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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강미라 지음 / 가디언 / 2014년 10월
평점 :
삼일 PWC컨설팅에서 오랫동안 컨설팅을 하다 2011년부터 삼일회계법인의 자회사인 삼일아카데미의 대표를 맡고 있는 강미라 씨의 신간으로 제목
그대로 개인과 기업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를 다뤘다. 책은 네 개의 장으로 돼있는데 1장은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2장은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3장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4장은 '어떻게 성과를 낼 것인가'를 다룬다. 내용이 어렵지 않고, 문장도 쉬워서 경제/경영 분야
책이기는 하지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작가가 조직과 기업에만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책을 채웠다면 나 같은 프리랜서는 재미도 없고, 공감도
안 됐을 텐데 개인의 경력 관리에도 얼마든지 적용할 수 있는 조언이 많아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인상적으로 읽었던 부분 중 하나는 "자신에 대해 여덟 단어 이하로 묘사할 수 없다면, 당신은 아직 자신의 자리를 갖지 못한 것"이라는
세스 고딘(마케팅 전문가, [보랏빛 소가 온다]의 저자)의 말이었는데 쉽게 말하면 누구? 하면 바로 떠오르는 무엇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면 산소 탱크 박지성, 국민 첫사랑 수지, 시골 의사 박경철처럼 다른 사람과 자신을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는 정체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
정체성이 확실해야 퍼스널 브랜딩이 가능하다고 한다. 난 여덟 단어 이하로 나를 표현한다면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생각해봤는데 바로 떠오르는 게
없었다. 이건 숙제. 앞으로 만들어나가야 할, 내가 스스로에게 준 숙제.
또 한 부분은 평판 관리 부분인데 좋은 평판은 10명이 필요하지만 나쁜 평판은 1명으로 충분하다, 확실한 아군을 만들면 다른 사람들에게
내 이야기를 좋게 해서 좋은 평판을 확산시킬 수 있다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사람들 심리가 좋은 것보다 나쁜 걸 더 오래, 잘 기억하니 되도록
적을 만들지 말라는 작가의 조언이 이해가 된다. 요즘은 SNS가 발달했으니 SNS를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듯 싶다.
사회 생활 시작하기 전에 이런 책을 읽고 처음부터 경력(인맥, 평판 포함) 관리하면 좋을 테니 사회 생활 준비생이나 초년생이 읽으면 좋을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