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31 : 성경대로 비즈니스하기
하형록 지음 / 두란노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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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의 책을 읽다 보면 많은 부분은 겹쳐서 보일 때도 있다. 그럴 수밖에 없다. 나도 책을 써 본 사람으로서 충분하게 그 부분을 이해할 것 같다. 아마 내 책에서도 그런 부분이 많이 느껴질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본다. 사람이 경험한 것은 한정적이고,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것도 전혀 다른 이야기를 하지 않는 이상은 겹쳐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신기한 건 어떻게 잠언 31장을 비즈니스와 연결했냐는 점이다. 어머니가 아들에게 한 말로 현숙한 아내에 대한 이야기를 한 것인데 비즈니스와 연결해서 생각하셨다. 나는 그 점이 참 대단하게 여겨졌다. 어떻게 이것을 보고 그렇게 생각할 수가 있을까? 성령님의 도우심일까? 아니면 이분이 목사님이기 때문에 잘 연결할 수 있는 것일까? 이런 묵상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참 부럽고, 생각이 많으신 분인 것 같아 그 점이 나는 참 좋았다. 성경을 자주 읽지 못해서 나는 부끄럽기만 하다. 이런 은사를 부러워하지 말고, 사모해야 한다는 말을 장로님이 해 주셨다.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은 은사를 주셨고, 그 은사를 개발하는 사람들에게는 더 주신다고 했다.

한 번에 한 가지만 주시는 것이 아니라, 내 이웃을 위해서 쓰려고 한다면 은사는 더 많이 주신다고 하셨기 때문에 한 가지 은사만 바라지 말라는 말씀이 떠오른다. 나의 은사는 꾸준하게 한다는 점. 그리고 배움의 욕심이 많다는 점이다. 이것이 은사야?라고 할지 모르겠지만 나는 이것도 나의 은사라 생각한다. 앞으로 말씀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통해서 나도 이분처럼 살아야겠다는 확신이 든다. 이웃을 내 몸같이 사랑하신 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사신 분. 분명 내가 이분의 책을 다 읽게 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삶의 견본이라 생각하며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겠다.

<다시 읽고 싶은 글귀>

그런데 성경을 읽으면 읽을수록 하나님이 나에게 말씀하시는 것은 한 가지였다. 일단 구원을 받은 자에게는 할 일이 있다는 것이다. 구원은 선물로 주시지만 받은 사람은 그 선물을 수평적으로 사람들에게 나누어야 한다는 것을 깊이 깨닫게 됐다.

그런데 사실 우리가 그럴 만한 자격이 있어서 '고귀한 자'라는 칭송을 듣는 게 아니다. 그러므로 은혜로 값없이 귀한 자격을 얻은 우리가 세상에 나가 어떻게 사람들을 섬기고 비즈니스 해야 하는지를 말하는 것이 바로 잠언 31장이다. 나는 우리 회사가 목표로 하는 공동체 정신이 바로 이 '고귀한 성품'임을 강조했다. 이 회사는 출발에서부터 나의 이익이 아닌 남을 돕기 위해 시작했기 때문에 보통 회사와는 다르다는 점을 처음부터 분명히 인식시킨다. 동시에 말씀에서처럼 그런 고귀한 정신을 가진 사람이나 공동체는 그 어떤 것보다 값지고 소중한 존재가 될 수 있음도 말해 준다.

"Lacks nothing of value"란 가치 있는 것에 모자람이 없다는 뜻이다. 즉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었다는 뜻이다. 이 말씀을 기업에 적용하면 고객이 우리에게 맡긴 일을 100% 만족스럽게 해내야 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우리 회사가 갖추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이를 개인으로 적용하면 직원인 내가 고객뿐 아니라 회사에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그런 사람은 언제나 신뢰를 받고 고객과 경영진을 만족시킬 수 있다.

