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갑자기 공황이 찾아왔다
클라우스 베른하르트 지음, 이미옥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벼운 주제의 책이 아니라 공황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전달하고 최신 임상을 바탕으로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다. 이책은 심리학 책과도 다르며 정말 공황장애라는게 발생해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은 한번쯤 읽어볼만한 책이긴 하지만.. 그냥 일반인이 보기에는 그저 그런 멘탈 관리 책이 될수도 있겠다.

많은 연예인들이 공황장애가 있다는 사실을 언론을 통해 공개하기도하고.. 아주 어렸을적 공황장애와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어서 대충 어떤 느낌인지는 인지하고 있으며, 주위에 공황장애를 겪은 사람을 본적도 있어서 그 폐해는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책의 내용은 사람이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뇌와 잠재의식으로 반응하는 뇌가 있고, 공황장애에 대한 공포 같은 느낌들은 잠재의식을 통한 뇌의 활동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런 뇌의 활동을 속여서 극복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그러한 상태가 되면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기 어렵지만 조금 관찰해보면 이러한 현상이 어느 방향에서 오는지(어느 뇌에서 오는지?) 그걸 느리게 해볼 수 있는지, 재빨리 다른 생각으로 덮을 수 있는지 등등에 대한 저자 나름의 실험을 통해서 효과가 있었던 해법들을 제시한다. 그 내용들이 일반 사람들이 보기에는 그냥 단순히 웃는 얼굴을 하니 실제로 웃게 되더라는 마인드셋 강사들이 얘기할 만한 수준일 수 있지만.. 당사자 들에게는 절박한 희망이 될수도 있고,, 특히 약물을 쓰지 않고도 가능하다는 점이 긍정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 독자가 보기에는 앞부분까지 그럭저럭 궁금증에 대한 내용이 해소 되다가 실천법에 대한 내용은 좀 이상한 책이 될 수도 있을것 같아서 굳이 권하지는 않겠지만 주위에 공황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있으면 추천해줄만한 책인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