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사람이 더 합리적이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가난한 사람이 더 합리적이다 - MIT 경제학자들이 밝혀낸 빈곤의 비밀
아비지트 배너지.에스테르 뒤플로 지음, 이순희 옮김 / 생각연구소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득이 빠르게 늘어날 가능성보다 소득이 점점 줄어들면서 빈곤의 덫에 빠질 확률이 더 높다고 한다. 그리고 그러한 상황은 언제든지 존재하게 마련이다. 그렇다고 해도 빈곤의 덫을 인정하고 현재의 소득에 만족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그렇게 많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실제로 우리가 벌어들이는 소득은 우리가 그리고 있는 세계와 함께 여러 가지 모습을 내포하고 있다. 그리고 미래에는 훨씬 더 풍요로워 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 한편으로 보면 이러한 빈곤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과연 어느 지점에서 실제적인 모습을 보려고 하는 것일까.


이 책이 주목을 했던 것은 아무도 말하지 않았던 빈곤과 경제와의 관계에서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음을 밝혀냈다. 그리고 다양한 자료를 통해 반복되고 있는 재정적인 문제를 통해 엇비슷한 프로그램이 있음을 알려주었다.

그것은 행동을 통해서 우리는 합리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기회가 닿는 대로 일을 해간다고 느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필요한 전체적인 모습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식구가 늘어나면서 구성원이 바뀔 수 있지만 그 안에서 가능성을 보여주려고 한다.


이는 세계 인구의 증가와 함께 현대 세계가 지니고 있는 기아의 문제도 이야기 하고 있는데 이는 달리 말하면 안간힘을 쓰면서 지금의 상황을 견디고 있다는 증거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는 운명에 맡기기보다는 궁핍한 상황을 견뎌내면서 이제는 선택을 하게 되고 그러면서 극심한 불황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면에서 사치에 대한 신중하지 못한 구매보다는 충동구매를 배제하고 계산된 행동이 나오는 원인을 이끌어내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렇듯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중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가능성을 위해 의미 있게 변해가고 있는 것 같다. 이 책을 보면서 이제는 서로 경쟁을 벌이고 질 높은 교육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시간이 변했고 먼 미래를 위해 자신이 마련할 수 있을 만큼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자신의 삶에 만족해한다. 그리고 모든 결정을 스스로 내린다. 이런 모습은 빈곤이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 할 수 있었고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게 되기도 했다.


차이는 있겠지만 다양한 현상들이 지금 가난한 사람들을 많이 변화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절약을 하면서 자신의 모습을 두 배로 늘리는 것을 보면서 나는 그들이 이제는 외형적으로 커다란 효과를 가져왔고 다양하게 시스템이 구축된 것으로 볼 수 있었다. 또한 가능성을 위해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있는 제도가 있음에 가난하지만 그 속에서 새로움을 보려고 했던 것 같다. 무엇보다. 이 사실들이 새롭게 문제를 보는 시각을 길러 주었다고 할 수 있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7-21 10: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7-23 08:1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