"All days of her life" (평생에 걸쳐), 그렇게 오랫동안 인간관계를 유지하려면 어려울 때 달려가야 한다. 고객이나 파트너가 상을 당하면 만사 제쳐두고 달려가야 한다. 그것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어서가 아니라 성경적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일단 고객이 된 상대에게는 그 사람이 돈을 많이 주든 아니든, 약속은 약속이기 때문에 그에게 좋은 것을 주기 위해 노력한다. 아무리 힘들어도 그에게 평생 영원히 해를 끼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영업 활동을 하나도 하지 않고 100달러짜리 재계약을 했다면 그 계약은 130, 140달러 이상의 계약이나 마찬가지다. 비즈니스를 오래 안 해 본 사람은 모른다. 120달러를 자꾸 주장하면 고객을 잃는다. 그렇게 작은 것을 포기하지 못해서 고객을 잃으면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정신없이 돌아다니게 되고 그러면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 기존 고객의 80%가 다시 우리에게 일을 맡겨야 회사가 성장한다. 재구매율이 60~70% 되는 회사는 현상 유지에 그친다. 80% 이상의 재구매율을 유지하려면 마케팅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고객을 유지해야 하다. 그래서 나는 중역과 직원들에게 가능하면 더 애정을 가지고 참아 주라고 말한다.

사실 하나님의 기업가라면 15절에 나온 것처럼 '동이 트기 전'에 일어날 뿐 아니라 14절에서처럼 '멀리서 양식을 구하여 가져오는 상인의 배'와 같아야 한다. 그렇게 위험을 감수하고 가져온 일거리를 직원들에게 맡기고 일한 대가를 주어야 한다. 그렇게 인정을 베풀 때 직원들의 사기도 오르고 일의 능률도 높아진다.

물론 빚을 지고 사업해서 성공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리스도인들에게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것이다. 이 말씀을 지키면 하나님이 우리의 사업을 축복하신다. 자녀가 부모의 말을 따르고 순종하는데 도와주지 않을 부모가 어디 있는가.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내가 번 돈으로 사업을 시작하자니 당연히 힘에 부친다. 그러니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하나님께 더 매달릴 수밖에 없다. 기도하고 은혜를 구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로저 크로지어 회장이 나에게 그런 호의를 가지고 공사를 주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 회사는 업계에서 한순간에 유명세를 치르게 되었다. 문을 연 지 얼마 안 된 신생회사가 대기업의 프로젝트를 맡게 되자, 모두들 의아해했다. 그래서 나는 심장이식 사실을 공개했다. 그러자 이 사실이 호기심을 증폭시켜 축복이 되어 돌아왔다. 사람들은 나에게 일을 주고 나를 만나 그 이야기를 듣고 싶어 했다. 그렇게 들어온 설계 의뢰가 한두 건이 아니었다. 이렇게 나의 가장 약함이 나의 가장 강함이 되었다. 모두가 주님의 역사하심이었다.

우리는 누구의 돈으로 사업을 하는 것이 더 안전한가를 생각해야 한다. 부자인 친척인가 하나님인가. 우리는 자주 하나님이 얼마나 부자인가를 잊어버린다. 부자가 돈이 더 많은가, 하나님이 더 많은가. 부자는 우리가 꼭 필요할 때 돈을 줄 수 없는 형편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다르다. 하나님은 당신을 믿고 사업하는 자녀에게 언제 얼마나 되는 돈이 필요한지 더 잘 아신다.

She sees that her trading is profitable,

여기서 잘못 해석하기 쉬운 단어가 'see'다. 'see'는 단순히 '본다'라는 뜻이 아니라 집중한다, 더 나아가 '그렇게 되도록 만든다'라는 의미다. 즉 장사가 수익이 생길 수 있도록 집중해서, 때론 다양한 방법을 찾아서 열심히 수익을 남길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쉼표 후에 다음 문장으로 연결된다. 두 문장 사이의 쉼표는 앞 문장이 원인이 되고 뒤 문장은 그 결과를 말하는데 그 내용이 다음과 같다.

and her lamp dose not go out at night.

