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잠든 사이의 뇌과학 - 매일 밤 머릿속에서 펼쳐지는 잠과 꿈에 관한 거의 모든 과학
라훌 잔디얼 지음, 조주희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훌 잔디얼 저자는 평생 뇌를 알아가는 데 전념하며 살았다. 신경외과 의학 박사이자 신경과학 박사이기도 하다. 평소 뇌종양과 뇌와 관련된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암이 원발암(암이 처음 시작된 장기의 암)으로부터 뇌로 전이되는 과정을 규명하며 연구소도 운영하고 있다. 일생을 바쳐 뇌에 관한 연구를 해오다 뇌종양 치료만큼 강력하게 관심가는 분야를 발견했다. 바로 ‘꿈’이다. 우리가 잠자리에 든 동안 꾸게 되는 그런 꿈을 뜻한다.

사람들 중에 꿈을 꾸지 않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사람들은 이유를 모른 채 수 많은 꿈을 꾸면서 자란다.
그렇다 보니 꿈에 대한 호기심이 자꾸 생기고 다양한 질문을 하게 된다.

“꿈은 왜 꾸는 걸까?
“꿈은 어떻게 꿔지는 걸까?”
“꿈에 어떤 숨겨진 의미가 담겨 있을까?”

저자는 이같은 다양한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해왔다.
많은 이들이 꿈을 신이나 영혼의 잠재의식, 천사 혹은 악마가 보내온 징조로 여기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꿈은 결혼이나 거래를 성사시키기도 하고 노래 가사나 과학적 혁신에 영감을 주기도 한다. 혹은 군사적 침략이나 신경쇠약을 일으키는 등 인간의 삶과 세상의 흐름을 바꾸는 등 많은 역할을 해오고 있다.

이러한 꿈은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뇌세포들의 전기적 활동이 만들어낸 현상이다. 모든 생명을 생물학적으로 지배하는 리듬, 즉 ‘낮과 밤’의 주기에 따라 매일 밤 잠을 잘 때 뇌에서 일어나는 놀라운 변화를 뜻한다. 꿈은 다른 형태의 사고thinking이며, 꿈이 가진 정제되지 않는 거친 특성 때문에 꿈은 늘 혁신의 잠재력을 품고 있다. 예술, 패션, 디자인 분야의 비약적인 발전은 꿈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확산적 사고 do-vergent thinking에 기반을 두고 있고, 인류가 육체적 진화를 뛰어넘어 번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모두 문화와 언어, 창의성 덕분이다. ㅡ 이 모든 것의 중심에는 ‘꿈’이 있다.

이 책은 ‘꿈’에 관한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종합한 결과물이다.
‘꿈’이라는 현상이 어떤 메커니즘으로 일어나는지, 꿈을 꾸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 거리를 제공한다. 때로는 우리의 마음을 지켜주고, 숨겨진 욕망을 드러내기도 하며, 현실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힌트를 제공하는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에 초대한다.
꿈은 우리에게 진화하고 성장할 기회를 제공한다.
삶에 의미와 풍요로움을 더하고 자신과 타인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새로운 이해와 창의성의 길로 인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기도 하다. 꿈은 삶의 필수적인 단계와 그 단계를 수놓는 강렬한 감정의 순간에 등장하여 삶의 의미를 드러낸다.

이 책의 주제인 ‘꿈’을 통해 뇌과학, 신경과학, 심리학을 토대로 자기 자신과 세상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를 알려 주고 있다. 꿈은 사람의 본성과 관심사, 가장 심오한 고민을 담고 있다.
꿈을 꾸는 뇌에 관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살펴보는 것뿐 아니라, 꿈속의 세상이 깨어있는 삶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탐구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았다. 꿈을 꾸는 자아와 깨어 있는 자아는 분리되어 있지 않으며, 이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꿈의 힘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꿈과 꿈꾸는 것의 의미를 숙고하는 것은 곧 삶의 의미를 탐구하는 행동이다.

마지막으로 해당 책으로 꿈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공감할 수 있었고,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하고 새로운 사실과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았다. 흥미로웠던 책이다.


#도서선물🎁
#웅진지식하우스
@woongjin_readers


[작성자]

인스타 #하놀 @hagonolza

블로그 https://blog.naver.com/hagonolza84



악몽은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우리에게 꼭 필요하며 심지어 유익하기까지 하다.
악몽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악몽이 발생할 때의 나이, 원인 그리고 악몽의 역할에 초점을 맞춰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 P6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