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말투에는 비밀이 있다 (10만 부 기념 한정판 리커버 에디션) - 사람의 마음과 인생의 기회를 사로잡는 대화법
장차오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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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당신이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애 책을 통해 관계속에 존재했던 복잡한 문제를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만들 수 있으며 상대를 설득하는 과정에서도 상대에게 전혀 설득하는 느낌을 주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함께 대화하고 싶은, 매력적인 사람으로 변할 것이다. 사람들은 그런 사람을 지지하고 신뢰하고 응원한다. 이것은 그 사람이 인공지능을 얼마나 이해하는지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는지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시작하며, 끌리는 말투가 당신의 인생에 기회를 만든다

말 잘하는 사람은 부러움의 대상이다. 주변에 말 잘하는 한 두 사람쯤은 있을 것이다^^

논리적으로 말을 잘 하는 사람도 있고, 상대방에게 감동과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주는 사람도 있다.

또, 말하는 톤이나 속도가 좋아서 편안하게 해주는 사람도 있다.

물론 나도 말을 잘 했으면 하는 바램을 갖고 있다.

잘 하려고 노력할 때가 많은 것 같은데, 몇 번의 경험에서 느낀 것은 과유불급이다.

어느때보다도 직장에 있을때 말 잘하는 능력이 요구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상사에게, 직원들에게, 또는 고객앞에서 아니면 협력해야 하는 파트너들과의 만남에서 등등

따지고 보면 하루종일 대화를 하고 있다고 봐야겠죠.

제일 편안 대화는 가족들과 하는 대화이지만, 이 때도 말을 잘 해야 합니다^^. 아내와의 대화는 특히 중요합다.

가끔 내 자신의 논리에 몰입되어서 불필요한 설교가 될 때가 있는데요. 그럴때는 아내의 얼굴표정에 바로 평가가 보입니다. 아마도 '그만 쫌~~~^^'

그러면 어떻게 해야 말을 잘 할 수 있을까?

저자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중국인입니다. 그래서 책에서 사례로 들고 있는 내용들이 한국문화와는 조금은 어색한 부분들도 있는데요, 하지만 다양한 상황에서 벌어질 수 있는 사례들을 들어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사례에서는 나쁜 말투, 평범한 말투, 끌리는 말투로 비교해서 설명해주고 있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는데요.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친구에게 전화를 걸었더니 그가 "나 오늘 또 야근이야"라고 말했다. 이때 어떤 반응을 보이면 좋을까?

1.나쁜 말투: "정말 운도 없다, 열심히 일하면 언젠가 기회가 올 거야."

2.평범한 말투: "아, 미안해. 그럼 방해 안 할 테니 빨리 끝내."

3.끌리는 말투: "나도 야근은 정말 싫네. 근데 나도 너랑 같이 야근할 수 만 있으면 좋겠다. 중간중간 대화도 나두고 말이야"

3가지 대화의 주요 특징은 이렇습니다.

1. 나쁜 말투는 너무 냉정하게 사실만 이야기했다.

2. 평범한 말투의 장점은 상대의 상황을 배려하면서 '나는 남에게 피해주지 않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3. 끌리는 말투는 상대가 말한 화제를 이용해 두 사람 사이에 생동감 있는 이야기를 새롭게 만들어냈다는 특징이 있다.

끌리는 대화를 이끌어가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해주고 있고, 주의해야 할 부분들을 설명해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상대로부터 끌리는 대화를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잘 듣는 게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람들은 자기 얘기를 풀어놓는 걸 좋아한다. 이것은 사람의 본성이다.

만일 사람들에게 환영받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듣는 법을 배워서 상대가 자기 얘기를 더 많이 하도록 독려해주면 된다. 그러면 그는 당신을 매우 특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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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독서 노트의 힘 - 책 읽고 난 후 쓰기 습관 들이기
이은정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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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생활을 하다보니 언젠가부터 2가지의 목표가 내 마음속에 자리잡았다. 첫번째는 아이들과 독서교육을 진득하게 제대로 해 보고 싶다는 것, 두 번째는 내 인생 어느 한 시점에는 꼭 한 번 책에 파묻혀 살아 보고 싶다는 것이었다.

