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이란 무엇인가 - 예일대 17년 연속 최고의 명강의 삶을 위한 인문학 시리즈 1
셸리 케이건 지음, 박세연 옮김 / 엘도라도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죽으면 어떻게 될까, 어떤 인생을 살아야 할까가 아니라 죽음 자체의 정의가 무엇이고, 어디까지를 죽음으로 볼것인가를 철학적으로 기술한 책이다. 작가는 물리적 견해의 입장에 따라 설명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영혼을 믿는 사람들의 내용을 배제하고 있지는 않다. 따라서 죽는다는건 비존재로서의 의미이며 나의 죽음은 신체적 죽음이 곧 나의 죽음이 될것이지만, 뇌는 살아있고 신체만 죽는 경우, 그 반대의 경우, 신체가 바뀌는 상상등을 통해 죽음을 구체화 하고, 그 의미에 대해서 까지 생각해 보게 한다. 이제 살아온 날 보다 어쩌면 살아갈날이 더 적을수도 있는 시점에서 초등학교 어렸을때 죽음을 생각해보았다가 두렵고 갑갑한 생각이 들어 외면해왔지만 언젠가는 한번 생각해봐야 할 문제를 살펴 볼 수 있는 점이 좋았고, 다만 justice처럼 내가 생각을 많이 하기 보다는 작가의 생각과 말꼬리를 물고 들어가서 생각했던점은 좀 아쉬운 감이 있다. 두려운 존재이기는 하지만 내용은 무미건조 할 수도 있고, 그렇게 유쾌하게 읽을만한 책은 아니었고, 다소 진도를 나가기 어려운 지루함도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