전시회 같은 곳에 종종 갈 것이다. 이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것은 확연하게 드러나고 있다. 나에게도 그러했는지도 모를 일이다. 소설이 좋아서 혹은 책 읽기가 좋아서 점점 가까이하게 된 책은 나이가 들면서 책을 가까이 두기란 쉽지 않을 것을 알지만 나름대로 열심히 책을 가까이 두면서 읽고자 노력하고 있다. 아마도 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기에 가능할지도 모르겠다. 그렇게 책을 좋아하던 중 알게 된 페이퍼 라는 잡지를 통해서 그녀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황경신’이라는 이름만으로도 가슴이 벅차다. 그녀의 글을 좋아했고 문장을 좋아했고 그 문장의 마침표까지 좋아했던 그녀의 글이었다. 그런 그녀를 이제는 잡지가 아닌 책을 통해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참으로 좋았다.

 

 페이퍼를 통해서 ‘황경신’이라는 이름을 알게 되었고 그렇게 내 머릿속에 기억된 그녀의 글이나 문장은 마음속으로 박혀 들어왔었다. 그렇게 하나 둘 그녀의 작품을 읽게 되었고 「그림 같은 신화」를 통해서 더욱 재미있게 신화에 대해서 그리고 그림에 대해서 알 수 있게 된 계기가 되기도 했다. 그런 그녀의 또 다른 책을 만났다. 「눈을 감으면」이라는 제목의 책이었다. 이 책은 제목부터 궁금증을 자아냈고 사람이 세상을 살면서 희로애락을 겪는 것처럼 마음속에 느끼는 감정을 이별, 슬픔, 성장, 사랑이라는 네 가지의 주제로 분류하여 보여주고 있었다. 물론 구구절절 글자로만 보여주는 것이 아닌 그림과 함께 보여주는 그녀의 이야기에 폭 빠져들었다. 단순하게 그림에 대한 것을 이야기한다고 생각했는데 작가의 상상력으로 엿보는 이야기와 함께 책의 제목처럼 ‘눈을 감으면’ 작가가 상상하는 것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다. 무언가를 깊이 생각할 때 혹은 잠시나마 생각 정리를 할 때 눈을 감는 것처럼 그림이 간직하고 있는 무언가를 작가의 상상력으로 고스란히 끄집어내어 보여주고 있었다. 어쩌면 그 그림에 관한 이야기가 실제로 그러했을지도 모를뿐더러 그렇지 않았다고 하여도 그 상상력으로 그림과 글로 재미를 더해주고 있었다. 그녀의 발길 닿는 대로 그녀가 보여주고자 한 그림이나 그녀의 이야기에 책장을 넘길수록 더욱 궁금증을 자아냈기에 책은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그림을 모른다고 할지라도 이 책은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그림을 통해서 그녀의 상상력을 엿볼 수 있었고 그녀의 이야기에 궁금증을 자아내게 하였던 것 같다. 가끔 그림에 얽혀 있는 이야기를 담은 책을 읽을 때면 그 시절의 배경이나 화가의 감정 등 다양한 것들을 느낄 수 있지만, 이 책은 작가 ‘황경신’만의 색깔을 그대로 전해주는 느낌이었다. 그림을 보고 잠시 눈을 감아서 떠오르는 무언가를 그녀는 거침없이 적어 내려갔을지도 모르겠다. 이 책의 제목처럼 마치 눈을 감으면 무언가가 생각나고 들리는 것처럼 말이다. 어쩌면 그녀는 그림을 보면서 느껴지는 무언가를 공유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녀의 글을 읽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하나하나 아껴가면서 읽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녀의 글을 좋아해서 일지도 모르겠지만 「눈을 감으면」에 담겨 있는 그림과 글을 통해서 그녀의 눈으로 보이는 것을 함께 볼 수 있다는 것이 책을 읽는 동안 행복함을 느끼게 해주었던 것 같다. 그림을 통해서 보여주고자 하는 그녀의 이야기로 그림에 새 생명을 준듯한 느낌을 받았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