즉, 수익을 남길 수 있게 열심히 일해서 밤새 불을 밝힐 수 있게 되었다는 얘기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전혀 다른 뜻인 것이다. 기름은 에너지다. 아껴야 하는 대상이다. 그래서 밤에는 불을 끈다. 넉넉할 때만 밤에 불을 밝힐 수 있다. 즉 수익을 남기도록 열심히 일해서 넉넉하게 자원을 공급하게 된 상황을 묘사한 말씀이자, 그렇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말씀이다.

잠언 31장에 보면 일의 주체는 늘 오너다. 물론 회사가 커지면 오너가 할 일이 그만큼 많아지기 때문에 일의 종류가 달라진다. 하지만 진정한 리더십은 늘 일하는 현장에서 나온다. 비록 같이 너트를 조이고 같이 기름때 묻은 옷을 입고 일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공장 노동자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리더십이 강해진다. 오너가 그렇게 하는 회사와 그렇게 하지 않는 회사의 생산량은 엄청난 차이가 난다.

엄밀히 말하면 이렇게 돈으로 하는 것은 경영이라고 할 수가 없다. 그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돈이 아닌 그 사람의 의지와 열정으로 맡은 일에 헌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경영자의 능력이다. 그런데 사람을 그렇게 만들 수 있는 것은 돈도 아니고 감정도 아니다. 그것은 딱 하나 영적인 능력뿐이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은 우리가 하는 일을 통해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는 동시에 그 과정에서 직원들이 영혼이 깨어나고 하나님을 알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고객을 위해 일을 잘하면 그 덕분에 우리의 고객이 승진을 하거나 보너스를 받게 된다. 더 나아가 우리가 하는 일을 통해 고객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 원리를 알게 되면 고객을 보는 눈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

우리 회사에는 매일 실천해야 하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가 엑스트라 마일이다. 이것은 한 걸음 더 나아간다는 뜻이다. 다른 표현으로는 '비욘드 도어' 즉 문밖까지 배웅하는 것을 말한다. 한국 사람들은 이것을 매우 잘하는데 미국 사람들은 손님이 문을 나서면 바로 문을 닫아 버린다. 엑스트라 마일은 배웅하기 위해 문밖으로 나가는 것, 다시 말해 고객을 위해 한 걸음 더 나가자는 의미다. 그렇다면 이 경우 엑스트라 마일은 무엇인가? 그것은 고객이 기대하지 않던 일을 해 주는 것이다. 손해를 보면서까지 해주라는 게 아니다. 성경 구절에 나오는 띠 같은 것이다. 예를 들어 애인이 "커피가 마시고 싶은데 커피 한잔 사다 줄래?" 했을 때 어떤 사람은 정말 커피만 사다 준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커피와 쿠키도 사다 준다. 엑스트라 마일을 바로 쿠키다. 고객은 커피뿐 아니라 쿠키까지 곁들이는 엑스트라 마일을 반복해서 받으면 어느덧 마음이 열려서 그를 신뢰하게 된다.

우리 회사에서 매일 실천해야 하는 두 번째는 보고를 잘하는 것이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때에 그가 알아야 할 정보를 알려 주는 것이다.

우리 회사에서 매일 실천해야 할 세 번째는 반드시 그날 안으로 리턴콜을 하는 것이다. 대개 미국 사회는 고객으로부터 문의 전화가 오거나 항의 전화가 오면 2~3일 후에 처리해 준다. 하지만 우리 회사는 오늘 고객에게 전화가 왔으면 반드시 오늘 중에 리턴콜을 한다. 이 역시 고객의 신뢰를 얻고 그를 최선을 다해 섬기는 태도다.

