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많은 10대를 위한 고전 수업 - 내 삶의 길을 찾는 고전 읽기 생각이 많은 10대를 위한 시리즈
임성훈 지음, 박상훈 그림 / 나무생각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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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삶의 길을 찾는 고전 읽기"

문득 이 부제에 눈길이 가네요

고전을 읽어야 한다고 이야기하지만 왜 고전을 읽어야 하는가를 이야기해 본적은 없는 것 같아요

좋은 책이니까

우리에게 많은 배움을 주니까 읽어야 하는 고전이지만 보다 가깝게 느낄 수 있는 한마디가 아닐까

네가 길을 잃고 헤매고 있을 때 길을 찾아갈 수 있는 지표가 되는 것이 고전이라고

그저 재미없고 어려운 책이 아니라 네게 던져주는 열쇠라고

고전이라고 꼽는 책들은 조금씩 다를 수 있겠지만 '좋은 책'이라는 풀이만큼은 같지 않을까요

저자는 이 책에서 '10대에 고민해 보아야 할 문제를 다루고 있는 고전'을 소개햇다고 이야기해요

내용은 전체 6장으로 나누어 지네요

1장은 '공부를 꼭 해야할까'

10대에게 정말 빼놓을 수 없는 질문이죠

이 장에서 자자는 우선 <논어>를 가져오네요

그리고 '배움'이란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단계라는 메시지를 길어 오네요

그리고 끝없이 배움의 길을 간 이를 다음 장에 불러와요

<격몽요결>

각 장에서 다른 두 책을 소개하고 있는데도 이질감이 없다는 것 또한 이 책의 장점 같아요

<격몽요결>에서 저자는 주로 배움의 자세를 강조하는 느낌이네요

2장은 '눈 앞의 세상이 진짜가 아닐수도 있다고'

제목을 보고 플라톤을 떠올렸는데 저자는 <장자>를 가져오네요

우리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우물 안 개구리 일화에서 시작하는 이야기는 굉장히 깊이가 있어요

2장의 두번째 책은 <걸리버 여행기>

다른 입장이 되어보는 경험을 책을 읽으며 할 수 있네요

설교투의 가르침이 아니라 이런 보여주기가 아이들에게도 더 와닿지 않을까요

3장'내가 만드는 나만의 길'

시작은 <갈매기의 꿈>입니다

'먹이'가 아니라 다른 것을 추구하는 갈매기 조나단

다른 길을 가는 용기 그리고 의지

갈매기 조나단은 자연스럽게 다음 책으로 이어지네요

<데미안>

'알은 세계다. 태어나려고 하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깨뜨리지 않으면 안된다"

유명한 구절이죠

새로이 읽어보는 이야기와 함께 내용들을 새삼 되씹어보게 됩니다

4장은 '인간의 본성은 선할까'

<맹자>의 성선설에서 내용은 출발하네요

그리고 대비적으로 가져오는 두번째 책은 <파리대왕>입니다

인간은 어디까지 악해질 수 있는가를 새삼 고민하게 하구요

5장은 '어떻게 살아야 할까'

첫 책은 <소크라테스의 변론>

소크라테스의 생을 돌아보며 책의 내용을 소개하고 우리가 어떤 부분을 고민해야하는 지 화두를 던져 주네요

두번째 책은 <노인과 바다>

노인의 오로운 싸움이 던지는 메시지를 해석해 보는 것이 철학적 고찰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마지막 6장은 '왜 역사를 알아야 하는가'

시작은 <징비록>이에요

부끄러운 역사, 혼란의 역사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그리고 두번째 책은 사서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사기 열전>이네요

각 인간 군상의 모음이라고 할 수 있는 열전을 읽으며 인간유형과 인간의 본성에 대해 십도있게 고찰해보자는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고전이라고 꼽을 수 잇는 좋은 책은 많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욕심을 부리지 않았어요

독자에게 던지는 메시지도 여섯으로 줄였고요 메시지마다 두권의 책만을 뽑아서 밀도를 더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고전을 읽고는 싶은데 무엇부터 시작할지 난감한 이들에게 이런 책은 어떨까 소개하는 안내서로 강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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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읽고 쓰는 학원장입니다 - 배움과 성장으로 인생 페이지를 채우는 사람들
박지영 외 지음 / 미다스북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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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과 성장으로 인생 페이지를 채우는 사람들"

이렇게 부제가 붙어 잇네요

사실 부제보다도 표지의 문장이 와 닿았습니다

"삶은 언제나 새로운 이야기를 기다립니다"

