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윗몸일으키기 딱 100개 ㅣ 딱 100개 시리즈 2
김지훈 지음 / 스프링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팔굽혀펴기 딱 100개]라는 책을 냈던 김지훈 트레이너의 새 책이다. [팔굽혀펴기 딱 100개]의 팔굽혀펴기로 상체 근육을 단련시키고 이 책 [윗몸일으키기 딱 100개]의 윗몸일으키기로 하체 근육을 단련시키면 딱 되겠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윗몸일으키기를 통해 복직근, 복횡근, 외복사근, 내복사근 같은 복부 근육 뿐만 아니라 몸통 전체와 허벅지 근육, 등 근육도 발달시킬 수 있다.
멋진 복근을 만들기 위해서는 윗몸일으키기 같은 복근 운동뿐만 아니라 자전거 타기, 수영, 달리기, 걷기 같은 유산소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해야 한다. 윗몸일으키기만으로도 뱃살을 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윗몸일으키기는 근육을 만들어 주는 운동이기 때문에 배의 지방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반드시 병행해야 한다. 식이요법을 할 때는 닭가슴살, 달걀흰자, 흰살 생선, 콩, 현미밥이나 고구마 같은 복합 탄수화물 섭취에 신경써야 한다.
가끔 윗몸일으키기를 하면서 허리의 통증이나 목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자세가 틀린 경우이다. 그러므로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는 욕심을 내서 높은 강도로 하는 것보다는 운동 강도는 낮더라도 정확한 자세로 하는 게 중요하다. 양보다는 질이기 때문이다. 반면 윗몸일으키기를 한 후 배가 당기는 것은 당연하다. 평소 사용되지 않던 근육들이 사용되면서 느껴지는 현상이기에 자연스러운 감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모든 운동이 그렇지만 본 운동(윗몸일으키기)에 들어가기 전에는 준비운동을 통해 몸의 체온을 상승시켜 주는 게 필요하고, 운동이 끝난 후에는 정리운동을 통해 마무리를 해주는 게 중요하다.
책은 총 6주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한 후 적당한 단계에서 시작하면 되겠다. 초보자라면 예비단계 2주 프로그램을 거친 후 1단계부터 차근차근 밟아나가는 게 좋다. 책에 다양한 윗몸일으키기 운동법이 소개되어 있는데 그 중에는 강도가 아주 높은 것도 있으니 처음부터 욕심내지 않는 것은 기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