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라면 그들처럼 - 아이를 1% 인재로 키운 평범한 부모들의 특별한 교육법
김민태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

어릴때는 당연히 나의 곁에 있는 사람.

나이가 들어서 결혼을 하고 아이가 생기니, 자연스럽게 나도 부모가 되어버렸다.

부모가 된다는것은 선택을 하는 것이긴 하지만

어느순간에 자연스럽게 되어있었다.

그런데...

아이가 어릴때는 그저 생리적인 욕구만 해결시켜주면 된다고 생각했다.

시간이 흘러 아이가 자라면서 문제? 가 생기기 시작했다.

단순하게 생명을 유지시켜주고 위생적으로 키우는것만이 부모가 해야할 일이 아니였다.

어쩌면 그것보다 더 큰일이 남아있었다.

자신만의 가치관을 만들어서 사회에 내보내야한다.

인간은 혼자 살수 없기에 사회에 적응시키는 연습도 해야하고, 학습, 도덕적 가치 등등.

알려주어야할것이 너무 많다.

하지만, 아이들은 백지가 아니다.

컴퓨터 키보드처럼 내가 누르면 결과를 화면에 출력시키는 컴퓨터 말이다.

아이들도 스스로 생각하고, 나의 생각과 반하는 경우도 있고. 나를 이해해주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 시작했다.

 

그저 사랑스러운 품안의 아이라고만 생각했는데, 학교를 가게되었다.

성적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

라고 생각을 하지만, 막상 숫자가 적힌 종이를 들고오면 가슴이 쿵쾅쿵광 한다.

내가 잘 하고 있나?

나의 아이가 앞으로 살아가는데 이렇게 하는것이 맞나?

늘 의문이다.

그리고 갈팡질팡한다.

 

그래서 육아서를 찾아서 헤매게된다.

어떤 힌트라도 얻고 싶어서 말이다.

전문가들의 충고가 아니라 실제로 자식을 키워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 있다.

그들이 키워낸 자식들은 조금 특별한 자식들이다.

세상을 놀라게할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낸 사람도 있고, 많은 사람들을 이끈 지도자도 있다.

그들이 어떻게 자식을 대했는지 실제적인 사례가 많아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을 쓴 작가는 EBS 프로듀서이다.

몇년전 많은 반향을 일으켰던 [아이의 사생활]을 만든 PD분이다.

다양한 사람들의 인터뷰나 기사들 중에서 그들의 부모에 대한 부분을 모은 책이라고 했다.

전문가들의 전문적인 지식이 아니라 실제적인 사례들이 담겨 있는 책이라서 더 공감이 되었다.

책속에 소개되는 인물들의 이야기가 앞 부분에 잠깐 담겨있다.

그들의 부모들은 어떤게 양육을 했을까?

궁금한 마음에 얼른 책장을 넘겨봤다.

작가는 많은 사람들의 인터뷰의 기사를 통해서 3가지 심리욕구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펼쳐나가고 있다.

뭐 심리학적 용어를 잘 몰라도 책을 읽고 이해하는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었다.

그런데 조금 아쉽다면 아이에게 자율을 주라는것은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생활속에서 참 쉽지가 않다.

그런것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찾기는 조금 어렵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부모로써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충분히 하고 있다.

 

나의 큰아이는 그 무섭다는 중2를 지나 중3이 되었다.

그나마 조용하게 지나가고 있는데, 아이의 반항이 없다보니 욕심이 생기고 있다.

좀더 노력하면 조금더 나은 성적을 낼 수 있을텐데.

아이가 시간을 헛으로 보내는것이 눈에 거슬린다.

하지만 이 책을 보고 다르게 생각하기로 했다.

지금의 점수도 당연히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보다 아이와 관계에서 어떤 부모로 인지되고 있는지 그것이 더 중요할 것이다.

매니저가 아닌 부모가 되고 싶다.

평생의 매니저가 되어주지 못할바에는 스스로 할 수있는 방법을 자꾸 연습 시켜야할것이다.

현재 나의 욕심을조금이라도 내려놓을 수있게 도와준 책이라서 너무 감사하다.

내 아이가 세상의 1%인재가 되면 더 없이 좋겠지만.

마음이 행복한 아이로 자랐으면 좋겠다.

매니저가 아닌 부모, 엄마로써 기억되면서 말이다.

 

저는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21세기북스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