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형, 카이스트의 시간 - 천재 창업가들의 멘토에서 한국 미래학의 선구자가 되기까지
심재율 지음 / 김영사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이 책을 보게 되었는지 모르겠다. 우연히 어떤 방송을 보다가 이분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호기심에 책을 찾아본 것 같다.

처음에는 불편했다. 살아있는 사람의 위인전 같은 느낌이라 ... 사람을 찬양하는 느낌은 좀 별로였다. 그런데 이 책을 그냥 놓을 수 없었던 건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끌림이 있었던 것 같다. 다 읽어보고 싶었고 이분이 어떤 분인지 호기심이 생겼다.

단지 텔레비전을 거꾸로 보는 엉뚱한 교수님으로 유명한 분은 아닐 거라는 생각이었다.

역시...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왜 많은 사람들이 이 분을 믿고 찾는지 알 것 같았다. 텔레비전을 잘 안 보는 나는 거의 20년 전에 했던 "카이스트"라는 드라마도 보지 못했다. 그 드라마에 나오는 교수님이 바로 이분을 모토로 만든 캐릭터라고 한다.

카이스트에 몇 백억씩 기부하는 사람들이 많다. 우리 회사 건물주도 그곳에 400억 넘게 기부를 했다. 카이스트 출신도 아니면서...

왜 사람들은 카이스트에 그렇게 많은 돈을 기부할까? 정문술 회장님의 이야기도 나오는데 그분도 자녀들에게 줄 돈을 카이스트에 수백억을 기부한 분이시다. 이 사람이 학교를 위해 사용하는 거 아니면 다시 돌려달라!라고 말할 정도로 신뢰가 두터웠다. 하지만 그분뿐만 아니다. 다른 분들도 이 교수님에게 큰돈을 맡겼다.

기부를 할 때 학교에서 어떻게 쓰는지, 정말 자신의 돈이 가치있게 쓰이는지 알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이 교수님께 다 맡겼고, 그 사람이 어떻게 쓰던 묻지 않았다고 한다. 그렇게 부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이분의 매력은 무엇이었을까? 그들은 이 교수님의 무엇을 보았던 것일까? 이런 것들이 너무나도 궁금해졌다.

이 책에서는 이 교수님의 업적과 그분의 리더십. 그리고 그분이 제자들에게 했던 업적(?)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해 준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손꼽는 회사 사장님들이 거의 이분의 제자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유명한(?) 제자분들이 많다. 그렇게 제자를 키울 수 있었던 건 제자들에게 크게 관여하지 않아서'라는 겸손의 말씀을 해주셨다. 자신의 영향력을 학생들에게 끼치지 않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유방임형으로 자라다 보니 그게 성공하게 되었다고 한다. 사람은 이렇게 키워야 하는가 보다. 그 사람을 믿고 그 사람이 클 수 있을 때까지 나의 영향력을 발휘하지 않고 바라봐 주는 것. 참 어려운 일인데... 이분은 정말로 잘하셨나 보다.

앞으로 카이스트는 미래산업에 더 많은 영향력을 끼칠 것 같다. 그래서 유심히 봐야 하고, 많은 학생들이 배출되어 자신의 일들을 만들어 가길 바란다. 이 책을 다 읽고 정말 우리 딸이 나중에 이런 교수님을 꼭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엄마의 마음도 갖게 되었다.

< 다시 읽고 싶은 글귀>

"그럴 시간이 있으면 노력하라"고 했다. 걱정 대신에 노력은 상황을 바꿀 수 있다. 생각하면 아버지는 아주 훌륭한 미래학 선생이었다. 미래학의 기본은 이런 말이다. "미래를 가장 정확히 예측하는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다." 미래를 소극적으로 맞이하는 사람에게는 미래는 어디선가 날아오는 확정된 것이다. 그러나 적극적으로 미래를 만들어가는 사람에게는 미래는 만들어가는 대상이 된다.

사람의 인생이란 이런 것이다. 이광형이라는 사람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준 것은 프랑스가 자랑하는 고속전철 TGV도 아니고 미술사에 큰 획을 그었던 화가들의 걸작들도 아니었다. 지금도 세계 구석구석에서는 사소함과 중요함을 떠나, 그 순간 정확한 말을 함으로써 자기도 모르게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이것이 바로 삶의 감춰진 비밀 중의 하나요, 무슨 일을 하든지 자기 자리에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이유가 될 것이다.

이광형의 리더십 9원칙

1. 꿈으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라.

2. 사심을 버리고 대의를 좇아라.

3. 눈앞의 이익보다 신의를 우선시하라.

4. 끝까지 포기하지 말라.

5. 항상 정도를 지켜라.

6. 본질을 타협하지 말라.

7. 사람의 장점을 보라.

8. 30초만 본능을 참아라.

9. 상대에게 이로운 존재가 되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