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한국사 1 : 미노타 월드의 시작 : 깨어난 영웅들 - 가상 현실 역사 게임 만화 가상 현실 역사 게임 만화 벌거벗은 한국사 1
이국현 그림, 허윤 글, 이명미 외 감수, tvN STORY <벌거벗은 한국사> / 웅진주니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N에 방영되던 <벌거벗은 한국사>가 만화책으로 나오게 되었다. 해당 책은 1편으로 '미노타 월드의 시작 깨어난 영웅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다양하고 흥미로운 에피소드를 담아 한국사와 한 걸음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시간 여행이라는 소재를 이용하여, 시간 여행을 떠날 수 있는 기차인 '히스토리 트레인 익스프레스'를 타고 과거로 돌아가, 반만년 한국사 속 결정적인 사건과 꼭 알아야 할 특별한 인물들을 만나 한국사 여행을 즐길 수 있게 하였다. 생동감 넘치는 한국사 에피소드를 통해 큰 울림과 깨달음을 전하고 여러 역사적 인물과 주요 사건을 만나게 하여 지혜와 교훈을 얻고, 그것이 우리 삶에 적용된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첫 시작은 초등학생 남자 아이가 학교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 VR에 접속하면서 시작된다. VR을 통해 가상 현실 게임에 들어온 그는 자신의 가상 캐릭터인 '테오' 캐릭터를 통해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이곳에 '테오'를 포함한 '수호', '고깡'이라는 캐릭터와'냥이'라는 고양이 1마리를 만날 수 있다. 이 캐릭터들이 가상 현실 공간인 메타버스 '드림' 속에서 만나 '미노타 월드'를 통해 과거 여행을 함께 떠나게 된다. 과거 시대에 존재했던 위인들의 행적을 따라가며 역사적 사실을 경험하게 된다. 그 중간 미노타가 제시한 퀴즈를 맞추며 게임을 계속 이어나간다.

퀴즈를 잘 맞춰 가던 중 갑자기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여 서버에 갇혀 버리는 사건이 발생하는데, 서버 상황의 오류로 로그아웃을 못하게 된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큰 파도까지 덮쳐오는 위기 상황에서 '고깡'의 마법 아이템으로 모두가 위기를 모면하게 된다. 게임 속에서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며 미션을 다함께 풀어내야 하는 존재로 공동체 속에서 합동심의 의미를 알려주기도 한다. 가상 현실 공간에서 예측할 수 없는 스펙다클한 전개를 통해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책이 역사적 사실만을 기술한 책이었다면 따분하고 지루했을 수도 있지만, 게임이라는 요소를 가미하여 내용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주고 있다.

한 명의 위인 이야기가 끝나면 '이해 팍팍 역사 배틀', '벌거벗은 역사 썰', '한방 정리 역사 피드', '핵심 쏙쏙 가로세로 퀴즈'를 통해 앞서 경험한 이야기를 정리하고 추가 내용을 덧붙여 알려준다. 마지막엔 가로세로 퀴즈나 초성 퀴즈를 통해 기억을 상기시키고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1권 내용을 이어 2권 내용이 진행되는 시리즈 구조의 책이었는데 다음편이 궁금해지게 만드는 책이었다. 책을 읽는 동안 지루함을 전혀 느끼지 못했고, 초등학교 저학년이나 한국사에 문외한이라면 핵심 내용의 이해와 더불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 협찬을 받아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작성자]

인스타 #하놀 @hagonolza

블로그 https://blog.naver.com/hagonolza8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