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의 가격 - 인간의 삶을 지배하는 가격의 미스터리!
에두아르도 포터 지음, 손민중.김홍래 옮김 / 김영사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용 요약

 가격은 나라, 종류, 사용 용도 등에 따라서 천차만별이다. 이 가격을 대략적으로 나누어 보면 9가지이다. 이 9가지에는 여성, 행복, 미래가 포함되어 있다. 이들은 현재 모두 거래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틀을 얻기 위해서는 비용이 들기도 한다. 

여성은 과거 많은 후손을 얻기 위해 거래되기도 하였으며 행복은 국민들이 부유하거나 수입이 증가하면 증가하기도 한다. 

그리고 미래는 환경에 관한 것으로 현재에 살아가는 우리 세대가 더 부유해질 미래 세대를 위하여 환경 보로에 돈을 지불해야 하는 것인가의 내용이 서술되어 있다. 

이 외에도 공짜의 가격도 있는데 공짜는 돈이 들지 않는 것을 의미하지만 예를 들어 유명 가수가 음질이 나쁜 공짜 음악을 배포하고 후에 음질이 좋은 유료 음악을 내었을 때 사람들은 음질이 좋은 음악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는 등 공짜이지만 후에 다른 것을 홍보하는 데 사용되는 것들을 서술하면서 색다른 관점을 보여준다. 


인상적이거나 중요한 부분 및 장면 발췌

가끔 나는 일부다처제가 그처럼 나쁜 평판을 받게 된 이유가 궁금해지곤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부다처제를 여성을 후세를 위한 도구라고 칭한다고 생각하고 부정적으로 생각하지만 저자는 뛰어난 유전자를 낳을 수 있고, 돈 또한 얻을 수 있는 여성들에게 좋은 제도라 칭하는 것이 나와 생각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럴 경우, '일부다처제' 뿐만 아니라 '일처다부제' 둘 다 언급해야 하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이 든다.


내면화와 적용

 이 책은 우리가 흔하게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것들의 가격의 비밀에 대해서 서술되거나 대다수의 사람들과는 다른 색다른 관점으로 전개하여서 흥미 있기도 하였지만 여러 인물들의 견해가 등장하여서 많이 혼란스러우며 어려웠다. 

 하지만 모두 정독을 해보니 기업들은 물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기 위해 소비자들에게 진실을 숨기고 단편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그러한 방법에 대하여 서술된 것이 사람들은 무척이나 창의적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또한 사람들은 적응의 동물이라 칭하는 것이 이해가 될 정도로 놀라웠던 것이 현재 행복 지수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와 그리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것이다.

  여러 사실에 대해 통계 수치를 통해 알게 되니 신뢰가 가면서 놀라운 사실이 더 마음에 와닿았던 것 같다. 그리고 여러 견해들이 제시되어 있어서 한 사건이나 제도 등에 대하여 여러 시점으로 접근할 수 있어서 생각의 범위를 늘려주었다. 이러한 것들이 어떠한 가격을 지불할 때에 꼼꼼히 비교, 생각해야겠다는 다짐을 만들어 주었고, 견해 더욱 견고하게 해주었다. 


한 문장으로 요약하기

우리 주변의 존재하는 가격들의 비밀에 대해 생각하고 가격을 지배하도록 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