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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그룹 경제학 - 우리 일상을 지배하는 생활밀착형 경제학 레시피
유성운.김주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12월
평점 :
중앙일보 기자와 다음소프트 데이터 엔지니어 두 사람이 책을 냈다. 직업상 별 접점이 없어 보이는 두 사람은 모두 걸그룹 삼촌팬이다. 취향을 공유한다는 건 참으로 행복한 일이라고 고백한다. 그래도 좋아하는 걸그룹은 다르다. 중앙일보 기자는 소녀시대를 아끼고, 다음소프트 데이터 엔지니어는 트와이스를 좋아한다. 그런데 10년 내에 10억 원을 모아 걸그룹을 만드는 게 꿈인 사람은 둘 중 누구인지 모르겠다.
나는 지은이들과 달리 걸그룹은 1도 관심이 없지만, 걸그룹만 관심이 없는 게 아니라 보이그룹도 관심이 없다, 책은 재미있고 유쾌하게 읽었다. 걸그룹의 흥망성쇠를 예로 들어 기초적인 경제 기초 상식을 풀어내는데 걸그룹이든 보이그룹이든 아이돌은 1도 관심 없는 사람도, 팬심 충만한 열렬한 아이돌 팬이지만 경제 상식은 1도 관심 없는 사람도 모두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왜 기획사는 주로 청담동에 모여있는지, 왜 3세대 걸그룹은 9명 이상인지(S.E.S와 핑클이 1세대고 소녀시대와 원더걸스와 카라 등이 2세대, 마마무와 레드벨벳과 트와이스 등이 3세대 걸그룹이라고 한다), 시청률 3%의 가요 순위 프로그램을 왜 포기 못 하는지, 왜 혼성 그룹은 잘 안 되는지, 왜 [프로듀스 101]에 사람들이 열광했는지를 각종 경제 이론과 빅 데이터 분석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책 내용 자체도 물론 재미있었지만 두 사람의 진지한 팬심도 나로서는 재미있었다. 걸그룹에 관심 없는 사람 입장에서 보면 참으로 신기하다고 할까. 엄청 진지해서 웃기기도 하다. 이렇게 걸그룹 흥망성쇠를 이론적으로 쫙 꾀고 있으니 돈만 10억 모은다면 걸그룹 만들어서 성공하는 건 누워서 떡 먹기일 것 같다. 10년 뒤를 위해 미리 이론을 다지려는 큰 그림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