누구나 인생은 한권의 책이 될 수 있다지요

그 책의 어디쯤을 쓰고 있는 걸까요

문득 돌아보게 하는 책이었어요

여덟저자의 공저인데 이질감이 없어요

같은 주제로 쓴다고 해도 쉽지 않은 일인데 읽는 내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게 하네요

'학원장'이라는 타이틀 아래 모인 저자들

각자 글을 쓰게 된 동기도 모이게 된 이유도 조금씩 다르지만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글쓰기'

프롤로그의 마지막 문장이 화인이 됩니다

"오늘의 문장이 내일의 길을 연다"

각 장마다 저마다의 제목을 붙여놓았네요

1장은 '문장 위에 세운 집, 배움이 이끄는 삶'

첫 에피소드의 제목이 너무 동질감을 느끼게 하더라구요

'책 못버리는 여자'

ㅋㅋㅋㅋㅋㅋ

버리지 못하고 모으기만 열심히 하고있는 제게 던지는 말 같아요

저자는 그 모음을 하나의 발판으로 삼아 뛰어 든 이야기를 하고 있네요

장의 마지막은 자신에게 보내는 편지

각 저자마다 자신에게 보내는 이야기들이 조금씩 다르면서도 같은 마음이 보이네요

2장은 '디지털 잉크와 분필 가루로 남긴 발자국'

매일 루틴으로 쓰기를 실천하고 있다는 저자의 이야기

"습관이 문장을 만들고, 문장이 삶의 방향을 결정한다. 쓰는 사람이 된다는 건, 매일 내면과 대화하는 사람이 된다는 뜻이다."

되씹어 봅니다

해마다 올해는 꼭 써야지를 결심하면서 흐지부지 되는 저는 스스로를 마주할 용기가 아직 모자란지도 모르겠어요

3장 '글로 채운 황금 배낭, 삶을 바꾸다'

백일백장 이벤트라니 혹하면서도 고민되기도 하네요

저자의 말처럼 시작하기도 어렵지만 끝까지 가기도 쇱지 않을 것 같아요

저자의 이 이벤트를 어떻게 끌어와 볼까도 고민하게 됩니다

4장은 '하루 끝 내일을 여는 글'

육아일기에서 시작하는 이야기네요

아이를 키우면서 꾸준히 써 왔다는 그 자체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자의 그 노력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고 이야기해요

아이들 하나하나에 대한 소소한 관심과 메모들은 애정어린 눈으로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5장은 '글이 건넨 치유, 내가 찾은 완성'

감정일기...

생각해 보지 못한 일기네요

저자의 지난 날 이야기에 제 어제를 새삼 오버랩해 봅니다

6장 '작은 기록이 만든 큰 기적'

탈출구로 만났던 저자의 도서관 이야기를 읽으며 제 학창 시절의 도서관을 떠올려 봅니다

모임이라는 다른 세계의 이름은 참 유혹적이네요 ^^;;

7장 '책 속에서 길어올린 돌파하는 힘'

두개의 자신을 지탱하게 한 두 개의 일기장 이야기

그리고 저자가 수업 중 만난 아이들의 기발한(?) 시선들

마지막 8장은 '모니터 불빛 아래 가꾸는 인생'

한 줄의 글귀가 마음에 남기는 파문

쓰기의 힘을 새삼 생각하게 합니다

저자들의 이야기를 읽는 내내 새겨두고 싶은 말들이 참 많았어요

이 마음을 잃지 말고 정말로 실천해 볼 수 있기를

간지에 남겨주신 저자의 싸인처럼 "오늘 한 문장, 내일 한 걸음"

이 될 수 있기를

생각합니다

생각만으로는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을 새삼...

결실이 마무리 되는 11월의 끝자락에 책을 덮으며 저는 새로운 시작을 고민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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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이 고고학, 나당전쟁과 문무왕 - 강대국과 싸워 승리하는 법 일상이 고고학 시리즈 16
황윤 지음 / 책읽는고양이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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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이 고고학 시리즈는 오랜만에 읽는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저자의 문제에 순간 당황

이 책의 장르가 역사였는지 수필이었는지 혼란이 오구요 ㅋㅋㅋㅋㅋ

다시 보니까 역사 여행 에세이라고 표지에 설명이 있네요

작가의 문장에 익숙해 지고는 이야기 듣는 것처럼 진도가 쭉쭉 나가더라구요

강의 듣는 기분으로 읽으면 참 좋을 것 같아요

역사책이지만 현시점에서 돌아보는 이야기라 다른 책에서 배운 내용들과 떠올려보며 비교하기도 좋네요

나당전쟁

'강대국과 싸워 승리하는 법'이라는 부제가 붙어있어요

그리고 지금의 시국과 연관되는 이야기들도 본문 중간중간에서 등장해서 시사도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네요

