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의 서재]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마흔의 서재
장석주 지음 / 한빛비즈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생각할 것이다. 살아가는 것이 두렵다고 한 번쯤 느낄 때가 말이다. 나 역시 세상을 오래 살지는 않았지만 힘든 세상 속 혹은 높은 현실의 벽 앞에서 두렵다는 생각이 가끔 들 때가 있다. 두려움이 없다면 진정한 사람이겠는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사람이기에 두렵고 그 두려움 속에 극복을 떠올리면 높은 벽을 넘기도 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불혹이라는 나이는 인생의 절반을 살아왔고 앞으로 절반의 인생이 남아있는 중요한 시점일지도 모르겠다. 적어도 내가 생각하기에는 그렇다는 것이다. 요즘 장수하는 사람이 많아서 100세까지 산다고들 하지만 적어도 평균적인 사람의 수명을 계산했을 때에는 80세가 가장 적절하지 않을까 한다. 그 80세 중 불혹이라는 나이 40세에 접어들게 되면 많은 생각과 함께 두려움도 생기기 마련이라고 한다. 아직 불혹이 되지는 않았지만 언젠가는 나도 불혹이 될 것이고 그때가 되면 지금과는 또 다른 마음가짐이나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누군가를 만나서 이야기하게 되면서 느끼는 것은 나이가 들면은 자신만의 방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아이 방은 따로 있으면서 정작 나 자신이 쉴 수 있고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는 공간이 없다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다른 가정을 보더라도 집에 자신만의 서재가 있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지 궁금해진다. 꼭 서재가 아니더라도 나 자신을 위한 나만의 책상 정도는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점이 이 책의 저자 ‘장석주’ 씨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무슨 책을 읽건 혹은 자신이 무엇을 하건 자신의 일과를 반성하고 그것을 되돌아볼 수 있을 때 나 자신의 공간이 있어야 함을 말해주고 있었다. 「마흔의 서재」라는 제목 때문에 단지 책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잠시나마 했지만, 그는 당당하게 나 자신을 위한 서재나 혹은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라는 것을 강하게 말하고 있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자신에게 맞는 멘토를 찾기란 더더욱 어렵다는 것이다. 나이가 20대, 30대면 자신의 멘토를 찾기는 쉬울 것이다. 위인이나 세계의 명사를 멘토로 삼고 자신의 꿈을 위해 한 발 나아갈 수 있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마흔에 멘토를 찾는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이처럼 인생의 절반을 살아버린 마흔 앞에서 인생의 철학자가 누가 되어줄 수 있는지는 정말 중요한 문제라는 생각이 든다. 인생에는 정답도 없으며 어떻게 살아야 한다는 사용설명서도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가 고민을 하고 있을 마흔에 서 있을 때 이 책은 그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게 해주는 것 같다. 인생의 깊이 있는 고민이나 누구나 당연하게 하고 있는 생각 같은 것을 그에 대한 해답이나 정답을 제시해주지는 못하겠지만, 그 고민을 함께 이야기하고 누구나 고민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지금은 아니지만, 앞으로 곧 마흔이라는 종착점에 도달하기까지 나 자신을 위해 혹은 아주 먼 훗날 자신의 가족을 위해 준비를 해야 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마흔이라는 나이에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고민을 해결해주고자 작가는 노력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남자, 여자를 떠나서 마흔 나이에 누구나 홀로 고민하는 것은 인생에 대한 것들일 것이다. 그런 공통점을 우리가 모두 고민하고 있지만 정작 그 고민을 들어주는 사람은 작다는 사실이다. 작가는 말하고 있다. 자신만의 서재를 만들고 마흔에 자신에게 도움이 될 책을 읽으라고 말이다. 어쩌면 유명한 위인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책 한 권이 나 자신을 위한 최고의 멘토가 되어 줄지도 모른다고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