독서노트는 잊고 있엇던 생각들을 연결해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낸다. 독서노트의 강점은 나만의 생각들을 꾸준히 쌓아 나가는 '기록'에 있다. 그 기록의 토대 위에 새로운 발전의 가능성이 자라기 때문이다.

지은이 이은정, 12년차 초등교사

책읽기가 좋은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어렸을 적 어머니가 빨간 백과사전, 인물사전을 사주고 언제든지 읽으라고 했던 기억이 난다.

다른 것들은 못해 주더라도 교육받고 책구입하는 것에 돈을 아깝지 않게 생각했던 것은 그 시대의 부모님들의 대부분일 것이다.

책읽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독서의 좋은 점들을 많이 얘기하고 싶고, 다른 사람들도 함께 하기를 바란다.

우리집 애들도 나이대가 다 다르지만, 내가 책을 읽어주는 것을 좋아했다.

책을 읽어볼까? 하면 자신이 알아서 책꽂이에서 읽고 싶은 동화책을 갖고 와서 내 양반다리위에 엉덩이를 들이밀고 읽어주기를 간절히 바라고 좋아했던 것 같다.

그런데 몇 년 사이에도 변화가 온 것 같다. 다 알다시피 스마트폰 때문이다.

스마트폰 유튜브 동영상에 빠지기 시작하더니 이제 책은 뒷전이다. 어디서 시작되었는지는 모르지만, 글자보다 동영상의 마력???은 이제 갓 말을 시작하는 꼬맹이들에게는 달콤한 초콜릿 아이스크림만큼이나 유혹적이다.

우리 애들에게 어떻게 하면 책을 읽게 할 것인가?는 최근 내가 해결해야 할 고민들 중의 핵심고민이다^^

저자도 같은 마음으로 고민을 하면서 이 책을 쓴 것 같다.

1. 아이들이 독서노트를 부담없이 쓰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2. 독서량보다 독서의 질을 강조하는독서노트는 없을까?

3. 초등학생 때 시작한 독서노트 쓰기를 꾸준히 지속할 수는 없을까?

4. 손으로 기록한 독서노트를 영구적으로 보관하는 방법은 없을까?

5. 아이들이 책 읽기와 독서노트 쓰기를 좋아할 수는 없을까?

그리고 책읽기를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 책을 좋아하게 하는 3가지 방법을 설명하는데요...

1. 독서가 나와 얼마나 관련이 있고 유용한지 알려줍니다.

2. 칭찬을 해주는 것입니다. 아이의 좋은 점이나 훌륭한 점을 찾아서 높이 평가하는 것입니다.

3. 명언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짧은 문장이지만 명언을 접할 때면 감동하기도 하고 나의 삶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계기가 됩니다.

그리고 독서노트를 쓰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소개도 합니다.

3장. 한 장으로 끝내는 독서 노트

- 초등부터 성인까지 평생가는 독서 노트,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A4 한 장으로 끝, 어떤 책을 독서노트에 쓰게 할까?, 제대로 책을 읽게 하는 방법, 효과 좋은 독서 활동

4장. 스스로 재미있게 초등 독서 노트 쓰기

- 내 마음대로 고르는 독서 노트 쓰는 법 5가지, 독서리스트는 어떻게 작성할까?, 한달 독서 계획표 짜기, 인용글귀 및 필사노트 활용하기, 어떻게 관리하고 보관할까?, 독서노트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

사실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독서노트를 어떻게 작성할까??>에 대해서는 시중에 많은 책들이 나와 있다. 다만, 이 책을 읽으면서도 한 가지 아쉬운 점이 불쑥 떠올랐다.

거의 모든 책들의 저자는 어른이다. 즉 어른의 입장에서 쓴 독서쓰기도 좋은 것들이 많지만, 아이들이 입장에서 쓴 독서노트는 어떤 것일까? 아이들이 쓰고 싶은 독서글들은 어떤 것들일지에 대해 궁금해진다.

