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 탈무드 - 한국인의 성장과 성공을 위한 20가지 방법
홍익희.김정완.이민영 지음 / 행복한북클럽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리안탈무드 #자기계발











안그래도 탈무드에 관련된 책을 읽어보고 싶었던 차에 한국인에 맞춘 코리안 탈무드가 나와서 바로 신청해서 구독하게 되었다. 유대인들의 성공비결에서 찾아낸 20가지 핵심 원칙을 한국인에 맞춰서 성장과 성공을 위한 스무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한국인의 특성에 맞추고 한국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그려보는 것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유대교가 아닌 유대문화를 배우는 과정을 통해서 유대인의 성공 비결을 찾아내되 한국인에게 필요한 부분만을 추려 보현의 성공 법칙으로 연결한 책이라고 소개한다. 예전의 지혜들을 현대 사회에서 적용시키려면 이렇게 창의적인 연결 과정이 필요하며, 시대적 트렌드와 독자의 특성에 맞춘 내용이 필요한데 이 책은 그런 점을 잘 살린 것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다.

아무래도 단순히 유대인들의 성공적인 사례를 소개하고 설명하는 것보다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맞추어서 분석하고 현대사회의 보편적인 성공 법칙에 좀 더 부합되게 가다듬는 일은 독자로 하여금 더욱 더 효과적으로 자기 성장과 성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탈무드는 바쁜 현대인의 일상에서 흔들림 없이 적응하기 위한 원칙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탈무드와 유대인에 대한 설명도 서문에서 빠지지 않았다.

본문으로 들어가서, <비전> 에서는

1. 내 인생의 비전을 선언하라라고 한다. 그러면서 우리가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와 목적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인생에 대해서 아주 근본적인 질문이다. 이러한 질문을 자기 스스로에게 자주 던지는 사람은 단순히 물질적 욕망만을 위한 성공을 위한 것이 아닌, 행복과 건강,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의 시간을 위해서 성숙하게 살아갈 것이다.

2. 나만의행복과 성공을 정의하라, 라는 부분도 비슷한 맥락이다. 여기서, 자신이 잘하는 일을 하라고 하고, 행복한 성공의 세가지 특징에 대해서 설명한다.

3. 미래의 내 모습을 상상하라. 부분은, 아브라카다브라, 말하는대로 창조된다고 하고, 없는 것을 있는 것을 바꾸는 힘이 상상의 힘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그리고 글로 적기도 하고, 상상에도 훈련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4. 비전을 습관으로 만들어라, 라는 부분은 평범한 일상에 특별한 의미를 불어넣는 리추얼에 대한 내용이 나오며 우리의 삶의 43퍼센트는 습관이라면서, 좋은 습관을 들이는 법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열정>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5. 열정적으로 일에 몰입하라고 한다. 몰입 하는 시간을 따로 마련하라고 하고, 편집광만이 살아남는다면서 열정적으로 업무에 몰입하는 것의 중요함을 강조한다.

6. 마음껏 실패하고 끝없이 성장하라고 한다. 이 부분에서 개인적으로 많은 위안과 용기를 얻었다. 내 인생을 돌아보면 실패 투성이 같은데, 그것이 성장의 과정이라면 긍정적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 같고 훗날 더 좋은 나로 거듭 나는데 좋은 밑바탕이 될 거 같다. 여기서도, 많이 실패 할수록 성공 확률도 높아진다고 했다. 역시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란 말이 맞는 것 같다. 실패를 너무 부정적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성공의 발판으로 삼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그 외에도 <학습>, <관계>, <실천>의 파트로 나누어져 상세한 탈무드 방식으로 엮은 유익한 내용들이 많다.

<실천>파트에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말하는데 이 부분은 사견으로 특히 많은 한국인들이 개선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한국인들이 물질적 탐욕을 채우기 위해 건강과 관계, 마음까지 헤치며 근무하고 있으나 그것은 잘못된 방향이다. 물질적 욕망은 끝이 없으며 물질적 쟁취의 결과는 허망함을 일찌감치 깨달아야 한다. 그리고 불필요한 허세와 과소비, 허례허식을 최소화 시키고 이 책에서도 나오듯이, 돈을 사랑하되 돈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돈은 꼭 필요한 것이고 돈이 있어야 남도 도울수 있다는 현실적인 조언도 한다. 그리고, 돈을 굴리는 지혜를 갖추라고 한다. 그만큼, 빈곤함은 다른 주변 사람들에게 오히려 피해를 끼치게 될 수 있으며, 자기 앞가림은 자기가 해야 하는 것이다. 여러가지 균형이 맞는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추천사 중 눈에 띄는 부분은,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이사)라는 분이 쓴 서평으로, 이 책이 우리나라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인가 깊이 생각하게 하는 책이라고 한다. 부모들이 행복하게 성장하고 경제적인 독립을 이루는 것에 성공한다면, 본인들은 물론 자녀들도 세상에 더욱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거라고 한다. 아무래도 자녀들을 올바르게 성장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내용이 많이 나와 있어서 학부모들도 읽으면 매우 유용할 거라 생각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1-02 0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