사실 읽는 내내 지금 정치인들이 이런 이야기를 읽으며 생각해야 하는데 하는 아쉬움이 뭉글뭉글 ㅋㅋㅋㅋㅋㅋ

프롤로그를 읽으며 '당'이라는 나라의 무게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구요

그 시점에 그 거대 제국과 '맞짱을 뜰 수 있었던' 신라의 '깡'도 새삼 생각해보게 됩니다

저자는 내용을 8장으로 나누고 있네요

첫 장은 '나당 연합과 덕적도'

그러네요

당과 신라가 사이좋게 손잡았던 시절도 있었어요

물론 저마다 나름의 속셈은 따로 있었지만 '연합'이라는 이름아래 한 편이었던 시절도 있지요

지도로 보는 그 시대의 주요 장소들이 생각보다 가까이 있어서 또 한번 놀라구요

두번째 장은 '당성, 중국으로 가는 길'

당항성이라고 배웠던 기억이 나는 그곳을 중심으로 당과 신라의 관계 변천을 훑어보네요

3장 '승리의 역사를 담은 사천왕사'

선덕여왕 무덤의 일화로만 저는 기억하고 있었는데 굳이 그곳에 문무왕이 사천왕사를 지은 이유를 찾았네요

4장은 신라의 통일 이후가 등장하네요

'대립과 분열을 종식시키고 화합을 이루기 위한 사상'

왜 원효가 위대한 인물인지를 중심으로 원효의 화쟁사상을 보다 쉽게 설명하고 있어요

5장은 '연천 호로고루 성'

여기서부터는 성을 중심으로 신라와 고구려, 당군과의 부딛힘을 이야기하네요

교과서에서 가볍게 지나간 내용들을 보다 상세하게 읽으며 그 장대한 규모에 다시 한번 놀라구요

6장 '파주 칠중성'에서는 신라의 큰 전략들을 새겨봅니다

더불어 당시의 당을 중심으로 한 국제정세도 같이 생각해 보구요

7장은 '매소성과 연천 대전리 산성'

진정한 삼국 통일의 마무리라고 우리가 배우는 매소성 전투와 기법포 전투, 김유신의 아들 원술 이야기가 등장하네요

마지막 8장은 '남한산성'

미처 알지 못했던 남한산성의 역사적 유래들을 새기며 후대의 준비성에 다시 혀를 찹니다

그 시절의 의기는 어디로 간 것일까요

저자의 개인적인 견해들을 요즘 정세에 대입해보며 나름의 의견을 더해 보는 것도 큰 공부가 될 것 같아요

역사를 보다 깊이 읽고 생각하고 싶은 이들에게 꼭 한번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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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법 괜찮은 오늘 탐 청소년 문학 38
이송현 지음 / 탐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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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기 마지막에 덧붙이면 어떨까 싶은 제목

이런 말로 마감하는 하루는 어떤 하루였을까요

작가는 저마다의 그 하루를 펼쳐 보여주는 것 같아요

책 소개에서 읽었던 저마다의 이야기지만 하나로 연결된다는 그 의미는 제가 생각하던 것과는 조금 다른 것 같구요

마치 영화나 드라마에서 앞 장면에 스쳐 지나갔던 인물의 이야기가 나오는 식

예전에 '엽편소설'을 들었었던 기억이 있네요

손바닥 장 자를 써서 장편소설이라고도 하는 아주 짧은 이야기들

이 책은 그런 이야기들이 모인 느낌이에요

그러면서도 산만한 느낌이 없이 큰 틀 안에서 하나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느낌

'산책의 비밀'이라는 제목이 붙은 첫 이야기에는 '진선과 효상'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네요

내용은 진선의 입장에서 이야기되고 있어요

강아지 간식을 사러 갔다가 만난 공식 은따 효상

둘은 의외의 접점에서 가까워지네요

진선에게 미처 말하지 못한 효상의 마음은 무엇이었을까요

이야기의 어디에도 왜 효상이가 은따가 되었는지 그 아이는 무슨 고민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실마리가 없네요

