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성공의 정석 - 상위 1% 쇼핑몰의 비밀
이신우 지음 / 더블유미디어(Wmedia)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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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도 오래전에 읽었는데 이제야 정리하게 되었다. 그런데 정리하면서 든 생각이 지금 내 상황에 정말로 도움이 되는 것 같아서 지금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다른 책처럼 기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책 제목 그대로 정석을 알려준다. 어쩌면 우리가 다 알고 있는 내용 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알면서도 제대로 못하는 것이 기본인 것 같다.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자라고 결심하면서 이 책을 정리해 보니 왜 이분이 이런 말을 했는지 이해가 간다. 쇼핑몰은 짧은 시간에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선택을 하지만 꾸준하게 하는 것은 어렵다. 왜냐하면 바로 일어날 줄 알았던 매출이 이어지지 않고, 뜨문뜨문 지인들을 통해서 가끔씩 일어나는 매출이기 때문에 쉽게 포기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처음의 열기에 진짜 열심히 하다가 매출로 이어지지 않으면 누구나 다 지치게 마련이다. 그래서 이 책을 쓴 저자도 "인내심" "성실함" "꾸준함"을 계속 이야기하는 것 같다.

정말 쇼핑몰에서 가장 필요한 것의 위의 3가지가 아닌가 싶다. 1년은 바닥을 길 것이라고 미리 생각해 놓지 않으면 안 된다. 오픈하자마자 대박이 나면 좋겠지만 그럴 경우는 거의 희박하기 때문이다. 내가 팔고 있는 거 누군가도 팔고 있다. 내가 내 작품을 만들지 않는 이상 여기저기서 같은 제품이 팔리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을 어떻게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느냐가 관건인 것 같다.

그러면 기다리는 동안 무엇을 해야 할까? 멈추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자신과 쇼핑몰을 알려야 한다. 조금씩이라도 업데이트가 되어야 하고,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죽어있는 홈페이지에는 나 같아도 구매하지 않을 것 같다. 오늘 이 책을 정리하면서 기초 부분부터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지금 바닥에 있는 것도 지극히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 현명하게 기다릴 줄 알아야 한다고 스스로에게 말하게 되었다.

< 내 마음의 한 줄>

정석대로 가는 길은 언제나 힘들고 외롭고 고독한 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정석"을 택해야 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진정으로 사람들에게 통하는 길은 "진심"이고 그 진심은 "정석"을 통해서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업이나 마케팅도 "진심"을 전달하기 위한 행위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진심이 전달되기까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린다.

성장하지 못하면 죽는 것이 사업이다. 상위 1%로 가는 길은 사람들이 원하는 가치를 최대한 끌어내는 일이다. 높은 가치는 높은 매력을 만드는 일이다. 높은 매력을 가진 상품을 파는 판매자가 되기 위해서는 공들일 시간이 필요하다. 자신의 아이템, 브랜드, 사업자의 역량, 감각을 높이기 위해서 말이다. 또한 구매하는 사람들을 연구할 시간도 필요하다. 보여줄 게 많다는 것은 판매자로서 매력이 많다는 것고 동일하다. 상위 1%를 원한다면 다른 판매자들처럼 평범하게 팔면 안 된다. 파는 방식과 태도, 마인드가 달라져야 상위 1% 안에 들 수 있다.

자금 투자력이 되는지, 안된다면 300% 이상의 노력을 리소스에 투자할 수 있는지" 이제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차례이다. 대형 쇼핑몰 중 돈 한 푼 안 쓰거나 노력을 기울이지 않은 쇼핑몰은 없었다. 대형 쇼핑몰로 성장하고 싶은 사업자들, 다시 한번 확실히 기억해야 한다. 마케팅과 상품 퀄리티, 사진 촬영, 화려한 UI, UX 보다 더 중요한 점은 쇼핑몰 운영자의 마인드라는 것을. 그리고 마인드의 기반은 강인한 정신력이다. 어떤 안 좋은 상황과 불행이 닥치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앞으로 꾸준히 전진할 수 있는 강한 정신력이면 어떤 고난과 역경도 이겨낼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 매출을 지속해서 상승시키려면 아무리 판매 실력이 출중해도 "인내심"과 "성실함"이 없으면 빛을 발하지 못한다. 물론 일을 즐기는 것이 최상이긴 하지만 시도 때도 없이 위기와 고난에 봉착할 때는 일을 즐기라는 말이 들리지 않는다. 지극히 현실적인 벽 앞에서 "인내심"과 "성실함" "끈기"만큼 사업자를 튼튼하게 지탱해 주는 것도 없다.

서두르면 쇼핑몰 운영을 못 즐긴다.

일반적으로 쇼핑몰은 준비 기간부터 오픈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한민국 사업자들이 좋아할 만하다. 금방 성과가 준에 보이고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서두를 때 문제가 생긴다. 쇼핑몰은 고객이 원하는 정확하게 올바른 방향으로 하나씩 차분하게 공을 들이면서 내실 구축을 해 나가지 못하면 어떤 것이 문제점인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잘못된 방향으로 갈 확률이 높다. 특히나 1인 사업자라면 특히 조급함과 서두름을 조심해야 한다.

쇼핑몰이나 회사를 "브랜딩"하는 목적은 충성 고객들에게 오랫동안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어 매출을 꾸준히 상승시키기 위해서다. 오픈마켓, SNS 인스타 개인 판매자들조차도 브랜드를 만드는 시대이다. 같은 셀러라 해도 어떤 셀러는 브랜드에 관심이 없고 그때그때 파는 것에 연연하지만 어떤 셀러들은 신뢰성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 지속해서 충성 고객층을 만들고 자신의 브랜드를 알린다. 혹시나 회사나 쇼핑몰을 시작한 자기가 얼마 되지 않았다면 혹은 매출이 많이 오르고 있다면 "쇼핑몰 브랜드 마케팅"을 지금이라도 시작하길 바란다.

"가격이 올랐다고 구매하지 않는 고객은 원래부터 우리 고객이 아니다." 그 고객은 가격이 저렴해서 이용했을 뿐이지 우리 쇼핑몰과 상품의 가치에 돈을 쓴 것이 아니란 얘기다. 물론 이런 말을 주변에서 제대로 말해 주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위의 말을 적용해서 새로운 컨셉을 기획해서 가격을 인상한다면 어려운 상황도 기회의 반전으로 삼을 수 있다.

마케팅의 진정한 본질은 "고객이 생각하는 기대 이상을 실현 시키는 것"에 있다. 즉, 마케팅의 최종 목적은 고객에게 최상의 만족감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대부분 이런 마케팅의 본질에 대해 깊게 생각하지 않고 마케팅의 기법과 전략에 대해서만 관심이 많다. 진정한 마케팅의 힘을 올바른 방향으로 고객에게 만족감을 주려는 목적으로 쓰일 때 마케팅 기법과 전략도 제대로 실력 발휘를 할 수 있다. 이는 가장 기본과 정석인데도 불구하고 쉽게 간과하곤 한다.

마케팅에서 중요한 점은 소비자와 소통, 공감하는 부분이다. 제대로 소통하지 못한 것을 마케팅 플랫폼 전략을 실패로 돌리는 오류를 범하곤 한다. 이건 단순히 좋아요 숫자를 늘린다거나 게시물 조회수에 집착하는 것과 동일하다.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인간의 본질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판매자 입장에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원초적 본능, 본질, 성향, 욕망에 관심을 두고 사람들과 소통과 공감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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