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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죽음을 읽는 시간
이유진 지음, 최수현 낭독 / 오티움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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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을 생각하면서 현재의 삶을 생각해보게 하다.

사람답게 사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사람답게 죽기, 죽어가는 과정도 삶의 질이 있어야한다.

우리는 태어남과 동시에 죽음을 향해간다.

진부하고 뻔한 말이지만 삶-죽음이 그리 멀리 있지 않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망각한다. 나는 죽지 않을 것 같이 생각한다. 내 가까운 친구, 가족들은 언제나 내 곁에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지구가 멸망하는 것 만큼이나 죽음은 나와는 먼 일인 것만 같다.

하지만 부인하지만 명백한 사실은 누구나 죽는다는 것이다.

잔인하게도, 모순적이게도 죽음을 생각하면서 현재 삶에 집중하게 하고 열심히, 행복하게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게한다.

한국에서 정신과 의사로 일하던 저자는 호스피스 병동 완화치료 전문가 수련을 받고 현재도 미국에서 호스피스 병동에 사람들의 정신치료를 돕니다. 호스피스 병동에서의 일은 죽음을 회피는 것도, 죽음을 잊게 해주는 것도 아니고 건강하게 죽음을 맞이하고 현재를 보내게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존엄사도 안락사도 모두 비해당되지만 미국의 주에서는 해당되는 안락사에 대한 논의와 함께

작가는 안락사보다 '호스피스 병동'에서 자신이 바라본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하고있다.

(작가는) 안락사보다 역시나 사는 게 낫다는 입장이긴 하지만

호스피스 병동에서 그들이 왜 편안한 죽음을 희망하는지, 잘 죽기 위해서는 마지막까지 죽는과정 또한 사람다워야 하고, 삶의 질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작가의 생각을 볼 수 있다.

나로 온전하게 죽는 것은, 나라는 사람으로 온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것과 다른게 아닌 것임을.

내 손으로 내 입에 먹을 음식을 넣고, 씹고 먹을 수 있고, 내가 나의 뒤처리를, 위생을 챙기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지만 건강해야 할 수있는 '삶의 질'의 기본적인 것임을 깨닫게 했다.

삶에 미련이 없어서가 아니라.

이만 포기하고 싶다는 자포자기한 심정이 아니라

온전한 나로 기억되고 싶고 태어남은 내가 선택하지 못했지만 죽음은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하고 싶은 사람들이 죽음을 받아들이고 마주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였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를 담아 작성한 것입니다.]

전하게 치유되지 않는 병이라고 해서 의료 서비스가 끝난 건 아니다. 완치를 위한 치료가 모두 끝나는 순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이 바로 완화의료다. 이제부터는 환자가 편안하게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돌보면 된다. 여기서 돌봄과 편안함이란 신체적, 정신사회적, 영적 고통을 덜어내는 치료를 말한다. 치료의 초점이 달라졌을 뿐이다. - P23


불확실하고 예측할 수 없으며 상실로 가득 찬 이 고된 삶을 살아내는

우리 모두에게 건투를 빈다.
 - P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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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터의 문장들 - 지속가능한 나를 위한 현장의 무기
김지수 지음 / 해냄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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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마다 직업을 갖는 이유가 다를테고, 일의 목적이나 방향은 다를 수 있다. 그렇지만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꿈꿀 것이다. '나만의 꿈의 직장'이 있기를 단순 밥벌이 때문에 선택했지만 '직업의 비전(미래)'이 있기를, '돈을 잘 벌기를', 무엇보다 '내가 잘 할 수 있으면, 즐기면서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그런 포부말이다.

 

아무리 일하기 싫어, 하는 사람이라도 막상 일을 하면 '이왕할거 잘 하고 싶다고', '출근이 즐거웠으면 좋겠다'고 바라지 않는가.