그러면 다음에는 독서노트를 꾸준히 쓰고 있는 아이들의 글들을 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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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 경제학 - 맨큐의 경제학 이데올로기를 대체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스티븐 A. 마글린 지음, 윤태경 옮김 /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경희대학교출판부)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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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개발 과정에서 우리는 무엇을 잃었을까? '개발'이란 너무도 흔히 듣는 말이지만, 정작 이런 질문을 던지고 고민한 사람은 많지 않다. 나는 이 질문의 답을 찾고자 25년간 꾸준히 연구했고, 그 결과물이 바로 이 책이다. 연구 과정에서 자연스레 또 다른 의문이 떠올랐다. 이런 상실을 유발하는 경제 개발 과정에서 경제학은 어떤 역할을 했을까?

우선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내 대답은 공동체다.

말 소중한 책을 받았다. 정확히 527페이지다, 두꺼운 분량이다.

이런 책을 대학교출판부에서 출판하는 것은 경제의 논리로 이해될 수 있을까?^^

당연히 경제의 논리로 바라보면 전혀 효용성이 없는 행동이다. 왜? 돈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독자로서는 감사할 따름이다. 소중하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돈으로 측정할 수 없는 가치다. 돈으로 값을 매길 수 없는 통찰, 깨달음이다.

☆ 이 책의 한국어판 제목은 책의 주제의식을 살리기 위해 원제 ' The Dismal Science(우울한 과학)'를 '공동체 경제학'으로 바꾸었음(편집자주)

이 책을 쓴 목적 중 하나는 그들의 목소리를 강화하는 것이다. 나는 아무리 강경한 경제학자라도 마음속에 예나와 같은 인식이 남아있으리라 본다. 심지어 나는 경제학 원리에만 의존하는 사회는 몇 분도 지속할 수없다고 믿는다. 지난 4세기에 걸쳐 근대 서구사회가 경제학 원리에만 의존했더라면 오늘날까지 지속되지 못 했을 것이다.

85쪽, 3장 근대성의 최첨단을 달리는 학문, 경제학

또한 경제학에서 몇 가지 신화-개인주의, 근대 지식 이데올로기, 국민, 무한한 욕구-를 검토하는 부분은 경제학이라는 학문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주면서도 '과연 그럴까?'라는 의문점을 남겨주기도 했다.

특히, 인간이 언제나 더 많은 것을 원하기에 아무리 많이 가져도 만족하지 않는 본성이 있다고 가정하는 부분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방법이 없어 보였다.

사람들이 더 많이 원하느냐 아니냐가 아니라,

경제에서 무한한 욕구를 추구해도 되냐 안 되냐다.

'무한한 욕구'개념에 관한 진짜 이슈

어쩌면 이 부분은 분명히 동서양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처럼 보였다. 다만 글로벌이라는 단어가 보여주듯이이제는 전 세계가 하나의 경제공동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없다. 서구의 근대주의와 자본주의는 이미 우리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시스템이 되어버렸다.

저자인 스티븐 마글린 교수는 주류경제학을 비판하고 대안을 설명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경제학 자체, 즉 경제학이 가정하는 것들에 대한 비판일 수 있다.

저자는 책에서 말하고 있다. 자신은 중립적인 관찰자가 아니라른 것, 그리고 '한편으로는 이렇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렇다'라고 기계적 중립을 지켜가며 서술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더 흥미롭고 재밌다. 당신이 또 다른 생각과 방향을 그리는 시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지도 모른다.

시장은 다수의 관심이 쏠린 종목에 투자를 유도한다. 시장 가격은 지식과 정보의 합의를 반영한다.

반면, 내 견해는 매우 단순하다. 시장의 정보처리 능력에 대한 이론적 가능성이 어떻든 시장가격은 미래에 대해 말해주는 바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사람들ㅇ게ㅔ는 다수의관심이 쏠린 종목에 투자할 기회가 매우 제한적이다.

100쪽

우리의 지구는 한계에 직면해 있다. 전문가가 아니라도 방송을 보면서 지구가 겪어 있는 환경파괴와 오염으로 인한 문제점들을 알고 있다. 그러면 경제학자들은 이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궁금하다.

과연 경제개발로 인한 환경파괴에 대한 심판의 날은 언제 올까?

낙관주의자들은 기술적 해법이 곧 개발돼 문제에 대처할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비관주의자는 미래를 러시안룰렛 게임으로 본다. 누구의 전망이 맞을까?

우리는 여전히 낙관론자와 비관론자 중 누구의 주장을 따를지 누구의 전망이 맞을지에 따라 4개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우리가 어떤 이익을 볼지 논한다.

