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걸 - 일본제국과 여성의 국민화 일본근대 스펙트럼 10
신하경 지음 / 논형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나베 세이코의 에세이 집인 <여자는 허벅지>에는 낳고 번식하라라는 제목의 수필이 있다. 그 수필은 태평양 전쟁 중, 고등학생이던 작가가 전시 중에 난무하는 표어 중에서 낳고 번식하라라는 표어를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그리고 작가는 나름대로 그런 표어가 나온 이유를 생각한다. 그 이유란 지금은 전쟁 중이고 전쟁 중에는 많은 군인이 필요하고, 군인을 만들기 위해서라면 여성은 더 많은 아이(그중에서 남자아이)를 낳을 필요가 있다. 따라서 낳고 번식하라라는 표어가 탄생했다는 것이다.


낳고 번식하라라는 말에서 작가의 분석 말고도 어떤 의미를 찾을 수 있을까. 그것은 여성을 그저 아이 낳는 수단(그중에서 남자아이)으로 여기는 이러한 인식은 현대의 관점만이 아니더라도 야만적이라는 데에는 모두가 동의할 것이다.


작가가 고등학생이던 시대는 1930년대 후반에서 1940년대 초로 한참 태평양 전쟁이 진행되는 시대였다. <모던걸>은 이러한 시대적 배경보다 이른 1920년대에서 만주사변이 일어나고 일본 전체에 황국 네셔널리즘이 정착하기 시작한 1930년대 중반까지 일본에서 등장한 모던걸이라고 불리는 일본 여성의 형태를 신문, 소설, 영화 등의 대중매체를 통해서 분석한 연구서다. 나로서는 이러한 형태의 연구서를 접한 게 처음이고 낯선 단어가 많이 등장하기에 독해가 쉽지 않은 부분도 있었지만, 그래도 한 사회를 학문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에서 나름의 재미도 느껴졌다.


우선 모던걸이라는 개념 혹은 실체가 탄생한 배경은 꽤 흥미롭다. 1923년 일어난 관동 대지진으로 파괴된 도시를 재건하는 과정에서 과거의 구시가지를 정리하고 서양을 통해서 들어온 근대적인 양식의 생활이나 지식 들이 더 활발하게 보급된다. 극장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서양의 영화들이 수입되고, 그 영화에서 보여주는 서양 여성들의 생활 양식이나 생각을 통해서 모던걸이라는 개념이 성립된다. 이러한 개념은 여성들 스스로가 만들었다기보다는 당시에 광범위하게 보급되기 시작되고 동시에 많은 영향을 끼치던 부인잡지같은 인쇄물의 보급을 통해서 확산되었다. 잡지에 글을 기고하던 당시의 지식인층은 이러한 모던걸이라는 개념을 적극적으로 보급했고 모던걸이라는 개념은 실체가 희미함에도 마치 많은 여성이 모던걸 과 같은 생활을 하고 있다는 착시를 만들었다.


일반적으로 모던걸들은 서양식의 단발과 양장을 하는 외형적인 특징을 가지고 내면적으로도 서양식의 사고방식 예를 들자면, 자유연애, 반 가부장제, 남성에 의지하지 않는 주체적인 여성 등의 특징을 가지는 여성을 가리킨다. 이러한 모던 걸 들을 당대 일본인들의 평가는 확 갈리는데, 긍정적으로는 근대적인 생활 양식을 빨리 갖춘 선구자나 혹은 스스로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여성이라는 평가와 부정적으로는 정조관념이 부족한 창녀라는 평가다. 이러한 제각각의 인식으로 인해서 모던걸이라는 개념은 한마디로 규정하기 어렵다. 모던걸에 대해서 말하는 사람들은 각각의 생각이나 인식을 통해서 그들을 각기 다르게 표현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모던걸 담론의 탄생과 소멸을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눠서 설명하고 있다. 모던걸의 탄생, 모던걸 개념의 정착과 그에 대한 여러 시각. 그리고 소멸. 이러한 과정은 역사적인 사건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것으로 설명된다.


먼저 탄생부터 설명하자면, 앞에서 말한 것처럼 관동 대지진이 일어나고 그에 의한 파괴를 복구하는 과정에서 당시의 지식인층은 그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서양의 근대적인지식이나 생활 양식을 수입하기 시작했고, 영화는 그 생활 양식의 중요한 보급처 중 하나였다. 이러한 지식은 잡지와 같은 여성들이 자주 접하는 인쇄물을 통해서 여성들에게 소개되었고, 모던걸이 탄생한다.