이제야 빵! 떴다고 생각했지만 꾸준히 좋아하는 일이라서 해왔던 이날치밴드의 리더 장영규, 백현진 작가겸 배우,
뮤지컬 배우로 자리를 잡다못해 너무도 인기있고 능력있다 인정받는 뮤지컬 배우 옥주현.
그 외 이름을 들어봤지만 자세히 모르던 조수용, 김미경 등
책에 나온 10명이 넘는 일하는 사람들은 직업을 떠나 1. 사회에서 적응하며 일하기 위한 방법 2. 즐기면서 좋아하는 일을 혹은 좋아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즐기면서 일을 한다 3. 좀 더 나은 일터에서의 감정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전처럼 아프니까 청춘이다.
누구에게나 꿈이있다 다만 찾지 못했을 뿐이다라는 뜬구름 잡는, 니가 안찾아서 꿈이 없고 노력하지 않아서 문제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즐거운 것이 있는지 남에게 묻지말고 자기자신에게 물어라'나 '바뀐 환경에 적응해야 코로나 뿐 아니라 앞으로 사회에서, 조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준다.
이야기에 조언이 있지만 소위 꼰대들이 하는 말이 아닌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나는 이렇습니다 라고 말하고 있어 부담이없었다. (나같이 남의 말 안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자연스러운 인터뷰로 느껴지는 꺠달음이 더 크게 다가오는 듯 했다.)

다양한 직업군에서 일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일터에서의 이야기는 출근은 하지만 나는 뭐하는 사람이지 라는 의문을 품고 있던 나에게 뻔한 출퇴근에 안주하지 않게 하는 약간의 용기를 주었고 자극을 주었다.

책을 읽고 도움이 되었다고 내가 바로 바뀌는 것은  아니지만 주저했던 일, 이렇게 그냥 출퇴근만 반복하는 뻔한 직장인이 되어도 되나 싶을 때 만난 책은 일하면서 '조금더 적극적으로 좋아하는, 즐거워할 수 있는 일의 재미를 찾아라'라고 응원해주는 듯 어깨를 툭 치는 듯했다.

 

지지자 불여호지자 낙지자 불여낙지자 라고 논어에서 말했던가. 아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자는 즐기는사람만못하다고. 일을 추친력있게 오래하기위해서는 열정과 끈기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열정과 끈기를 만드는 건 좋아하는 일, 즐기는 일이라는 것을 다시금 느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를 담아 작성한 것입니다.]

남한테 노하우를 묻기에 앞서 자기가 뭘 하면 즐거운지를 집요하게 물어야 해요. 자기 즐거움을 찾아서 집중하면 예상치 못한 길이 자꾸 나타나요. 그렇게 지치지 않고 계속하는 것의 힘을, 저는 믿어야 해요.-옥주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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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달 2021-09-13 0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
 
인공지능, 마음을 묻다 - 인공지능의 미래를 탐색하는 7가지 철학 수업
김선희 지음 / 한겨레출판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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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은 더이상 어렵거나 특정 누군가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일반적으로 우리 생활에 깊숙이 침투해 함께 생활하고 있다는 걸 느끼는 요즘이다.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라며 새로워했던 이전과 달리
방범, 간급상황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더는 이세돌 8단이 알파고와 바둑을 두던 시대의 이야기로만 놀라움을 주는 것으로 끝나지 않았다.


7장으로 구성된 인공지능, 마음을 묻다는
1-4장은 생각하는 기계, 마음을 구현할 수 있는지, 감정을 느낄 수 있는지, 생명과 개성을 가질 수 있는지에 묻고
5-7장은 예술 작품 감상, 사랑, 전데 정체성을 갖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철학적인 주제로 기능적인 예찬보다 인공지능이 인간만이 할 수있다고 생각하는 고유영역에도 침범이 가능할까? 철학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다양한 실험과 이론을 근거로 이야기하고 있어 각 파트마다 적절한 예시를 들고있다.

기계로서 완성적인, 완벽함을 예상했던 나의 생각과 달리 언어를 배우는데, 상담하는데 있어서도 인공지능은 완벽하기보다 꾸준히 학습하고 수정보완된다는데 더 매력이 생겼다.
「사실 그 가능성 못지않게 인공자능은 '삶의 부조리' 처럼 답이 없는 물음을 가지고 씨름하는 내담자와 어떻게 대화하고 상담할 수 있을지가 더 흥미롭습니다(p.92)」

어쩌면 사람은 인공지능이라는 이름을 붙여주면서 인공적이지만, 인간적이기를, 인간과 굉장히 흡사하기를 바라는 욕망을 투영하고 있는 걸지도 모른다.

