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버는 말투, 돈 버리는 말투 - 기승전결이 아닌 결결결결로 말하라
가나가와 아키노리 지음, 김지낭 옮김 / 시그마북스 / 2021년 4월
평점 :





#돈버는말투돈버리는말투 #자기계발
개인적으로 책 제목을 보면서 가장 떠올린 것은, '말투'란 단어 때문에 꼭 인간관계에서 필요한 내용 일거란 생각이었다. 돈과 관련해서도 그렇지만 말투라는 것이 사실 인간관계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책 내용은 비즈니스 상의 대화법을 말한다. 따라서, 말투라기 보다는 대화법, 소통법 정도로 이해하는게 낫다.
사실, 가족관계에서도 말투 하나로 감정이 왔다 갔다 하며 재정적인 요소도 그에 따라 동반되는 경우가많다. 가족관계를 포함한 지인관계에서 조차 돈은 중요한 이슈이기 때문이다. 재정적으로 지원해주면 인간관계도 좋아지기 마련이다. 물론,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일 것일테지만 말이다.
개인적으로 가족관계에서, 감정이나 컨디션 조절을 잘 못해서 부정적인 말투를 남발하는 구성원을 보면서 느낀바가 많다. 안타깝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말투가 인간관계 뿐만 아니라 사회 생활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겠구나고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비즈니스 상, 협상 및 회의하는 과정에서 소통과 대화, 말하는 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그것도 수익이 나는 방향을 중점으로 말이다. 비즈니스 모임의 목적은 분명히 수익 창출에 있다. 그 목적을 달성해야 모임의 구성원들의 임무도 완수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수익을 내는 방식 위주로 대화를 해야하는 것은 분명히 필수적이다. 보통, 기승전결 구성의 내용 전달 방식이 정석처럼 받아져 왔었다. 하지만, 그게 실제 상황에서 상당히 시간과 에너지 낭비가 될 수 있으며 목적을 달성하는데 오히려 방해가 되는 작용을 할 수 있다.
화자에게만 중요한 기승전결의 전달 방식은 사실 청중에게는 고통이자 무가치한 것이다. 오히려 수익 달성인 목표 달성을 위한 집중력을 흐리게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수많은 선임이나 상사, 윗사람들이 그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에서도 결론만 말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결론과 방법, 그 것에 집중하고 고민하는데 시간을 더 쓰라는 것이다. 이는 시간도 돈이고 가치있으며 비즈니스 모임에서 순수한 수익창출을 위한 명확한 목적 의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실패에 대해서 자신만의 스토리를 풀어내고 실패를 통해서 얻은 교훈과 이익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그것을 상대방과 공유하면서 상대방 또한 앞으로 저지를 수 있는 시행착오를 줄일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것이야 말로 일석이조, 상부상조, 윈윈의 전략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리고 실패를 통해 긍정적으로 승화시켜 재해석하는 과정은 정말이지 앞으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더 나은 선택과 행동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과정인 것이다. 그리고 그런 과정 자체를 통해서 사람은 성장하고 성숙해지며 실패마저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서 자신의 인생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정말 책 내용 하나하나가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내용이 많았다. 나 혼자만의 이익에 집중하라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득과 실도 이해하고 상대방이 득을 얻을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주라는 내용이며,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감사한 마음의 중요성 또한 놓치지 않고 언급하고 있다. 이 책의 제목에서는 돈만을 쫒는 태도에 대해서 말할 것 같지만 실제로 책 내용은 그렇지 않다. 서로의 이익을 위해서 아주 효과적이고 협조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자고 하는 것이며, 그 방법에 대해서 상당히 구체적으로 얘기해주고 있다.
나는 어느 정도 이 저자의 의견을 수렴해서 적절하게 나만의 돈 버는 대화와 소통 능력을 키울 생각이다. 사실 무작정 저자의 의견대로 따를 것이 아니라, 책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서 내 삶에 유익한 내용을 실생활에 잘 적용시키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독서를 하면서 나에게 부족한 점과 강화해야할 점, 고쳐야할 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개선시키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비즈니스 관계에 대해서 주로 말을 하고 있지만 사실 나는 가족 관계에서도 매우 유용한 팁이라고 생각한다. 가족 사이에서도 재정 문제는 존재하며 그게 요즘 더 더욱 큰 이슈로 자리잡고 있는게 사실이다. 결론적으로, 비즈니스 관계든, 가족, 지인 관계이든 간에 중요한 것은 서로에게 이익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웃, 세상에게도 이익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 관계의 사람들만 잘 먹고 잘 살게 아니라 주변 이웃과 세상도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그래야 정신적으로 만족감이 훨씬 높고 풍요롭고 행복한 인생이 펼쳐질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