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시간 책쓰기의 기적
황준연 지음 / 작가의집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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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꿈만 꿀 것인가
작가의 꿈을 이룰 것인가

황준연 작가가 쓴 ‘하루 1시간, 책쓰기의 기적’은 작가를 준비하고, 꿈꾸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책이다. 이제껏 글쓰기 관련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까지 실용적인 내용을 디테일하고 광범위하게 알려주는 책은 못 봤다.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책의 내용 중 버릴 것이 하나도 없다는 거였다. 그만큼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다.

책을 내기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하는 것들과 관점을 어떤 식으로 가져야 하는지를 알려 준다. 그 밖에도 월간/년간으로 출간되는 책의 권수와 책 1권이 팔릴 때 작가가 받는 인세 비용 등도 자세히 알 수 있다. 책을 출간 했을 때 최소 몇 권 이상의 책을 팔아야 하는지 등의 구체적인 언급이 있다. 이 밖에도 책 제목을 짓는 방법, 모두가 어려워하는 목차 쓰는법 등을 구체적으로 담았다. 책 제목이나 목차 짓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분들이라면 이 책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저자분의 이야기 중에 이런 글이 눈에 띈다. 책을 쓰는 것이 쉬운 건 아니지만, “일단 시작하면, 멈추지 않으면, 한 권의 책은 탄생한다.”라는 부분이다. 책을 쓸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을 주는 문구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책 1권을 출간 한다고 해서 만족하면 안된다고 하였다. 자칫 잘못하면 그 책이 첫 책이자 마지막 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책을 지속적인 출간하고 싶다면 알아야 하는 부분들이 있다. 그러한 내용이 책에 모두 언급되어 있다. 쓰고 싶은 내용으로 원고를 작성 했어도 그 책이 시장에 나와 판매되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사항들이 있다. 우선 내가 쓰고 싶은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독자들이 원하는 책을 쓰는 것이다. 독자에게 선보이기 전에 첫 번째 고객인 출판사를 설득할 줄 알아야 된다는 점이다. 출판기획이라는 것은 출판사가 책을 출간하기까지의 모든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말한다. 출판사가 직접 돈을 지불하기 때문에 책 한 권을 출판하더라도 신중할 수 밖에 없다. 책을 잘못 출간했다가 출판사 문을 닫아야 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독자에게 팔릴만한 책을 출간하려는 마음은 모든 출판사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마음일 것이다. 그러한 출판사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출간기획서‘를 잘 작성해서 투고해야 된다는 점을 알았다. 그동안에는 원고만 완료되면 출판사 이메일로 보내면 될 줄 알았다. 자신이 쓴 책이 팔릴 수 있는 책이란 것을 어필할 수 있는 출간기획서를 작성해서 같이 보내는 것이 원고가 선정되는데 유리하다고 한다. 책을 쓰려는 사람이라면 해당 부분의 조언을 놓치지 말고 실행하시길 바란다.

저자는 1인 출판사를 직접 운영해보기도 했고, 책도 여러권 집필하면서 쌓인 노하우를 경험담을 포함하여 쓰다 보니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이야기가 많았다. 책을 출간하고 싶어서 출판사에 원고 투고를 해보려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꼭 한번 이상은 정독해보시길 권한다. 분명히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리앤프리'를 통해 도서 협찬을 받아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작성자]
인스타 #하놀 @hagonolza
블로그 https://blog.naver.com/hagonolza84


출간기획서를 본다. 출간기획서는 대부분 1~2장의 짧은 분량이다. 그 분량만으로도 충분히 원고가 읽을 만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제야 원고를 읽기 시작한다. 그런데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출간기획서를 보내지 않는다고 한다. 원고가 좋으면, 출간되지 않겠냐고 하지만,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 P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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