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나는 내일을 기다리지 않는다 - 강수진

  ‘발레리나’라는 타이틀을 내 걸고 타지에서 쓸쓸하고 묵묵하게 자신이 걸어가야만 하는 길을 걷고 달리고 뛰면서 지금의 자리에 선 그녀의 이야기가 에세이로 출간이 되었다. 그녀에 대해서 궁금해하고 있었던 찰나, 그녀의 이야기를 엿볼 수 있어서 더욱 눈길이 가는 책이다. 누구나 자신의 꿈이나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을 쏟아붓지 않으면 안되지만, 멀고 먼 타지에서 그것도 외국에서 자신의 꿈을 위해 포기하지 않고 열정을 쏟아낸 그녀의 숨겨진 이 야기가 궁금했다. 이 책의 제목처럼 ‘나는 내일을 기다리지 않는다’는 제목은 한 번쯤은 내일 해야지 하는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 조금이나마 생각의 전환을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2. 젊은 날의 책 읽기 - 김경민

  책을 많이 읽는 누군가가 있다면 가장 기억에 남는 책 한 권을 꼽을 수 있을까. 반대로 책을 적게 읽는 사람이 기억에 남는 책 한 권을 꼽을 수 있을까. 이처럼 책은 누군가에게는 기억이 될 지 모르겠지만 또 누군가에게는 기억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더욱이 매 달 몇 십권씩 출간되어 지고 있는 많은 책 중에서 어떤 책을 선택하기도 어렵다. 「젊은 날의 책 읽기」라는 책은 고전 소설을 비롯하여 읽었던 책을 또 한 번 엿볼 수 있는 책이다. 잊혀져 가는 책을 기억을 되살리게 해주면서 그 때 느꼈던 감동이나 감정을 조금이나마 기억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 아닐까 한다. 책 목차만 보아도 한 번쯤 읽었던 책이긴 하지만 이렇다 할 정리가 머릿속에 안되어 있는 작품도 있기에 이 책을 통해서 읽었던 책을 다시 한 번 되뇌어 보는 계기를 만들어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3. 안 된다고 하지 말고 아니라고 하지 말고 - 임윤택

 그의 에세이가 출간된 지는 조금 되었다. 하지만 이 책은 자신의 열정과 노력을 쏟아부으면서까지 자신의 꿈과 목표를 향해 달려온 ‘임윤택’ 이라는 인물을 다시 한 번 돌아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누구나 알고 있는 그의 재능이나 끼를 그는 처음부터 가지고 있지 않았지만 자신이 좋아하고 하고 싶어했기에 그 능력을 더욱 크게 발휘해서 보여준 셈이다. 지금은 그를 볼 수 없지만 그가 활동한 모습으로 열정을 확인했고 항상 밝고 노력하고 긍적적인 자세로 리더답게 행동하며 꿈을 향해 달려온 그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본받아야 하는 부분도 반드시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그런 부분에서 이 책은 한 사람의 삶을 들여다 보면서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고 반성하게 해주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4. 소로우의 탐하지 않는 삶 - 김선미

 의외로 눈길을 끄는 책이었다. ‘소로우’의 삶에 대해 엿보고 나서 그를 자신이 살아가는 인생의 선배로 생각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를 남들과 특별하게 생각하는 저자가 자신의 가족과 함께 시골로 내려가서 자신만의 ‘월든’에서 10년을 넘게 살면서 깨닫고 뉘우치고 반성하는 삶의 자세를 그려내고 있는 책이다. 조금 특별하다면 저자가 소로우의 삶을 자신의 삶과 비교하고 교감하면서 주변사람들 말에 귀를 귀울이기 보다는 자신의 마음대로 소신있게 사는 것이 진정한 자신의 삶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쉬우면서도 어려운 누군가의 삶에 대한 철학을 보고 자신의 인생을 새롭게 설계하고 살아가는 그의 이야기가 궁금하다.

 

 

 

5. 상처 많은 꽃잎들이 가장 향기롭다 - 조양욱

 우연히 제목에 이끌려 보게 된 책이다. 하지만 책 내용을 엿보게 되었을 때에는 무언가 나 자신을 위로해 줄 것만 같았다. 사진과 글을 보면서 느끼게 된 것은 혼자로 살아간다는 것은 슬픈일이기도 하지만 어떻게 보면 가장 용기있는 일 일지도 모르겠다. 「상처 많은 꽃잎들이 가장 향기롭다」라는 제목처럼 인생에서 혹은 삶에서 힘든 여정을 걸어온 사람이라면 결국 자신이 원하고자 하는 것이나 이루고자 하는 것을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지 않을까 한다. 작가 조양욱씨는 자신이 들었던 이야기나 세상의 이야기를 언급하면서 자신의 사연을 이야기 해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