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독서 모임 호스트 - 지속 가능한 모임 운영 가이드
동네언니 지음 / 마음연결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다 독서 모임 호스트’는 독서 모임을 시작하게 된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에세이다. 저자 '동네 언니'는 처음부터 독서 모임을 운영하려는 생각은 없었다고 한다.
회사 정권이 바뀌면서 사업 규모가 대폭 줄면서 권고사직 이야기가 내부적으로 돌았다. 그렇게 퇴사 일자를 받아 두고 근무를 하는 동안 미래를 그리다 보니 문득 하고 싶은 일이 생겼다.

“도서관이 열리는 시간부터 끝나는 시간까지 책만 읽어 볼까?”
이런 생각은 책에서 인생의 해답을 찾을 수 있을지 모른다는 기대감에서 시작됐다. 그리고 그 기대는 현실이 되었다. 1년전부터 SNS에 꾸준히 올렸던 글을 보고 한 소셜링 플랫폼 ‘문토’에서 ‘셀렉티드 호스트’ 제안이 오게 된 것이다. 2023년 3월 회사로부터 권고사직을 당한 뒤 얼마 지나지 않은 때였다. 평소 독서와 글쓰기를 좋아했기에 출간 작가도 꿈꾸고 있던 상황이었다. 그러한 상황에서 해당 제안은 유료 독서 모임은 물론이고, 호스트용 ‘배지’까지 준다고 말에 제안을 받아 들이게 되었다. 그때부터 나만의 독서 모임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2023년 5월부터 독서 모임을 시작하여 ‘독서 파인 다이닝’이라는 대규모 독서 모임을 이끌거나, 소셜링 플랫픔 ‘문토’에서 ‘이달의 소셜링’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이 모든 것이 약 5개월 만에 이룬 성과였다.
현재 ‘독서 파인 다이닝’ 2회차를 준비하고 있다. 협찬 요청 하루 만에 유명 작가와 인플루언서의 친필 사인 도서 13권을 받기도 하였다. 유명 인사의 북토크도 진행 할 예정이라고 한다. 저자는 독서를 통해 생각지도 못한 독서 모임 호스트가 되면서 사람들과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삶의 변화를 통해 성장을 경험하고 있기도 하다.

이 책은 단순히 독서 모임 운영 팁을 나열하는 실용서는 아니다. 저자가 독서 모임을 진행하면서 겪은 소소한 일상 속 에피소드와 깨달음을 자연스럽게 풀어 놓은 책이다. 모임을 시작할 때의 두려움, 예상치 못한 참가자들의 반응,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 속에서 저자가 느낀 감정들을 진솔하게 풀어내고 있다.
저자가 강조하는 점 중 하나는 독서 모임이 단순히 책을 읽는 모임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공간이라는 점이다. 처음에는 책을 매개로 한 모임이지만 점차 그 속에서 서로의 삶을 나누고 지지하는 관계가 형성된다. 독서 모임을 통해 저자는 혼자가 아닌 함께하는 것의 힘을 경험하게 되고 그것이 책을 읽는 행위를 넘어서는 더 큰 가치임을 깨닫게 된다.

독서 모임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의 실질적인 고민도 많이 담겨 있다. 누구를 모임에 초대할 것인가, 어떤 책을 선택할 것인가, 모임의 형식은 어떻게 구성 할 것인가 등 구체적인 질문들이 제기된다. 저자는 이러한 고민들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솔직한 답을 제시한다. 독서 모임은 완벽할 필요가 없으며 중요한 것은 참여자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 자체라는 것이다. 또한 모임 주최자는 하고 싶은 말을 줄이고 참가자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책 속에서 가장 인상 깊은 부분은 독서 모임이 저자의 삶에 가져다준 변화다. 그는 모임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것을 느끼고, 모임 참가자들을 통해 격려를 받으면서 자신감도 얻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새로운 시각을 얻고 자신이 몰랐던 부분들을 발견해 나가는 기회가 되었다고 한다. 독서 모임이 단순히 취미 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중요한 일부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이 책은 독서 모임을 시작하려는 사람뿐만 아니라 새로운 도전을 앞둔 사람들에게도 큰 영감을 준다. 저자의 솔직한 이야기 속에서 우리는 도전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일상의 작은 변화가 어떻게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느낄 수 있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채손독)'을 통해 도서 협찬을 받아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채손독 @chae_seongmo
#마음연결출판사 @nousandmind

#어쩌다독서모임호스트 #지속가능한모임운영가이드 #동네언니 #마음연결 #마음연결출판사 #도서추천 #신간서적 #신간도서추천 #책추천 #도서리뷰 #도서서평단 #책소개 #서평단 #도서서평단 #북리뷰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채손독

#하놀 @hagonolza


호스트는 자기 생각에 갇혀 있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가능한 한 말을 줄이고, 게스트의 이야기를 들으며 새로운 생각을 얻어 가도록 돕는 역할에 집중해야 한다. - P1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