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작은 결혼식 - 작지만 로맨틱한 스몰웨딩의 모든 것
김민정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이 작은 결혼식에 관심이 있기는 있나 보다. 작은 결혼식에 관한 책이 나온 걸 보면. 몇몇의 연예인들이 작은 결혼식을 하고 그게 언론의 주목을 받으니 사람들도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는 게 아닌가 싶다. 이 책에서도 연예인 원빈, 이나영 커플의 작은 결혼식을 언급한 것만 봐도 그렇고. 물론 이 또한 하나의 유행일 수도 있다. 잘 나가는 연예인이나 좋아하는 연예인이 작은 결혼식을 하니까 어쩐지 있어 보이기도 하고, 유행에 뒤처지는 게 싫어 따라 하는 걸 수도 있으니까. 그건 두고 보면 알겠지. 생각의 변화인지, 그저 또 하나의 유행인지. 그래도 생각조차 안 해봤을 수도 있을 작은 결혼식을 적어도 한 번쯤 생각해 볼 기회를 준다는 의미에서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지은이 김민정은 신문사, 방송사, 잡지사에서 일했고 지금은 3년째 칼럼니스트로 일하고 있는 프리랜서 글쟁이다. 그래서 그런가 글이 딱 티가 난다. 글을 쓰는 훈련이 된 사람, 특히 톡톡 튀는 글을 써야 하는 사람의 글이다. 덕분에 책을 읽는 게 불편하지 않았다. 글 쓰는 게 익숙하지 않은 사람의 글은 읽으면 영 어색해서 읽기 영 편하지 않은데. 글의 느낌은 약간 수다스럽다. 지은이 성격이 어떤지는 모르겠다. 다만 글은 내 기준에서는 약간 수다스러운 느낌이다. 그래서 책의 절반 정도까지는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고 반 넘어가면서는 좀 피곤했다. 원래 다른 사람의 수다를 듣는 게 처음에는 굉장히 재미있지만 계속 듣고 있으면 어느 순간 급 피곤이 몰려오는 법이니까.


 오래전부터 공산품 같은 결혼식을 싫어해서 언젠가 내가 결혼을 하게 된다면 안 해도 되는 거 빼고 공산품 같지 않은 결혼식을 하고 싶다고 쭉 생각했지만 직접 체험할 기회가 없어서 잘 몰랐는데 직접 작은 결혼식을 해본 사람의 책을 읽어 보니 준비할 게 보통이 아니다. 주변에서 결혼하는 사람들 보며 웨딩플래너의 도움을 받아도 할 게 너무 많아서 '귀찮아서 결혼 못 하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는데 뺄 거 다 뺀 작은 결혼식도 여전히 챙길 건 참 많구나 싶다. 물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고 결혼 당사자가 하나하나 다 챙겨야 하니 일이 많은 게 당연하긴 하다. 결혼식 당일만 해도 상식적으로 아는 장소, 하객, 음식, 사진 촬영, 축의금 챙기기 이 정도가 다가 아니었다. 그건 겉으로 보이는 큰 덩어리일 뿐이고, 큰 덩어리 하나하나에 따라오는 작은 일들이 참 많다. 정말 이건 직접 해본 사람만이 알 수 있을 듯.


 지은이가 어떻게 작은 결혼식을 준비했는지 책으로 읽다 보면 오히려 지레 질려서 "나 작은 결혼식 못 하겠다" 싶은 마음이 들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건 어쨌든 지은이의 경우니까 이 책은 참고만 해서 자신에게 맞는 작은 결혼식을 하면 되지 않을까 싶다. 지은이 부부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다 직접 준비하는 작은 결혼식을 할 수도 있는 거고, 부분적으로만 할 수도 있는 거니까. 아니면 그냥 재미있는 책 읽듯이 읽어도 좋다. 결혼이 남의 일이라고 해도 충분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니까.


  책 자체는 참 재미있었고 유익하기도 했는데 딱 하나 마음에 안 드는 거. 잡지사에서 일한 적이 있는 사람들 버릇인데(왜 그러는지 모르겠다. 영어와 우리말의 뜻이 달라지는 것도 아닌데. 영어로 하면 더 멋있나?) 멀쩡하게 우리말 놔두고 영어 쓰는 거. 이 책에서도 반복해서 나오는데 '뷰가 좋다'든가 '스팟을 선택하라' 같은 표현. 그냥 우리말로 '전망이 좋다'든가, '경치가 좋다'든가 '장소를 선택하라'라고 하면 안 되나? 이런 거 눈에 거슬리는 거 내 직업병인가 보다. 아니면 전공병이든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