효상의 이면이 너무 궁금해져요 ㅎㅎㅎㅎㅎ

두번째 이야기 '믿어주세요'에서는 얼결에 도둑을 잡고 영웅이 된 원호가 등장해요

저는 이 캐릭터가 너무 귀여운 것 같아요

도둑이 다쳤을까봐, 그래서 경찰이 자기를 잡으러 온 걸까봐 걱정하는 아이라니 ㅎㅎㅎㅎ

이 다음 이야기에서 화자로 등장해요

여울이를 따라 어쩔 수 없이 새벽운동을 하게되는 아이 수오

이야기의 중심은 여울이와 홍삼젤리를 주는 할아버지지만 한걸음 뒤에서 이야기를 해 주는 수오 덕분에 우리는 이야기를 더 재미있게 볼 수 있네요

외할머니와의 추억을 떠올리는 봄이

그 봄이의 조언으로 연결되는 편의점 사장님과 현규, 다시 현규와 엄마

다들 흰눈으로 보는 은희까지 이야기들은 의외의 곳에서 접점을 보여주네요

그리고 질문을 던져요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무엇이었는가

어쩌면 아이들은 한쪽면만 보여주는 달처럼 그렇게 오로지 한쪽면만 보여주고 우리는 그렇게 보이는 면만을 가지고 아이들을 재단해 온 것은 아닐까

체리폰이 가지고 싶은 규섭이도 낯선 할머니 밭에서 상추따기를 돕는 도환이와 태형읻 저마다 하고픈 이야기들은 꽁꽁 감추고 있어요

이야기 내내 마음이 한마디도 나오지 않지만 너무 아플 기준이도친구의 짝사랑을 바라보는 그 마음이 너무 궁금한 채린이도 그렇게 한쪽면만을 보여주네요

그 친구들의 마음은 정말 무엇일까요

작가가 미처 다 풀어놓지 못한 아이들의 이야기도 너무너무 궁금해 집니다

작가의 말처럼 아이들에게 한번쯤 물어보고 싶네요

너의 하루는 어떠했냐고...

청소년 소설이라고 하지만 어른들이 꼭 한번쯤 같이 읽으며 들어봤으면 좋을 이야기들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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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힙한 미술관
장세현 지음 / 이론과실천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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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오란 표지 위로 즐겁게 춤추는 커플

여성의 얼굴이 발갛게 달아올라 있네요

남자의 얼굴은 모자에 가려 보이지 않지만 빙긋 웃고 있지 않을까요

이 그림에서 보여주는 분위기가 작가가 독자에게 던지는 메시지가 아닐까 싶어요

미술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그렇게 생각힌 이유 중의 하나는 작가 역시도 미술 전공자가 아닌 입장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해요

작가와 마찬가지로 전공자는 아니지만 그림 보기를 좋아하는 제 입장에서는 그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더 반가웟던 책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그림 보는 것을 좋아하는데 주변에서 신기하게(?) 보더라구요

그림이 어렵지 않은지, 혹은 그림을 어떻게 보는지 들에 대한 질문을 꽤 받았었어요

아마 작가가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도 그와 비슷한 것이 아닐까

'그림'이라는 것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다가가면 좋은지 이야기해 주고 싶은

저자는 내용을 전체 7으로 나누고 있어요

그리고 각 장마다 '전시관'이라고 해 놨네요

각 장을 미술관, 혹은 박물관을 걷듯이 보라는 의미가 아닐까

작가가 소개하는 첫번째 전시관은 '초상화'

초상화라는 갈래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이 나오고요

도판들과 그에 대한 설명, 그리고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이야기들까지 설명들이 이어집니다

그리고 장을 닫으면서도 초상화라는 갈래에 대해 다시 짚어보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유명한 다 빈치의 '모나리자' 렘브란트의 '톨프 박사의 해부학 강의' 그리고 벨라스케스의 '궁정의 시녀들'같은 한번쯤 어디에선가 봤을 법한 작품들이 등장하네요

그림이라는 것에 더 가까워지기 위한 시작으로 아주 좋은 첫발자국인 것 같아요

두번째는 '정물화'

역시 일상과 가까이 있다는 점에서 작가가 두번째로 가져온 갈래가 아닌가 해요

교과서에서 한번은 봤을 법한 그림들이 등장해서 친숙한 즈낌이 있어요

세번째 전시관으로 저자는 종교화를 꼽고 있네요

서양 미술에서는 정말 빼 놓을 수 없는 갈래죠

네번째는 조금 의외의 제목이었어요

'풍속화'

서양화에서 풍속화라는 개념을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충격이었던 것 같아요

다섯번째 갈래는 역사화

화가의 이념과 사건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며 볼 수 있어 공부가 되었던 장이기도 해요

여섯번째는 풍경화네요

풍경화가 비교적 최근에 장르로 떨어져 나왔다는 것을 새로 또 배웠네요 ^^;;

마지막 일곱번째 전시관은 추상화에요

막연히 어렵고 복잡하다고 느꼈던 추상화를 처음으로 이렇게 바라 볼 수도 있구나를 알려준 장이기도 하네요

개인적으로 그림 하나하나에 대한 이야기들도 좋았지만 갈래들 별로 나누는 형식의 설명도 정말 재미있게 읽었어요

그림이 어렵다 난해하다고 느끼는 이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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