점차 거리에는 모던걸이라고 지칭되는 여성들이 등장한다. 이 책에서는 이에 대한 직접적인 묘사 없이 당대의 영화나 소설을 통해서 묘사되는 모던걸에 대해서 서술할 뿐이지만, 영화나 소설에서 모던걸을 표상한 등장인물들이 늘어난 것에는 그만큼 실제 사회에서도 그러한 형태의 여성들이 많이 등장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이 책의 2장에서는 당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여배우들을 분류하는 방식을 설명한다. 더 세밀한 분류가 존재하지만 크게 1.아가씨 형 2. 현모양처 형, 3.유녀 형. 4.모던걸 형.이 그것이다. 이러한 분류는 영화사에서 편의적으로 여배우들을 분류하는 방식이지만, 당대의 일반인들도 이러한 영화사의 분류와 유사한 시각을 가졌을 것이라는 추측은 무리가 없어 보인다.

사회에 실체적인 모습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모던걸들을 일본인들은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봤고 많은 사람이 그들에게 가지는 시선은 섹슈얼리티적인 상상력이 가미된 시선이었지만, 동시에 그들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없던 것은 아니었다.


당시의 세계는 미국에서 시작된 대공항으로 인해서 경제적인 대혼란이 발생했고 그건 일본도 마찬가지였다. 실업률이 늘어나고 농산물 가격이 크게 폭락해 많은 노동자가 빈민으로 전락했다. 사회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듯이 노동자들의 쟁의와 그들이 일으키는 각종 소요사태가 계속해서 일어났다. 그리고 이러한 불안정한 상황은 사회주의가 퍼지기에 좋은 상황이었고, 각각의 사회주의자들은 새롭게 등장한 모던걸들을 기존의 가부장제를 부정하고 여성해방을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서 여겨졌다. 물론 그들 내부에서도 가부장제를 옹호함으로써 페미니즘 운동 자체를 부정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모던걸이라는 하나의 현상을 단순한 유행이 아닌 하나의 사회현상으로 바라봤다는 점에서 그들의 논의는 의미가 있다. 그리고 1930년대 초부터 국가의 대대적인 탄압으로 일본에서의 사회주의 운동이 완전히 몰락하는 시점에서부터 모던걸에 대한 이러한 논의는 서서히 사라지게 된다.


1931년 만주사변이 시작되고, 사회주의 운동이 완전히 실패하는 시점에서부터 모던걸에 대한 다양한 논의는 점차 황국-내셔널리즘이라고 지칭되는 일본의 국가주의에 완전히 삼켜져 서서히 사라진다. 그 이전까지 모던걸과 같은 다양한 개성을 지니던 일본의 여성들은 국가에서 요구하는 한 가지 형태의 여성형인 현모양처가 되기를 강요당한다. 앞에서 용감한 군인들이 싸우고 뒤에 남은 여성들은 그들이 비운 자리를 채우고, 남성이 자리를 비운 가정을 다정하게 지키는 그런 여성들 말이다. 그리고 시간이 더 지나며 태평양 전쟁이 시작되고 더 극심해지는 광기 속에서 여성들은 낳고 번식하라라는 표어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하나의 인간이 아닌 전쟁을 수행할 군인을 생산하는 수단으로 격하되었고, 이러한 인식은 위안부 문제라는 인류사에서 전무후무한 범죄를 일으키는 하나의 원인이었을 것이다.


모던걸의 탄생에서 소멸까지의 과정을 통해서 당시 일본 사회가 모던걸을 통해서 분출된 다양한 요구들을 철저하게 무시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무시는 후에 일어난 모던걸과 흡사한 현상이 일어났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저자는 갈등이 갈등으로 남아있는 한, 역사는 반복되고 비슷한 사건은 계속해서 일어난다고 말한다. 1930년대의 일본의 문화를 연구한 이 책이 과연 우리의 사회와도 무관한 일일까. 우리의 역사 속에서 분출된 수많은 여성의 요구는 이 책에서 서술된 모던걸들의 소멸처럼 무시되다가 요즈음에는 거대한 해일이 되어서 돌아왔다. 우리 사회가 이 해일을 피하기에만 급급하고 결과적으로 더 큰 문제로 커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이 문제에 대한 철저한 자기반성과 성찰 그리고 실질적인 행동이 필요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