감정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감정을 가질 수 있다고, 얼마든지 배우고 따라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들어놓고서는 스스로 성장하고 진화하는 인간의 그 이상을 넘어서기를 바라고 있으니말이다.



의식의 결여 이외에도 인공지능 로봇이 놀이를 즐길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명령을 이입하여, 그것으로 하여금 성과를 도출하게 하는 것일뿐이다. 읽을수록 내가 두려워했던 인간을 넘어서는 인공지능이나 영화에서 보던 스스로 진화하는 지능을 넘어서 너무도 무리한 요구를  기계에게 기대하고 있다는 모순이 느껴졌다.

예술작품을 감상하거나 의미를 부여하지 못하는 인공지능보다는 작품의 현장성, 신체성, 사회성, 역사성이 반영된 작품을 보고 느낄 수 있는 사람으로 태어난 것이 얼마나 다행이냐는 원초적인 생명탄생에 기뻐하기까지 하게 만들었다.

사람에게는 '의미'가 중요한 동기부여가 된다. 경험이 힘이고 자산이고 지혜가되며, 수많은 경험과 의미가 쌓여 내가 되고 나의 방향성이 걸정된다.  설렘과 기쁨은 인간이 누릴 수 있는 고유한 감정일 수 있다고 생각하니 사소한 감정마저 놀랍다.

무섭게 학습하고 저장하는 학습정보로 인공지능과 정보싸움을 하는 것은 더이상 인간에게 승산이 없어보인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창의성, 독창성, 인간만이 느끼는 다양한 감정과 그것을 표현하는 다양한 장르(노래, 그림, 글 그 무엇이든)가 더욱 중요해지는 사회가 될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독자적으로 자율적으로 지적 과제를 수행하는 인공지능이 가능해지는 시대에 암기하고 또 암기하는 주입식 교육, 무조건 정답을 맞춰 높은 점수를 받는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에 맞춰 교육, 가치관 마저 다시 정립해야 할 때가 된것이다.

윤리적인 문제가 더욱 부각될 것이고 결국 초지능이 출현하면 인간은 기계에 종속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편리함과 효용의 혜택만으로 부각시킬 것이 아니라 그것이 초래할 수 있는 사태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고려하고 대비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p.207.」 라는 저자의 맺음말이 가볍지 않게 다가온다.

이미 일상에 파고들어 우리가 인공지능인줄도 모르고 편하게 이용하고 사용하는 많은 것들이 미래에 우리를 잠식하지 않기를. 부디.인공지능과 우리의 지능(우리들이)이 서로  공존하며 화합하며 살아갈 수 있기를 바라본다. 영화에서 처럼 인간이 인공지능에 잠식되어 우리가 인공지능인지 기계인지 모를 삶을 사는 것보단 적절한 규제와 윤리에 맞춰 균형있게 이용하고 함께 공존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를 담아 작성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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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가 인문학이 되는 시간 : 사상·유적편 문화가 인문학이 되는 시간
플로랑스 브론스타인.장프랑수아 페팽 지음, 조은미.권지현 옮김 / 북스힐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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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유명한 명소가 소개되고 있다. 고대 중세 현대로 나뉘며, 시대안에 사상과 유적으로 또 나뉜다. 즉, 고대의 사상과 유적, 중세의 사상과 유적, 현대 사상과 유적으로 챕터를 나누어 설명되어지고 있다.

내용은 각 한페이지씩. 두쪽을 넘지 않는 분량으로 잠시 쉬었다 읽기에도 좋다. 나는 출근길 독서로 읽기 좋았는데 소설처럼 읽다도중에 끝기지도, 많은 단락을 읽어야하지 않아서

에세이-산문처럼 아침에 읽기는 다소 무겁거나 자유분방한 이야기가 아니라 . 5-10분의 자투리 시간에 읽기 좋았다.(그나마 긴게 플라톤주의 양쪽 2페이지정도다)

대학교 1학년 교양강좌로 배울만한 문화인문학 책 정도가 되겠다.

아쉬운 점은

다양하고 많은 주제를 한 권에 담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알기어렵고 어느정도 아는 이야기, 기본 상식에 약간의 설명이 좀 더 곁들여졌다는 것이다. 읽다가 좀 더 관심이 있는 주제는 따로 관련서적을 읽으면 견문을 넓힐 수 있겠지만 설명에 참조나 참고문헌이 따로 기재되어있지 않아 게으르기 짝이없는 나같은 사람은(참고문헌 적어줘야-떠먹여줘야- 찾아봄....) 찾아읽어봐야지 하다가 그냥 다음페이지로 곧장 넘어가게 된다.

