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
데일 카네기 지음, 최종옥 옮김 / 책이있는마을 / 2020년 9월
평점 :





사실 카네기 책은 유명하다는건 알고 있었지만 아직까지 읽어보거나 접해본적이 없었다. 이번 기회로 읽게 되어서 정말 유익했다는 생각이 든다. 왜 이렇게 유명하고 인기가 있는지, 지은지 100여년이 지난 지금도 화제작이 되고 있는지 이해가 된다.사실 카네기 책은 유명하다는건 알고 있었지만 아직까지 읽어보거나 접해본적이 없었다. 이번 기회로 읽게 되어서 정말 유익했다는 생각이 든다. 왜 이렇게 유명하고 인기가 있는지, 지은지 100여년이 지난 지금도 화제작이 되고 있는지 이해가 된다.
데일 카네기의 성공대화론은 어떻게 하면 발표, 연설, 시상식 등 각종 행사에서 스피치를 잘 할수 있는가에 대해 기술 한 책이다. 저자, 데일 카네기는 처음에 세일즈맨으로 활동하다가 많은 실패를 겪고 뉴욕 YMCA에서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화술강좌를 열면서 성공하기 시작했다.
그의 출세작은 <인간관계론>인데 이보다 10년 앞선 책이 바로 이책, <성공대화론>이다. 데일 카네기 책은 그의 명성답게 한국에서도 다양한 출판사에서 출판하였으므로 여러가지 중에 선택하면 된다.
카네기 철학의 최고 장점은 직관, 단순, 명료함이라고 한다. 사실 발표나 연설 등의 스피치는 항상 청중을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이 세가지 원칙은 기본이라 할수 있다. 의사전달은 상대방이 얼마나 이해하고 호응할 수 있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려있다. 이것을 잘 이해하고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의사전달을 하는 사람만이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고 공감을 이끌어내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여러 종류의 스피치도 결국에는 상대방, 즉 청중의 공감과 호응을 끌어내는 것이 그 목표이다.
이런 원칙들 뿐만 아니라, 어떻게 하면 화자의 자신감과 용기를 북돋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서술해 놓았다. 어쩌면 이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일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이와 더불어 스피치의 준비과정과 훈련의 중요성도 강조하지만, 연설 내용 따위를 암기하지는 말라고 조언 한다. 화자가 발표내용을 암기를 하여 발표를 하면 오히려 의사전달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다.
나도 개인적으로 대학생 시절에 프리젠테이션을 많이 해보았는데 내가 이해하고 발표하는거랑 단순히 기계적인 암기를 하고 발표하는거랑은 발표의 질이 달랐다. 암기를 해야한다는 압박감이나 틀림없이 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발표력을 오히려 해치는 경우가 잦았다.
만약에 청소년때 내가 이 책을 읽고 이해하고 연습하는 과정을 가질 수 있었다면 더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발표를 해낼수 있었을거라 생각이 든다.
아무튼, 이런 유용한 자기계발 고전적 명작은 청소년때부터 꼭 읽어야할 책이라고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