어느 쪽이든 우리는 결국 비관주의자의 조언을 따라 검소하게 사는 편이 낫다. 낙관주의자와 비관주의자 중 누구의 전망이 맞든 우리가 소비를 줄이면 전체 후생을 늘릴 수 있다. 설령 전망이 틀리더라도 어쨌든 옳은 행동을 하면 이익을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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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체론 - 천황제 속에 담긴 일본의 허구
시라이 사토시 지음, 한승동 옮김 / 메디치미디어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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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테마는 '국체'다. 이 말·개념을 중심축으로 삼아 메이지유신에서 현재에 이르는 근현대 일본사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의 내용이다. '국체'라는 관점을 통해 일본의 현실을 바라보지 않으면 일본은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서문. 왜 지금 '국체'인가

일본은 어떤 나라일까요?^^. 이 질문에 대해서 한국인은 공통적 의견이 있을 것이고, 저마다의 다른 생각들도 있겠죠.

최근에는 강제징용, 위안부피해 할머니들과 관련된 갈등으로 좀처럼 해결되지 않는 의견차들이 많습니다.

일본국민, 일본문화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 어떤 점들을 들여다 볼 필요가 있을까요?

참고로 일본인과 일본문화에 대해서 심도있게 분석한 것은 문화인류학작 루스베네딕트의 연구입니다. 2차세계대전이 발발하고 태평양전쟁을 일으킨 일본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미국은 인류학자에게 일본에 대한 연구를 의뢰하는데요,

그녀는 일본과 일본인들을 연구조사하여 그들을 대표하는 상징적이미지를 [국화와 칼]로 표현합니다

지금의 일본은 어떨까요?

어쩌면 왜 일본에 대해 알아야 되는 이유를 찾는 것부터가 먼저일 것 같습니다.

작금의 한일관계를 지켜봤을 때, 앞으로의 한일관계는 순탄치 않겠죠.

스가총리는 아베의 기조를 따라가겠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나는 흥미있는 뉴스를 봤는데요,

알다시피 짐로저스는 투자전문가인데요.

그는 최근 출범한 일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정권에 대해 "일본의 쇠퇴를 가져오는 건 필연적"이라고 평가했고, 이대로 간다면 일본은 100년 뒤엔 없어질지도 모르니, 일본에 사는 10대 청소년들은 속히 일본을 뛰쳐나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의미심장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잘 아는 일본 브랜드인 유니클로의 야나의 다다시 회장도 일본의 정치, 경제가 지금 이대로 가다가는 망한다고 했습니다.

왜 그들은 이런 평가를 하고 있을까요?

왜 그들은 지금의 일본이 이대로 간다면 '망한다'고 했을까?

지금 일본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중요한 것은 이웃나라 일본이 망한다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이 있을 것인가이겠죠. 국민감정의 문제로 치부하기에는 큰 문제입니다. 역사인식으로만 봐서도 안 되고, 일본 자체의 문제만으로 그쳐서도 안됩니다.

왜냐면 일본의 돌이킬 수 없는 30년은 우리가 가고 있는 모습과도 오버랩이 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이웃나라 일본의 문제는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저자인 시라이는 일본은 2차대전에서 패배하고 군국주의를 청산하지 못한 채 점령국인 미구의 이해에 맞춰 구체제를 온존시키면서 사실사의 미국식민지로 전락함으로써 패전구조 및 그 정신 상태가 계속되었다고 하고 있다. 이 문제의식은 한국에게도 매우 시사적이다.

한국 또한 일본 못지않은 친미 일변도의 심각한 대미 종속국가이기 때문이다. 2차대전 이후 일본과 한반도 남쪽을 점령한 미국은 두 나라에 상호 연결된 유사 체제를 구축했다. 그로 인해 안게 된 문제도 닮은 점이 많다. 그렇다면 그 문제에 대한 한국, 일본의 해법도 상통하는 점이 많을 것이다.

국체론, 옮긴이 해제, 14쪽

가끔 시사적인 책이 읽고 싶을 때가 있다. 저자마다의 해석의 틀은 신선한다. 상투적이고 너무 뻔한 해석들은 찾아서 보지 않아도 다 알 수 있다.

