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아워 1 - 생과 사의 경계, 중증외상센터의 기록 2002-2013 골든아워 1
이국종 지음 / 흐름출판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론을 통해서 이국종 교수를 들어왔고,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알았지만 정작 그사람이 왜 그런 일을 하는지는 알수 없었는데, 이국종 교수가 왜 해군출신의 석태균선장에 집착했고, 왜 끊임없이 갈등 하고 있는지, 나라면 조직내에서 조직을 비판하는 글을 실명으로 적을수 있을지 오버랩이 되면서 나는 흥미 있게 읽었다. 그는 현재도 아주대교수이고, 환자를 제외한 사람의 이름은 모두 실명이며, 그의 감정은 그의 성격처럼 직설적이다. 이 책은 그의 기록이면서, 외상센터의 역사이고, 책으로서도 훌륭하게 읽히는 좋은 책이다. 그는 해군 출신이고, 아버지도 국가를 위해 애쓰다 돌아가셨으며 본인이 생각하는 옳은 바를 신청하는 곧은 사람이다. 그런 사람을 우리 사회는 외골수, 꽉막힌 사람으로 평가하기도 하지만,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또한 많지 않기에 높이 평가할 수 있는 사람이다. 그는 항상 막혀있는것이 아니라 때로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몸을 낮추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희생에는 미안해 하지만, 현대 사회를 사는 많은 사람들에게 또한 희생을 강요만 할수도 없다는것은 잘 알고 있다. 우리 나라가 외상센터를 운영하기에 아직 갈길은 멀고, 국책 병원이 아닌 사설 아주대 병원에서 이루고 있다는 점이 아이러니 하기도 하지만, 그래서 더 힘들고 어렵게 걸어온 길이 아니었나 싶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어찌보면 전체적으로 티가 나지 않고, 잘 되면 홍보는 되겠으나, 돈은 쓰고 싶지 않은 그런 일에 가까워서 우리의 조직이 어떻게 달려가고 있고, 나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비교하면서 나는 너무도 재미있게 이 책을 읽었다. (물론 내가 그처럼 행동하는지는 또다른 문제이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