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 - 중요한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7가지 전략
세라 로젠튤러 지음, 황선영 옮김 / 미래와사람 / 2022년 3월
평점 :





이 책은 사람들이 대화를 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도움을 주는 책이다. 인간관계에서 갈등이 있는 상황에서 대부분 소통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원할한 소통을 위해서 준비되어야 할 것들에 대해서 말한다. 아주 많은 사람들이 갈등적인 대화를 나누는 동안 '자기 뜻을 고수' 하거나 '침착함을 잃지 않을' 자신이 없기때문에 대화 자체를 회피하고 싶어한다고 한다. 이에 따라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고, 갈등이 더욱 깊어질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대화의 장은 마련되어서 갈등의 폭을 좁이거나 해결해야 하는 것인데, 많은 사람들이 이같은 문제로 대화를 꺼리게 되고, 굳이 그럴 필요도 없는데 소통이 단절되고, 이해가 부족해져 인간관계가 멀어지거나 끊어지기도 한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상대방에 대한 배려, 인내심, 이해심을 가지고 대화를 이어나갈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는지 매우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대화'란, 단순한 일상적인 소통에서부터 중요한 논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형태의 것들을 모두 아울러서 다루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보내주는 피드백과 '중요한 대화를 나누는 방법'을 주제로 운영하는 워크숍에서 듣는 피드백에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하는데, 바로 간단하게 보이는 대화가 우리의 삶을 얼마나 풍성하게 만드는지에 대한 효과이다. 잘 나눈 대화 덕에 그들은 집, 직장, 그리고 더 넓은 세계에서도 더 나은 삶을 살게 되었다고 한다. 아주 사소하게 보이는 대화마저도 인간관계에서는 매우 중요한 연결고리가 되는 셈이다. 바로 대화가 우리의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을 따라서 차근히 이해하고 실천한다면 상대방과 하는 의사소통으로 가치를 실현시키고 나와 상대방의 삶의 질까지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특징으로는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다소 생동감 있는 예시나 사례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필요한 설명을 하는 방식으로 적어 놓았다. 예시안들이 상당히 그럴듯한 내용들이라서 이해하기 쉽고 흥미도 있는 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편으로는 이렇게 여러가지 수단으로 인간의 대화 방식을 분석하여 설명을 하는데 솔직히 상대방과 진실된 소통을 하고픈 간절한 마음 하나면 이 책에서 말하는 도구나 방법들을 굳이 알아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 책에 나오는 방법이나 일례들을 보면서 우리가 평상시에라도 질적으로 완성도 높은, 성의 있는 대화를 하기위해서는 나름대로 공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기 충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