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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도 홀로 존재하지 않는다 - 존재의 연결을 묻는 카를로 로벨리의 질문들
카를로 로벨리 지음, 김정훈 옮김 / 쌤앤파커스 / 2025년 6월
평점 :

“세상은 고립된 실체가 아니라, 끝없이 연결된 관계 속에 존재한다.”
‘나는 무엇으로 존재하는가?’ 이 오래된 물음에 대해 카를로 로벨리는 놀랍도록 유연하고 섬세한 대답을 내놓는다. 『무엇도 홀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우리 존재의 방식, 인식의 구조, 세계와의 관계에 대해 고찰하며 과학자의 눈으로 철학과 예술, 인간 사회를 해석해낸 깊이 있는 에세이 모음이다.
이 책은 로벨리가 지난 몇 년간 유럽의 여러 신문에 기고한 글들을 엮은 것이다.
그 주제는 물리학의 경계를 넘어 철학, 윤리, 예술, 역사 등 인문학 전반을 아우른다.
그는 끊임없이 묻는다.
“우리가 믿는 것은 진실인가?”
“진리를 알 수 있는가?”
“우리는 연결되어 있는가?”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단정적으로 제시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는 확신을 유보한 채 대화와 사유의 장으로 독자를 초대한다.
로벨리는 이 책의 원제를 중국 고대 철학서인 『장자』의 유명한 일화에서 따왔다. 두 철학자가 강물 위를 지나다가 물고기의 기쁨에 대해 논쟁하는 장면이다. 서로 다른 관점에서도 진리를 논할 수 있는 유쾌한 소통의 가능성을 암시한다. 이는 이 책 전체에 흐르는 중심 사상과도 맞닿아 있다. 우리가 속한 세계는 단절된 개별이 아니라 상호 연관된 존재들의 집합이라는 인식이다.
로벨리의 사상은 ‘관계적 존재론(relational ontology)’이라는 개념으로 압축할 수 있다. 그는 이탈리아 출신의 이론물리학자이며, ‘루프 양자 중력 이론(loop quantum gravity)’을 연구한 과학자이지만, 이 책에서는 존재를 물리적 단위로 보지 않는다. 존재란 상호작용 속에서만 의미를 가지며, ‘관계’야말로 실체의 본질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입장은 고대 그리스의 데모크리토스나 중국의 장자, 현대의 화이트헤드 등의 철학자들과도 함께한다.
그는 우리가 하나의 보편적 세계에 속해 있다는 사실, 그리고 이 세계가 근본적으로 ‘연결’을 통해 존재한다는 인식을 통해 공감과 책임감을 끌어낸다. 이 책은 일상의 단면을 새롭게 조명하고, 사물 너머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우리가 당연하게 여겼던 ‘고정된 자아’조차도 타인과의 관계, 사회, 문화 속에서 끊임없이 재형성된다고 이야기한다.
이러한 통찰은 단지 추상적 철학이 아니다. 그는 과학자로서의 경험을 통해 세상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자 했지만, 이제는 확신보다는 질문을 던진다. 과학은 진리를 밝히는 도구가 아니라, 우리가 서로를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언어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로벨리의 과학은 매우 인간적이다.
서문에서 그는 이렇게 쓴다.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은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에도 직접 영향을 미칩니다.” 이 말은 이 책 전체의 주제를 잘 요약한다. 로벨리는 과학을 넘어, 우리 모두가 공동 세계의 일원임을 자각하고, 공감과 연대의 감각을 되살려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 우리는 편을 가르고, 단절하고, 경쟁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 그런 시대에 로벨리는 말한다. 서로를 이해하려는 작은 호기심 하나가 세계를 연결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과학자가 철학자의 말투로, 예술가의 감성으로, 인간의 존엄을 이야기하는 이 책은 그래서 더욱 특별하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사상은 ‘관계성’이며, 이는 카를로 로벨리(Carlo Rovelli) 본인의 양자 중력 이론을 넘어 철학적 신념과 맞닿아 있다. 그는 “사물은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관계 속에서 존재한다”고 강조하며, 물리학의 언어를 통해 인류 전체의 윤리적·사회적 책임까지 논의하는 드문 지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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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쌤앤파커스 출판사'를 통해 도서 협찬을 받아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작성자]
#하놀 블로그 https://blog.naver.com/hagonolza84
#하놀 인스타 @hagonolza
저는 부자가 되려는 꿈을 실현할 수 없게 된 카불의 자산가들에 대해 안타까워하는 대신, 9.11테러 이후 우리 통치자들이 맹목적 복수를 위해 일으킨 무의미한 전쟁으로 학살당하고 비참한 처지에 빠진 아프가니스탄 사람 수백만 명에 대해 안타까워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탈레반, 다에시, 서방의 폭탄으로 자녀, 형제 자매, 부모가 죽거나 불구가 된 사람들에 대해 안타까워해야 합니다. 폭탄은 누가 터뜨리든 모두에게 똑같이 피해를 입힙니다. 우리는 잔인함과 폭력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폐허가 된 나라에 대해 안타까워해야 합니다. - P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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