유적은 유럽(프랑스-이탈리아) 위주이며 미국, 일본, 중국, 인도 정도가 조금 나올 뿐이다. 프랑스 사람이 쓴거라고 하지만 시각이 편중되어있구나 라고 생각될만한 분량이 아닌가싶다.

다양한 이야기 중에서 마지막 페이지에 나온 프랑스 파리 '케 브랑리 박물관' 챕터를 인상깊게  읽었다. 에펠탑 인근에 위치한 케 브랑리 박물관은  파리에 방문했을 때 시간이 없어 둘러보지 못하고 와서 아쉬웠던 곳인데 책으로 만나보니 새로웠다. 파리에 위치한 박물관 치고는 역사도 길지 않아 오히려 흥미로웠는데 박물관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 더 눈길을 끌었다.

 

 


 (p.448) 박물관의 설계자들이 추구한 목적 중 하나는 다른 대륙에서 가져온 작품을 오직 미적인 기치만 강조해 전시하자는 것이었다. 작품의 배경이나 민족학적 중요성을 지나치게 자세히 알려주면 서양인인 관람객의 관점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입장은 많은 비난을 받았다. 박물관의 박물학적 접근이 분명 혁신적이기는 하지만 기존의 교욱적 목적에서 멀어질 수 있다는것이다. 계속해서 제기되는 또 다른 비판은 인류 박물관의 소장품과 도사관의 문헌을 거의 다 털어오다시피 했다는 것이다. 인류 박물관은 전시품의 문화적 연속성을 조명했던 반면에 케 브랑리 박물관은 전시품들이 갖는 상관관계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비판도 있다.

 

 

반면, 루브르의 수많은 문화재를 케 브랑리 박물관 전시품처럼 이집트, 아프리카 문화재(우리나라 것도 있죠)등 약탈한 물건을 전시하고 있다고 소개하지 않고, 그저 박물관의 문제를 '1793년에 개관했는데, 당시에 루브르 박물관은 '공화정의 중앙 예술 박물관'이라고 불렸다. 소수가 독점했던 문화재를 계몽 시대에 국민 전체가 접근할 수 있어야 허고 국민 교육에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퍼졌다. 그러나 공화정의 중앙 예술 박물관은 1801년이 되어서야 대중에게 전면 개방되었다.'고만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대가 달라지면 사상도 역사를 말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어떤 역사관이나 사상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시대를 바라보는 시각도, 과거에 있었던 일이나 건물에 대한 평가도 달라진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비평이나 현대적인 해석은 찾아볼 수 없고 일반적인 설명에만 그친다는 점이 아쉽다.

프랑스에서 철학과 교양강좌를 가르치는 교수로서 작가의 시각이 자국민 문화 중심적으로 바라보기만 하는 것은 아닌지 작가스스로 되돌아볼 필요가 있어보인다. 프랑스 아마존 인문교양 스테디셀러라면 그만큼 많이 팔리고 많은 사람들이 본다는 뜻이기도 할테니까. 모쪼록 이 책을 통해 상식과 인문을 배우면서 다른 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의 창구가 되었으면 하고 바라본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를 담아 작성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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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올까? 사계절 저학년문고 70
이반디 지음, 김혜원 그림 / 사계절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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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올까에는 총 3개의 동화가 들어있다.

아기자기한 그림도 이쁘지만 속에 글이 꽤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어

초등학교 1-2학년 이상의 연령대가 보기 좋겠다.

 

 

여우 목도리를 원하고

밤에 고양이가 노래를 부르면 불길하거나 재수없다고 한다.

읽으면 읽을수록 인간인 나 자신이 부끄러워게 하는 이반디 창작동화집.

 

 

선한 마음으로 세상을 보지 못하더라고

있는 그대로

투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눈.

어쩌면 그런 시각이 더 어려운건지도 모르지만

동물을 그저 사랑스러운 눈으로 바라보는 아이의 눈이 부럽고 어른인 나를 부끄러워지게 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를 담아 작성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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