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B는 없다 - 오로지 하나의 목표에 전념해서 인생의 성취를 이루는 법
맷 히긴스 지음, 방진이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백 개의 기업과 수백 명의 기업가를 만나면서 투자를 해온 저자는 본인도 투자 실패를 여러 번 경험하면서 성장할 기업(설립자)을 알아볼 수 있는 능력이 생겼다고 한다. 여러 투자처들과 함께 하면서 강력한 성공 공식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자의 경험과 함께 일한 회사들, 연구 자료를 뒷받침하여 그들의 성공 공식의 원칙들을 다룬다. 성공 철학을 실천하며 필요한 도구와 비법으로 스스로를 무장시켜보자.
이 책에는 성공한 기업가뿐만 아니라 실패한 사업가들의 사례도 알려주고 있다. 그들에게 배워야 할 태도와 버려야 할 태도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다룬다.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한 마인드를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었다. 사업 운영에 필요한 내용과 개인이 가져야 할 마인드 및 관리 비법까지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 기업의 설립자는, 대비책인 플랜B를 두고 사업을 진행하지 않는다. 명확한 한가지 비전이 있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불도저 같이 달려 든다. 대비책을 두고 사업을 벌이면 결코 승리할 수가 없다. 삶의 모퉁이에 숨어 비관론자들에게 굴복해서는 위대함에 도달할 수 없다.
성공한 기업가는 플랜B를 갑판 밖으로 내던지고 배를 불태워버린다‘는 철학을 실천한다. 배수진을 치고 무수한 시련 앞에서도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를 고민하며 해결해간다. 뚜렷한 비전이 있기 때문에 그들은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해나갈 수 있는 힘이 생긴다. 부딪히는 상황에 맞게 유연하고 적절한 방법을 찾아 실행한다. 위대한 일을 이루려면 스스로에게 플랜 B와 같은 탈출로를 마련해줘서는 안된다고 한다. 결코 돌아갈 수 없도록 배를 불태워야 한다고 했다. 실제로 불안함이 만들어낸 걱정으로 플랜 B를 두고 일을 진행한 회사들은 대부분 실패 했다고 한다.
뉴욕 제츠의 감성적인 수석코치 렉스 라이언(Rex Ryan)은 시즌 플레이오프에 연달아 2연패 하면서 진출에 대한 희망이 사라지고 있을 때 무언가를 일깨워주기 위해서 스페인 정복자 ‘에르난 코르테스의 전설’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1519년 스테카왕국 정복에 나선 코르테스가 수적에 밀리자 병사들에게 배를 불태워버려 고국으로 돌아갈 방법을 없앴다는 이야기다. 돌아갈 길은 차단되었고 살아 나가기 위해선 이기는 방법 밖에 없었다. <뉴욕 타임스> 기사에 따르면, “그들은 배를 불태워버렸습니다! (렉스는) 외쳤다. 저는 고작 여러분에게 7주만 달라고 요청합니다.”고 말하며 제츠 선수들의 분위기를 완전히 바꿔 놓았다고 한다. 그 기세로 제츠는 ’피츠버그 스틸러스Pittsburgh Steelers‘에 승리를 거뒀다. 배를 불태우라는 비유가 제츠 선수들의 내면에 잠자고 있던 한 차원 높은 상자를 열게 만들었다. 저자는 이 인용문이 머릿속에 박혔고 아주 오래전부터 인생의 길잡이가 되어준 철학임을 알게 되었다.

머리말 마지막에 있던 일부 내용이 성공하고 싶지만 머뭇거리며 기회를 놓치고 있는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가지라고 말을 하는 것 같아 공유해본다. 주저하면 기회를 놓친다. 그 기회는 언제나 찾아오는 것이 아니기에 자신이 포기할 수 없는 비전을 찾게 되었거나 좋은 아이디어가 생겼다면 일단 해보자. 돌아갈 배가 없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마주할 불안과 위기를 기회로 삼아 끝까지 실행 해보는 것만이 답이 아닐까?

*
나는 내가 투자하는 모든 회사에서, 그리고 내가 아는 모든 성공한 사람에게서 똑같은 패턴을 발견한다. 그들은 모든 것이 자신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는지, 심지어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이 책 전반에 걸쳐 나는 직감을 믿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다. 나는 서둘러서 꿈이 꺾이는 경우보다 망설여서 꿈이 꺾이는 경우를 훨씬 많이 봤다. 당신이 망설일 때, 당신이 대비책을 세울 때, 당신이 당신의 집중력을 당신의 목표 추구와 당신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안전망 구축 양쪽으로 분산시킬 때 나는 묻고 싶다.

“당신은 도대체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가?”
*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도서 협찬을 받아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작성자 #하놀(84)
@hagonolza
https://blog.naver.com/hagonolza84


비방꾼들이 이기도록 두지 말라. 우리 삶이 앞으로 나아가려면 우리는 부정적인 말들을 무시하고 다른 사람이 뭐라 하든 개의치 않고 자신의 야망을 좇아야 한다. 인생은 창조자와 파괴자가 벌이는 끝없는 줄다리기다. 그리고 결국은 창조자가 이길 운명이다. 그것만큼은 역사의 흐름상 정해진 운명이다. - P6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