우리의 사업 목적이 진정 돈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는 것이라면, 이런 경우 나의 이익을 챙기기보다 인애의 법을 말함으로써 그들과 친구가 되는 길을 선택해야 한다. 예수님을 믿으라고 말로 전하지 않아도 이렇게 우리의 희생과 나눔을 통해 예수님의 존재를 전할 수 있다. 전쟁에 비유하면 지금 당장 벌어진 전투에서 지더라도 최종 승리를 위해서는 '고객과의 관계'를 잃어버리지 않는 쪽을 선택해야 한다. 여기엔 때론 막대한 희생이 뒤따른다. 나는 언제나 은혜로 인도해 오신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내게 '직원이나 동료, 혹은 고객'으로 맡겨 주신 사람을 하나님의 눈으로 보기 위해 노력했다.

비즈니스맨은 성경적으로 일해야 한다. 직원들과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자신이 희생해서 그들을 힘껏 도와야 한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자신이 희생해서 그들을 힘껏 도와야 한다. 하나님은 남에게 선을 베풀고 사업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을 전하는 그런 가정에 화목을 선물로 주신다. 그래서 성경적으로 사업하면 가족과도 큰 문제가 없다. 그런 가장을 가족은 사랑하고 인정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언약, 그 언약의 시제는 과거가 아니다. 현재이자 미래다. 그것을 믿고 실천해서 그 언약이 약속한 축복을 체험한다면 그보다 더 복 있는 인생은 없을 것이다. 사람이 믿음으로 그 복을 누릴 수 있듯이 기업도 마찬가지다.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나아가는 비즈니스 현장은 약육강식의 정글이 아니라 신뢰와 기쁨, 기적과 축복의 현장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디서 어떤 일을 하든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단 하나, 늘 주님과 동행하는 것이다. 주일만, 기도할 때만 동행하는 게 아니라 24시간, 내 평생의 모든 순간에 동행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흔히 비즈니스 할 때만큼은 하나님과 동행하기 매우 어렵다고 말한다. 믿음이 좋은 분조차도 비즈니스와 그리스도인의 삶을 분리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식으로 비즈니스를 하면 회사가 곧 교회가 되고 사업이 곧 사역이 된다. 따라서 비즈니스맨이 어떤 태도와 마음으로 비즈니스를 하는가에 달린 것이지 비즈니스 자체가 세상적인 영역은 아니다.

우리는 우리가 '무엇인가가 되기를 원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무슨 일을 하고 싶어 한다.' '되는 것'은 눈에 보이는 세상적 피사체이지만 '하는 것'은 하나님이 내 안에 심어 놓으신 진짜 능력이다. 그런데 우리는 이것을 종종 혼동해서 혼란에 빠지곤 한다. 은사는 '되는 것'이 아니라 '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래야 의사가 되고 싶던 사람이 하나님께서 선교사나 목회자로 부르실 때도 그 뜻을 잘 이해하고 순종할 수 있게 된다.

누가 이사를 한다. 누가 상을 당했다. 누가 어려움이 있었다는 말 뒤에는 꼭 이런 말이 들린다. "그때 누가 정말 헌신적으로 도와주었다." 이런 말을 듣는 사람은 고객에게도 당연히 그렇게 한다. 그리고 그런 사람은 몇 년 뒤면 반드시 그 회사의 중역이 되어 있다. 그것이 바로 결정적 순간을 놓치지 않는 관계의 위력이자 어울림의 위력이다.

진정한 경영 리더십은 프로젝트가 아니라 창조적인 변화를 얘기한다. 내 귀에 전해진 고객의 불만을 담당 직원에게 직접 전하는 대신, 언제나처럼 고객에게 고지식할 정도로 무조건적인 섬김과 헌신과 희생을 다할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 회사의 수익을 높이고자고 말하는 대신 '특별한' 회사로 만들자고 설득한다. 그리고 중역과 전 직원에게 그냥 결고를 만들어 내는 것 이상의 '무언가를 이루어 내자고 말한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살아 하라'라는 새 계명은 제자로서 지켜야 할 의무가 아니라 놀라운 축복의 관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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