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경제 - 갈등이 경제를 이끄는 시대의 투자법
박상현 지음 / 메이트북스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년 전 팬데믹 이후 펼쳐진 세상의 급격한 변화는 경제와 산업의 변화를 유발하고 있다.
기술이 경제를 견인한다는 테크노믹스(기술+경제) 시대가 성큼 다가온 느낌이다.
이런 변화 속에서 예상치 못한 각종 갈등 요인이 잇다라 출현하면서 세상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저자는 그런 변화 추세를 제대로 알리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 한국 경제는 저물가-저금리 환경이 아닌 최소한 중물가-중금리 환경에서 경제 활동이 필요한 새로운 뉴노멀 시대에 진입했다. 더이상 다이내믹 코리아가 아닌 피크 재팬 및 피크 차이나에 이은 피크 코리아라는 암울한 현실에 직면해 있다. 피크 코리아 리스크가 결국 우리 삶의 방식을 변화시킬 공산이 크다.
이런 암울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이 뭔지 ‘갈등경제’를 통해 살펴보자.
* 피크 코리아(Peak Korea) : 한국 경제 성장이 정점을 찍고 하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 책은 총 3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1파트 : 전 세계 경제에 몰아치고 있는 각종 갈등 요인을 살펴본다.
2파트 : 한국 경제의 대내외적 고민을 담았다.
대외적으로 미국과 중국 간 기술패권 경쟁 장기화와 편가르기 경제 및 산업 재편에서 한국 경제가 자칫 ‘신 넛 크래커’ 신세가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한다.
한국을 둘러싼 중국과 일본 경제의 상황 변화도 한국 경제에 긍정적이지 않다.
과도한 부채로 흔들리는 중국 경제는 한국에 차이나 쇼크로 작용하고, 일본 경제의 부활은 또 다른 의미에서 한국에 재팬 쇼크를 주고 있다. 특히 미-일 간 정치 및 경제적 밀월관계는 미국 주도의 공급망 재편 과정에서 한국이 후순위로 밀려나는 요인으로 작용할 위험성을 높이고 있다.
3파트 : 갈등 경제를 극복하기 위한 움직임을 정리했다.
테크노믹스 시대 흐름이 본격화되는 이유 등을 제시하였다. 동시에 세계 경제 및 산업 트렌드 변화 속에서 재테크 전략에 대해서도 고민을 담았다.
* 신 넛 크래커(nut-cracker) : 우리나라 기업들이 엔화 약세와 선제적 구조조정으로 경쟁력을 회복한 일본 기업들과 기술과 구매력을 앞세운 중국 업체들 사이에서 성장이 가로막힌 상황을 지칭한다.

앞으로 펼쳐진 다양한 갈등 국면을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가 잘 극복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서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제까지는 늘 위기를 잘 극복해왔다. 앞으로 한국 경제가 피크 코리아 늪에 빠지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한국 경제의 위기를 체감하며 앞으로 어떤 식으로 풀어 나가야 할지 고민하고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 협찬을 받아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갈등경제 #박상현저자 #메이트북스출판사 #신간도서 #신간도서추천 #신간서적 #책추천 #경제도서 #도서추천 #도서리뷰 #도서서평단 #책소개 #서평단 #북리뷰 #도서서평단

[작성자]
인스타 #하놀 @hagonolza
블로그 https://blog.naver.com/hagonolza84


갈등은 칡을 뜻하는 ‘갈’과 등나무를 뜻하는 ‘등’이 합쳐진 단어다. 즉 갈등은 칡덩굴과 등나무 덩굴처럼 어떤 일이 엉망으로 뒤엉켜서 풀기 어려운 상태를 가리킨다. - P1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