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로나 시국 초기에 일부 극렬한 사람들이 계엄을 선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항을 폐쇄하지 않아서 중국인들이 밀려들어 온다고, 당시의 문 정부를 비판했다. 일부 극렬 유튜버들은 중국인, 조선족들이 의도적이고 조직적으로 밀항을 해서 코로나를 퍼뜨리는데 정부가 중국과 북한의 하수인이라 알면서도 당한다고도 했다. <28>을 읽으면서 그 때 계엄을 선포했다면 이런 상황이 아니었을까? 상상했다.

초기에 아직 백신도 치료제도 없을 때, ‘인수 공통 전염병‘에 대한 소문도 돌았었다. 세계 보건 당국에서 그게 아니라고 해도 믿고 싶은대로 믿는 사람들이 있었다. <28>에서 정윤주 기자는 ‘그럴지도 모른다‘는 가정을 ‘그렇다‘라는 확신을 가지고 기사를 썼다. 결과는 엄청 났다. 아무 것도 규명된 것이 없는데 개들에 대한 학살이 시작된다. 개들은 살아남기 위해 사람을 공격하고. 빠르게 퍼지는 질병과는 별개로 이것은 이 도시에 또 다른 비극을 불러온다. 코로나19는 ‘인수공통 감염병‘일까?

‘인수공통 감염병‘은 엄밀하게 말하면 동물로 부터 사람에게로 옮겨 와 감염되는 모든 감염병을 일컬으며 현재까지 250종 정도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광견병‘ 처럼 직접 감염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동물이 숙주가 되고 간접적으로 감염이 된다. 소나 돼지의 피를 빨아먹은 모기에 의해 감염되는 ‘일본 뇌염‘도 인수공통 감염병‘의 한 종류이다. 급성으로 오는 대부분의 호흡기 질환은 가축이나 야생 동물이 매개체다. 우리가 아는 많은 감염병이 인수공통 감염병인 셈이다.

2) 코로나 초기에 정부는 환자가 발생하면 번호를 붙이고 이동 경로를 추적하여 모두가 알 수 있게 정보를 공개했다. 그것 때문에 역학 조사를 하거나 새로운 감염자를 추적하여 찾아내고 관리하기가 수월했고 환자가 급증하는 것을 막았다고 하여 칭찬도 듣고 당시 정부가 자찬도 했다. 그러나, 이것이 오히려 낙인이 되어 감염자를 사회에서 퇴출되게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Big brother!! 사방에 존재하는 cctv. sns. 개인화된 포털 앱. 내가 어디서 뭘 하고 뭘 먹은 걸 알려면 하나하나 알 수 있고 그걸 소수가 아니라 정보에 접속하는 모든 사람들이 알 수 있단 걸 보여주었다.

대유행이 시작되어 일일이 추적이 버거워지자 초기에 깐깐하게 하던 조치들이 하나하나 해제되었다. 어느덧 코로나와 함께 4년차를 맞았다. 실내 마스크도 해제되고 세계 보건 기구는 ‘비상 사태 해제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고 한다. 뉴스를 보니 대부분의 나라들은 2년전에 마스크 의무 착용을 해제했다. 어떤 결정이 내려지든, 사람들은 크게 신경 안 쓰는 거 같다. 익숙해지는 것에서 오는 느긋함. 나도 막상 걸려보니 독감 걸렸을 때나 똑 같았다. 독감도 괴롭긴 마찬가지다. 처음엔 몰라서 무서웠고 혼란스러웠고 소문에 의지했다. 이제는 그냥 그러려니 한다. 또 다른 감염병이 와도 그만한 혼란을 또 겪지는 않을 거 같다. 당황하겠지만 또 적응할 거 같다. 코로나19는 앞으로 올 전염병들에 대한 연습이 아니었을까?

3) 정유정 작가는 2013년 구제역 발생 후, 돼지 살처분에 대한 기사를 읽고 이 소설을 구상했다고 한다. 가축인 돼지 말고 현대인들이 가족이라고 물고 빠는 개가 감염병의 원인이라면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할까? 똑 같을 것이라고, 전제하고 소설을 썼다. 내 생각도 같다. 사실 강아지를 키우고 있지도 않고 짖어대는 개를 만나면 좀 무서운 나같은 사람은 개와 사람이 동시에 어떤 병에 걸린다고 하면 많이 무서울 거 같다. 그럴 때 필요한 게 이성이며 이성을 지지해 줄 지성의 힘이 필요하겠지. 끊임없이 사실을 확인하고 아무리 두려워도 옳지 않은 것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그런데, 가능할까? 마지막에는 결국 살고자 하는 본능만이 남아 모든 이성, 지성, 감정들을 대체하지 않을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23-02-01 21: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호우님, 편안한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2020년 1월에 시작했으니까, 거의 올해가 4년차가 되네요.
코로나19가 없었다면, 우리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살았을 것 같긴 해요.
이렇게 길어질 거라고 생각하진 않았는데, 예상보다 오래 걸렸어요.
앞으로도 계속 낯선 감염병은 또 생길 수 있겠지요.
정유정 작가의 ˝28˝은 읽은지 조금 되었는데, 지금 읽으면 느낌이 또 다를 것 같아요.
잘 읽었습니다. 따뜻한 하루 보내세요.^^

호우 2023-02-02 10:19   좋아요 2 | URL
코로나 상황이 올해 조금 나아졌으면 좋겠어요. 또 낯선 감염병들이 오겠지만 이전의 경험들이 도움이 되겠지요. ˝28˝은 참 많은 생각이 들게 하는 소설이었어요. 저는 이제 읽어서인지 지금 상황과 비교하면서 읽게 되네요. 날씨가 조금 따뜻해지는 느낌이네요. 평온한 하루 보내세요^_____^

희선 2023-02-03 02: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느새 시간이 많이 흘렀네요 처음 코로나19에 걸리면 거의 죽는다고 여기기도 했네요 그때는 정말 많이 아팠다고도 하잖아요 변이가 나타나고 지금도 변이 나타나겠습니다 시간이 흘러서 조금 약해졌네요 그래도 조심하는 게 좋겠지요

앞으로도 다른 바이러스 나타나겠습니다 바로가 아니길...


희선

호우 2023-02-03 06:53   좋아요 1 | URL
맞아요. 처음엔 잘 모르니까 모든 게 두려웠던 거 같아요. 지금도 변이가 나타난다고도 하네요. 조금 익숙해졌지만 아무렇지 않게 느껴지는 건 아닌 거 같아요. 올해는 좀 편안해지면 좋겠어요. 희선님 댓글 감사드려요.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서니데이 2023-02-03 21: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호우님, 편안한 한 주 보내셨나요.
2월이 되어서인지, 1월보다는 조금 덜 추운 것 같습니다.
벌써 금요일이네요.
따뜻한 주말 보내시고, 좋은 밤 되세요.^^

레삭매냐 2023-02-24 2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난 수년간 우리네 삶을
황폐화시켰던 코로나는
앞으로 닥칠 더 쎈 바이러
스의 워밍업이라는 글을
어디선가 본 것 같습니다.

삶의 형태를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는다면, 인류의
미래를 위협하는 질병의
도래는 불가피하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