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화로운 부 - 돈 너머 진정한 부에 이르는 5가지 절대 조건
제임스 아서 레이 지음, 홍석윤 옮김 / 라이온북스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인생의 다섯 가지 핵심 기둥인 재정적, 관계적, 저신적, 육체적, 영적 측면에서 어떻게 풍요로운 행복을 얻을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다. 이 다섯 가지는 상호 의존적이어서 각자에 관심을 기울이다 보면 조화로운 부에 이룰 수 있다고 한다. 조화로운 부의 상태에 다가갈수록 재정적으로도 풍요로워지고, 그에 따른 모든 것을 함께 누릴 수 있다고 한다.

서평에서 보면, '이 책은 고전'이라고 극찬을 하는 내용도 있다. 그리고, 이 책에 나온 실용적이고 강력한 아이디어를 통해서 우리의 삶을 충실하고 조화롭게 만드는데 확실한 도움이 된다고 했다.

제 1장, <재정적 기둥>에서는 '돈은 영적 도구다'라고 말한다. 내면에서 갈망하는 것을 이루는 것이 돈을 버는 것이 됬든, 사랑을 이루는 것이 되었든, 영적인 부분이 작동한다는 내용이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영혼을 갈아 넣다'에 빗대는 것과 같이, 어떤 성취든 간에 영적인 노력이 필수적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이미 여기 와 있는 미래', '결과는 당신의 반영', '현실 인식', '당신의 재산형성 습관' 등을 통해서 재정적인 성공이 나 자신을 나타낸다고 말 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 개인적으로 상당히 많이 반성하고 뉘우치는 시간을 가지게 된 것 같다.

제 2장, <관계적 기둥>에서는 '너 자신을 알라' 라는 개인적으로 가장 존경하는 모토가 나온다. 살다보면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보기 보다는 상대나 주변 사람들을 보고 판단하면서 비판하기 일쑤이다.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하기에 앞서, 자기 자신이 먼저 그러한 잘못을 저지르지 않았나 반성하고, 앞으로 그러지 않도록 성찰하는 자세가 더욱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저자는 '더 높은 자아를 향해서' 가라고 조언한다.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자신이 주변 사람이나 세상 사람들을 위해서 최대한 긍정적인 역량을 발휘하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얘기이다.

제 3장, <정신적 기둥>에서는 '불가사의한 마음의 힘'에 대해서 말하고, '믿는 대로 이룬다'는 메세지를 전달한다.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고, '감정은 움직이는 에너지'란 사실을 인지하고 감정을 잘 다스리도록 하는 것의 중요성을 말한다. 마음의 힘을 무시하지 말고, 자기 자신의 마음 상태가 어떠한지, 어떻게 되고 싶은지를 잘 인지하는 과정을 통해서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여기서 개인적으로 정말 감정 조절을 잘하고픈 생각이 자주 드는 요즘, 내 안의 부정적인 에너지를 잘 다스리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좀 더 확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제 4장, <육체적 기둥>에서, '우주는 질서를 좋아한다'고 전하면서 '당신의 육신을 잘 돌보라'라고 얘기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정말 이 부분을 좀 더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체적 건강에 관심을 좀 더 가지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돈만 많이 벌고 재산을 축적하는 데에만 집중하다보면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지만, 신체가 건강하지 못하면 진정한 부나 행복을 찾을 수는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제 5장, <영적 기둥>에서는 우주에 관해서 말하는데, '우주는 언제나 '예'라고 대답한다'고 한다. 이게 무슨 말일까 보면, '순응적인' 태도로 인생을 살다보면 좋은 결과가 생긴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넋 놓고 상대의 말을 믿고 사기 당하라는 말이 아니라, 상대의 말 중에 일리가 있는 부분을 수긍하라는 뜻이다. 반항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기란 불가능하다. 물 흐르듯이, 유연하게 순응하고 대처하는 미래지향적이고 긍정적인 자세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이 책의 저자, 제임스 아서 레이는 <시크릿>의 공동 저자이자 실제 주인공이라고 한다. 그리고 <조화로운 부>는 피플지가 선정하는 유명인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 중 하나로 뽑혔다. 저자는 20여년간 전 세계를 돌며 인생의 모든 분야에서 진정한 부를 창출하는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 및 습관을 연구해왔다.

사실, 단순히 부의 축적만을 논하고 목적을 두는 내용이 아닌,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풍요롭게 갖춰야 할 것들에 대해서 논하는 내용이라 더욱 신뢰가 가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지 다시금 되새기게 하는 내용이었고, 그저 재산만 축적하는 부가 아닌, 행복하고 건강한 인생을 위한 진정한 부유함을 추구하는 내용이 상당히 매력적인 책이라고 생각한다.





#자기계발 #조화로운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