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ust Know 경제기사 X-파일 ㅣ 청소년을 위한 Live 경제교실 2
금나반 기자단 지음 / 미래의창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내용 요약
경제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사람들이 상상해보았거나 흥미로울만한 주제의 기사를 금나반에 속해있는 대학생 기자단들이 기존의 딱딱하다고 생각되는 형식적으로 느껴지기도 하는 기사가 아닌 기사를 읽는 독자에게 하나의 이야기를 풀어서 이야기 하듯 서술해 놓은 것을 종합한 책이다.
경제에 관한 지식이 별로 존재하지 않아도 흔하게 알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나 구글 등의 내용을 가지고 그들의 사업 비밀이나 등장하게 된 이유, 관련 경제 지식 등으로 기사가 구성되어 있다. 기업들이 sns에 뛰어드는 이유, 개인 은행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 몇몇은 트렌드와 유행에 따라 몇은 법에 명시되어 있는 규정에 따라 할 수 없기도 한다.
인상적이거나 중요한 부분 및 장면 발췌
금나반 기자단은 경제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단체를 만들고 스스로가 기자가 되거나 편집장이 되어서 기사나 책을 집필하면서 사람들에게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흥미롭게 느껴졌다.
내면화와 적용
2013년도에 집필이 된 책이어서 현재와는 약간 차이가 있다는 점이 있었지만 현재에도 통용되는 sns나 앱, 구글, 은행, 대기업이 주제로 많이 사용되어서 흥미가 가는 모를만한 경제 관련 단어를 설명하기도 하여서 읽는데 불편한 점이 적었다. 평소 시간이 적어서 내가 원하는 기사 정도만 읽었는데 이 책의 경우, 경제와 관련된 기사를 모아서 집필되어서 관련된 기사를 따로 찾아볼 수고가 적었다.
그리고 다양한 전공을 지닌 집필자들을 보고 내가 다른 전공으로 가거나 진로가 변화하여도 교양과목으로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일상에서 알 수 있는 경제 상황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문장으로 요약하기
경제에 대한 흥미만으로도 책 한 권을 금방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