세계의 여러국가, 특히 우리 주변국가들을 이해하는 것은 항상 필요하고, 멈추어서도 안 되는 것이다. 일본이라는 단어 그 자체로도 국민감정을 자극하기에 더더욱 냉정한 이해와 분석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일본인에게 천황의 의미를 알고서 놀랐던 적이 있다. 이 책의 맥락도 비슷하다. 하지만 저자의 가장 놀라운 점은 바로 이 지점에서 선명하게 드러난다고 역자(한성동)는 말한다.

일본에게 2차세계대전 후의 구체 곧 '천황'이 바로 미국이라고 설파하고 있는 대목이다.

'전후 국체=미국'이라는 시라이의 나름 체계적이고 치밀한 분석이야말로 이 책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시라이가 보기에 미국은 일종의 '신성로마제국'이며, 미국의 대통령은 현대의 절대군주 천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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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읽기 독서법 - 기적을 부르는 완벽한 고전 독서 교육
임성훈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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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독서교육도 자연스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읽히고 싶은 고전이 있다면 스토리텔링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고전 독서교육의 꽃은 필사입니다. 쓰는 것은 읽는 것을 이깁니다. 이 책에 소개된 8권의 핵심고전을 필사해보세요. 부모와 대화하는 아이는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지고 쓰는 언어가 비범해집니다.

프롤로그. '고전 독서교육을 하고 싶다면 부모가 먼저 제대로 읽어라!'

쉽지 않다^^

책읽기에 대한 문제다. 책을 읽는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하고 싶지만 어렵다.

내가 느꼈던 것은 2가지의 측면이었다.

첫째는 지속성의 문제다. 다르게 말하면 책을 읽는 기간이다. 매일 밥을 먹는 것처럼 책도 그렇게 해보자 였다.

그런데 책을 읽는 것은 밥을 먹어야 한다는 신호를 주는 것처럼 몸이 반응하지는 않았다^^

둘째는 성과의 문제다. 읽는 양의 상관없이 읽고 나서 남는 게 없다는 생각이었다.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더라도 읽고 나면 끝이 되버리는 순간이 오는 것이다.

남에게는 독서의 필요성을 얘기하지만, 정작 나에게 가장 우선해야 할 것들중에 독서는 없었다. 그냥 책을 읽으면 좋은 정도 말이다.

그러다가 앞서 말한 2가지의 문제점들을 보완해줄 수 있는 아이디어가 문득 생각났다. 그것은 블로그를 쓰는 것이었다. 일단 나를 위한 쓰기목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했다. 그리고 이웃들의 글도 읽으면서 글쓰는 방법을 조금씩 수정하기도 했고, 내 글을 읽어주는 이웃들의 반응도 좋았다.

아마도 이 책을 쓴 저자도 쉽지 않은 독서습관에 대한 고민, 그리고 이왕이면 어떻게 좋은 독서습관을 만들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고전읽기 독서법에 대해서 나름 정리하지 않았을까 쉽다.

이 책은 고전을 읽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한 내용은 아니다. 읽기 위한 기술, 특히 어린자녀들에게 고전이라는 다소 어렵고 무거운 책들을 어떻게 하면 가까이하게 할까의 문제에 대해서 얘기한다.

즉, 기술이다^^.

그래서 읽기에 대한 준비와 방법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고전, 어떻게 읽게 할 것인가?>, <내 아이를 위한 고전 독서 교육법>에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이와 함께 읽는 핵심 고전 8선>을 통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1.정의를 위해서는 죽어야만 했을까?<소크라테스의 변론>

2.성인의 말은 버릴 것이 없다<논어>

3.눈에 보이지 않는 중요한 가치<어린왕자>

4.비상하면 비상하게 세상을 볼 수 있다<갈매기의 꿈>

5.인생은 고난의 연속이다. 고난을 대하는 자세<오디세이아>

6.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고대인들의 지혜를 얻다<변신이야기>

7.우화는 생각보다 냉혹하다<이솝우화>

8.무엇보다 먼저 뜻을 세워라<격몽요결>

아이들과 책을 함께 읽는 것은 참 행복한 취미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그리고 아이와 함께 하면 된다.

지금부터 시작해보자. 어렵다면 이 책을 참고해서 해 보는것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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