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힙한 미술관
장세현 지음 / 이론과실천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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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오란 표지 위로 즐겁게 춤추는 커플

여성의 얼굴이 발갛게 달아올라 있네요

남자의 얼굴은 모자에 가려 보이지 않지만 빙긋 웃고 있지 않을까요

이 그림에서 보여주는 분위기가 작가가 독자에게 던지는 메시지가 아닐까 싶어요

미술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그렇게 생각힌 이유 중의 하나는 작가 역시도 미술 전공자가 아닌 입장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해요

작가와 마찬가지로 전공자는 아니지만 그림 보기를 좋아하는 제 입장에서는 그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더 반가웟던 책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그림 보는 것을 좋아하는데 주변에서 신기하게(?) 보더라구요

그림이 어렵지 않은지, 혹은 그림을 어떻게 보는지 들에 대한 질문을 꽤 받았었어요

아마 작가가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도 그와 비슷한 것이 아닐까

'그림'이라는 것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다가가면 좋은지 이야기해 주고 싶은

저자는 내용을 전체 7으로 나누고 있어요

그리고 각 장마다 '전시관'이라고 해 놨네요

각 장을 미술관, 혹은 박물관을 걷듯이 보라는 의미가 아닐까

작가가 소개하는 첫번째 전시관은 '초상화'

초상화라는 갈래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이 나오고요

도판들과 그에 대한 설명, 그리고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이야기들까지 설명들이 이어집니다

그리고 장을 닫으면서도 초상화라는 갈래에 대해 다시 짚어보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유명한 다 빈치의 '모나리자' 렘브란트의 '톨프 박사의 해부학 강의' 그리고 벨라스케스의 '궁정의 시녀들'같은 한번쯤 어디에선가 봤을 법한 작품들이 등장하네요

그림이라는 것에 더 가까워지기 위한 시작으로 아주 좋은 첫발자국인 것 같아요

두번째는 '정물화'

역시 일상과 가까이 있다는 점에서 작가가 두번째로 가져온 갈래가 아닌가 해요

교과서에서 한번은 봤을 법한 그림들이 등장해서 친숙한 즈낌이 있어요

세번째 전시관으로 저자는 종교화를 꼽고 있네요

서양 미술에서는 정말 빼 놓을 수 없는 갈래죠

네번째는 조금 의외의 제목이었어요

'풍속화'

서양화에서 풍속화라는 개념을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충격이었던 것 같아요

다섯번째 갈래는 역사화

화가의 이념과 사건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며 볼 수 있어 공부가 되었던 장이기도 해요

여섯번째는 풍경화네요

풍경화가 비교적 최근에 장르로 떨어져 나왔다는 것을 새로 또 배웠네요 ^^;;

마지막 일곱번째 전시관은 추상화에요

막연히 어렵고 복잡하다고 느꼈던 추상화를 처음으로 이렇게 바라 볼 수도 있구나를 알려준 장이기도 하네요

개인적으로 그림 하나하나에 대한 이야기들도 좋았지만 갈래들 별로 나누는 형식의 설명도 정말 재미있게 읽었어요

그림이 어렵다 난해하다고 느끼는 이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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