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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력이 쑥 커집니다 - 광고 기획자의 습관 ㅣ 좋은 습관 시리즈 42
김종섭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4년 8월
평점 :
이 책의 추천사를 써주신, 이미 마케팅 관련 책을 집필하셨던 분들이 추천하는 바는 이것이다.
좋은 광고를 만드는 ‘기획자(마케터)의 습관‘을 만나고 싶거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이 책을 읽어 보라고 권한다. 다른 마케팅 전문가들도 인정하는 이 책의 내용이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김종섭 저자는 전국을 다니며 광고가 필요한 분들과 다양한 소통을 했다. 하지만 오프라인 강연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느껴졌다. 광고 때문에 힘들어하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인, 브랜드 관리자들 그들의 간절한 눈빛을 보면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광고를 잘 만드는 일의 순서와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 그리고 광고인으로서 잘사는 습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마케팅에 종사하는 분들이 보면 좋을 내용이지만, 모두가 마케터인 시대에 광고인이 아닌 분이 보아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빅아이디어연구소’의 대표이자 ‘기획력이 쑥 커집니다’의 저자인 ‘김종섭’은 이 책을 통해 3가지를 꼭 전달하고 싶어했다. 첫 번째는 ‘기술’이다. 광고를 잘 만드는 기술만 있어도 비즈니스의 상황은 달라진다고 했다. 음치인 사람이 보컬 트레이닝을 잠시만 받아도 음치를 탈출할 수 있고, 악필을 가진 사람이 몇 가지 획의 글씨 교정만으로도 서체가 좋아질 수 있다. 광고라는 주제가 너무 광범위하여 모든 영역을 환히 밝히긴 어렵겠지만, 어두운 바다의 한 줄기 빛처럼 길잡이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두 번째는 ‘마음’이다. 광고 일을 하면 할 수록 ‘멘탈’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광고주의 평가는 고통스럽다. 그래도 그 상황을 극복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일을 해야 한다. 마지막 세 번째는 ‘철학’이다. 기술과 멘탈이 뛰어나도 철학이 없으면 실패한다. 우리가 사랑하는 많은 브랜드들도 철학 덕분에 유지될 수 있었다.
훌륭한 광고 기술과 강인한 멘탈 그리고 타협하지 않는 철학을 갖췄으면 좋겠다. 그러면 정말 남부럽지 않은 최고의 광고인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광고인이 되려면 Why와 where을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 “왜 내가 광고를 만들어야 할까?” “왜 우리는 출근하기 싫은 월요일 아침 모닝콜의 알람을 끄면서 광고를 만들러 가야할까?” 라는 질문에 명확한 답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그 다음으로 우리가 만드는 광고를 통해서 어디에 도착하고 싶은지를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 우리의 목적지, 우리가 최종적으로 도착해야 할 곳은 어디인지? 답을 할 수 있어야만 엉뚱한 방향으로 빠지지 않는다고 하였다. 이유와 목적지 없이 광고를 만드는 일은 삽질에 불과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광고인이 가져야 할 마인드를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사실을 토대로 조언해주고 있다. 어떤 주장을 내세울 땐 명확한 근거를 들어 설명해주니 이해가 쉬웠다. 적절하고 쉬운 예시를 제시하니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광고든 글이든 상대방이 이해하고 설득이 되어야 좋은 글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 담긴 인문학적인 이야기와 자기계발 관련 내용도 좋았다. 광고인이나 광고주가 아니라도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읽어도 좋을 책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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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도서 협찬을 받아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채손독) @chae_seongmo
좋은습관연구소 출판사 @build_habits
[작성자]
인스타 #하놀 @hagonolza
블로그 https://blog.naver.com/hagonolza84
기획자는 ‘내맞나따’의 정신을 가져야 한다. ‘내가 맞으니 나를 따라오시오’는 광고를 만드는 사람에게 매우 필요한 정신이다. - P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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