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 Talk 나 혼자 영어 문장 만들기 448 - 말문이 트이는 기초 영작문 학습법
가이토 히로키.마이클 D. N. 힐 지음, 정은희 옮김 / 로그인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까운 곳에 있는 교보문고나 알라딘 중고서점만 가봐도 영어 회화 학습서는 넘쳐난다. 그 많은 영어책들 속에서 자기에게 꼭 맞는 책을 찾기란 보통일이 아닐 수 없다. 특히 단어나 문장 암기 책이 아닌, 문장을 만들 수 있게 돕는 책이라면 더더욱 찾기 힘들다.
이번에 읽게 된 가이토 히로키와 마이클 D. N. 힐이 함께 집필한 『Talk Talk 나혼자 영어 문장 만들기 448』은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었던 책이었다. 이 책은 예문 암기만 하고 넘어 가는 형태가 아니라, 문법 포인트별로 기본 영문법을 학습하고, 상황별로 활용할 수 있는 영어 문장을 스스로 만들어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책이다. 특히 기본 영문법을 복습하면서 독해와 영작문에 관한 종합적인 실력을 키우는데 유용하다.

이 책은 Chapter1에서 영어로 대화할 때 유용한 64개의 문법 항목을 간결하게 정리하여 부담없이 볼 수 있도록 했다. 항목별 문법 설명을 보고 예문을 보면서 영어 문장 구조를 익힐 수 있도록 했다. Chapter1에서 나온 예문이 Chapter2에 다시 나오므로, 문법 포인트를 공부하고 다음 단계를 학습하면 자연스럽게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Chapter2에는 ‘자신에 관해 말하기‘, ’일상 회화‘, ’일,업무‘, ’문제 상황에 유용한 팁‘ 등 상황별로 쓸 수 있는 예문을 64개의 상황으로 나누어 담았다. 상황별로 사용 빈도가 높은 문장을 선별했으니 해당 문장들을 완벽하게 익히면 다양한 분야에 영어로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언어 능력은 단 한 번에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외운 것을 잊어 버리는 것에 죄책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 몇 번이고 잊어버리고 다시 외우는 과정을 반복해야 비로소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특히, 의식적으로 학습할 때, 특정 표현이나 단어를 5번 익히면 암기할 수 있다고 한다. 외운 것이 바로 기억나지 않는다고 좌절하지 말고 반복해서 익히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리고 나와 같이 책 제목에 있던 ‘448’이란 숫자가 궁금했던 사람이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Chapter1 문법 설명에 256개의 예문이 있고, Chapter2에는 448개의 예문이 상황별로 제시되어 있다. 여기서 얘기하는 448은 Chapter2의 상황별 예문 개수를 뜻한다. Chater2의 예문을 전체적으로 반복 학습하고 외운 것을 직접 표현 해본다면 회화도 가능하게 될 것이다. Chapter2의 문장들에 집중해보자.

이 책 학습법
1. 우리말을 영어로 바꿔 말하는 연습
단순히 주어진 예문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우리말을 영어로 바꿔 말하는 연습을 거듭하다 보면 영작문 실력이 향상될 수 있다. 영어 문장을 보지 않고 암송할 수 있는 수준에 이으러야 문장에 대한 학습을 완료했다고 할 수 있다.
2. 반복 학습의 중요성
한 번 읽고 넘어가기보다는 여러 번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습을 통해 암기한 문장은 어떤 상황에서든 더 쉽고 빠르게 입 밖으로 내뱉을 수 있게 된다. 448개의 예문을 한 번에 익히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자신이 자주 사용할 것 같은 예문을 먼저 익히고 점차 확장해가는 방식으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예문을 음독하기
문장을 눈으로 읽고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입으로 소리 내어 연습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문장에 쓰인 문법 요소를 확인하면서 뜻을 이해한 뒤, 4개 예문을 반복해서 음독해본다. 책을 보지 않고 각 문장을 암송할 수 있다면 문장 앞에 있는 체크 박스에 표시한다. 음독을 반복하는 과정을 통해 예문을 통째로 익혀서 필요할 때 언제든 자유자재로 꺼낼 수 있는 자신만의 표현으로 만든다.

이 책은 영어로 스스로 문장을 만들어보고 싶은 초보 학습자나 단순한 문장 암기가 아니라 활용 가능한 패턴 학습을 원하는 사람, 영어 회화 실력을 기르기 위해 반복적인 연습이 필요한 학습자, 패턴을 활용해 문장을 확장해나가는 능력을 키우고 싶은 학습자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Talk Talk 나혼자 영어 문장 만들기 448』은 영어 문장을 외우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배운 것을 기반으로 문장을 생각해서 써볼 수 있게 만들기 때문에 문장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돕는 학습서다. 꾸준히 연습한다면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다.


‘로그인 출판사’를 통해 도서 협찬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작성자]
인스타 #하놀 @hagonolza
블로그 https://blog.naver.com/hagonolza8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