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다 마사노리의 감정 마케팅으로 고객을 사로잡는 법
간다 마사노리 지음, 최윤경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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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나의 편, 나의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비법을 담은 책이다.

그동안 겉 핥기식으로 배운 마케팅 방법을 통해 고객 유치에 실패 했거나 물건이 잘 팔리지 않거나 원하는대로 방향대로 되지 않는 사람들이 보면 좋을 것 같다. 실패라는 결과물을 두고 무엇을 놓치고 있었는지 진행하는 과정 중에 어떤 실수를 범하고 있었는지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다.

사업하는 회사에게 이미지 광고는 절대 하지 말라고 충고 한다. 하지만 자본금이 많은 대기업은 이미지 광고를 통해서도 물건을 잘 판다. 제품 기능뿐만 아니라 CS 시스템까지 고루 잘 갖춰져 있어 기업을 신뢰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들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 색깔이 뚜렷하고 추구하는 가치가 잘 알려져 있어 동일한 가치를 추구하는 고객들은, 해당 브랜드 제품의 충성 고객이 되어 꾸준히 제품을 이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브랜드가 없는 회사, 규모가 작은 회사, 인맥도 없고 경험도 없는 회사, 걔다가 자본금까지 부족한 회사라면 - 고객이 제품 자체를 모르거나 알아도 관심이 없거나 어쩌다 구매를 했다고 해도 일회성 구매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비즈니스에 불리한 조건을 가진 회사들에게 성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감정 마케팅’을 말하고 있다. 조금 쉽게 설명을 하자면, 관심 있는 상대가 생겼을 때 나에게 호감을 가질 수 있도록 그 방법을 강구하고 실행하여 결국 나를 좋아지게 만드는 방법이라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저자인 간다 마사노리가 말하는 ‘감정 마케팅‘의 기본은 구식 방법이라고 할 사람도 있을 것 같다. 매우 당연해 보이지만 하기 전에는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한 기발한 발상을 이야기하는 ‘콜럼버스의 달걀’처럼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일 수도 있다. 주변의 동종업계 종사들에게는 웃음거리가 될지도 모를 일이라고 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마지막에 웃는 사람이 누구인가 하는 것이다.

주변의 이야기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가장 기본이 되는 고객 맞춤형 마케팅을 실천해보자. 고객의 감정을 움직여 구매자가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실전에 적용하여 마지막에 최종으로 웃을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한다.

실패는 최대한 빠르게 많이 경험 해보자. 그래야 더 빨리 깨닫고 발전할 수 있다고 한다.

실패하였다고 좌절하지 말고 그 계기를 발판 삼아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찾아 나가보자.

그 길에 간다 마사노리의 이야기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한다.

총 5개 파트로 나뉘어져 있는 구성이다. 개인적으로는 마지막 파트인 ’감정 마케팅으로 고객을 사로잡아라‘ 부분이 인상 깊었다. 감정 마케팅의 핵심 방법과 재구매라는 선순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알려 주고 있다. 그리고 책 중간마다 [마케팅 레슨]이라는 페이지가 있는데 해당 내용은 사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생각의 전환을 일으키게 해주고, 현시점 자기 회사의 위치가 어디인지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나아갈 방향을 고민 해볼 수 있게 해준다.


'북뉴스'를 통해 도서 협찬을 받아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하놀 인스타 @hagonolza


마케팅의 가장 큰 죄는 무엇일까?

그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고객은 전문가가 아니다. 평소에 당신의 상품을 생각할 일이 없다. 그래서 철저히 알기 쉽게 하지 않으면 관심조차 주지 않는다. ’문장이 딱딱하다‘, ’어려운 말이 많다‘, ’전문용어가 많다‘,’문장이 길다‘, 이 4가지 모두 반응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나는 이런 문장을 ’교과서 같다‘라고 이야기한다. 교과서는 사실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다. 하지만 마케팅은 사람을 행동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행동하게 하려면 교과서적인 메시지는 치명상이다. 행동하게 하려면 초등학생도 알 수 있는 말을 써야 한다. - P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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