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터벌의 정석 -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의 과학
마틴 기발라 지음, 김노경 옮김 / 현익출판 / 2025년 2월
평점 :

“단 1분의 운동이 45분 유산소 운동과 같은 효과를 낸다면 믿겠는가?”
우리는 시간이 부족하다거나 피곤하고 귀찮다는 이유로 자주 운동을 미룬다. 살도 빼고 건강도 찾겠다는 생각으로 호기롭게 헬스장 등록을 해놓고, 몇 번 하고나면 회식이나 야근을 핑계로, 약속이 생겼다는 이유로, 혹은 그저 귀찮다는 이유만으로도 가지 않는다. 우리는 이렇듯 자주 꾸준히 건강을 챙기지 못한 상태로 바쁜 일상을 살아간다.
하지만 언제까지 그런 변명만하며 살텐가?
평소에 운동은 길고 힘들게 해야하는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오랫동안 유지를 못한다. 하지만 최신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짧고 강렬한 운동이 오랜 시간 운동하는 것만큼이나, 아니 그보다 더 강력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마틴 기발라와 크리스토퍼 슐건의 『인터벌의 정석』은 이런 혁신적인 운동법을 세상에 알리며, 현대인들이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으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IT)의 놀라운 효과를 밝히며,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운동법을 제시한다.
책의 초반에는 짧고 강렬한 운동이 어떻게 심폐 기능을 향상시키고,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며,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인지를 다양한 연구 데이터를 통해 설명한다. 특히, 1분의 고강도 운동이 45분의 중간 강도 운동과 유사한 효과를 낸다는 연구 결과는 충격적이다.
이후 독자들이 실제로 따라 할 수 있는 다양한 HIIT 프로그램(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을 소개한다.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자신의 체력 수준과 목표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구체적인 운동 방법, 시간, 빈도, 주의사항 등을 상세하게 안내한다. 또한, 일상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팁을 제공해 운동을 지속하는 데 필요한 동기 부여와 마인드셋까지 함께 다룬다.
『인터벌의 정석』은 운동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짧은 시간에도 최상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만약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운동을 미뤄왔다면, 이 책을 통해 그 변명을 깨끗이 버릴 수 있을 것이다. 이제 필요한 건 오직 의지와 1분의 투자뿐이다. 『인터벌의 정석』을 통해 짧지만 강력한 운동의 세계로 뛰어들어보자. 건강과 삶이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ㅡ
'유엑스리뷰 @uxkorea'님을 통해 '현익 출판사 @hyunikbooks' 도서 협찬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작성자]
인스타 #하놀 @hagonolza
블로그 https://blog.naver.com/hagonolza84
건강히 오래 살기 위해 최소한의 운동만 하고 싶다면 어디까지 가능한가? (...)
마라토너가 아닌 우리 같은 평범한 일반인이라면, 그저 체력을 기르고 유지하는 게 목표라면, 현재 과학에 기반한 답은 ‘1분‘이다. 힘든 운동 1분.온 힘을 다해 20초 동안 스프린트하고, 이를 두 번 더 하면 된다. 총 3회의 스프린트. 성공했다면 여러분은 방금 가장 강력한 운동을 마친 거다. - P17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