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 개념어 사전
유정호 지음 / 믹스커피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정호의 『조선사 개념어 사전』은 조선 왕조 500년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870여 개의 인물, 사건, 제도, 서적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한 책이다. 이 책은 국어사전과 유사하게 자음과 모음 순서로 배열되어 있어, 독자들이 원하는 항목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예를 들어, ‘가별초(家別抄)’ 항목에서는 태조 이성계의 조상인 이안사(목조)가 원나라로부터 천호장의 벼슬을 받으며 고려인과 여진족 1,000여 명으로 구성된 사병 집단인 가별초를 조직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 가별초는 이성계가 홍건적과 왜구를 물리치는 데 큰 역할을 했으며, 조선 건국의 군사적 기반이 되었다. 그러나 태종이 왕권 강화를 위해 사병을 혁파하는 과정에서 1411년 해체되었다는 역사적 사실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또한, 드라마 ‘원경’의 주인공인 원경왕후에 대한 설명도 담겨 있다. 원경왕후는 태종의 비로서 양녕대군, 효령대군, 충녕대군(세종대왕), 성녕대군과 네 명의 공주를 낳았다. 제1차 왕자의 난 때 태종에게 무기를 제공하며 거사를 도왔지만, 태종이 그녀의 남동생 네 명을 죽이면서 관계가 악화되어 폐비 위기를 겪은 일화도 소개되어 있다.


 이처럼 『조선사 개념어 사전』은 사극을 시청하거나 역사 공부를 할 때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과 용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각 항목은 간결하면서도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조선사의 복잡한 개념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저자 유정호는 중·고등학교 역사 교사로서, 딱딱하고 어려운 역사 용어를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자 노력해왔다. 그의 이러한 노력은 이 책에서도 잘 드러나며, 독자들에게 조선사를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조선사 개념어 사전』은 조선 시대의 다양한 역사적 개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도서로, 역사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채손독) @chae_seongmo'를 통해

‘믹스커피 출판사’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작성자]
인스타 #하놀 @hagonolza
블로그 https://blog.naver.com/hagonolza8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