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덕궁 실록으로 읽다 실록으로 읽는 우리 문화재 2
최동군 지음 / 도서출판 담디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이라는 공간은 독특한 공간이다.

어느곳이 다 그렇겠지만.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공간.

 

과거의 모습이 남아있고. 그 주변으로 현재의 사람들이 살아간다.

조선사람들의 숨결이 느껴지는 궁궐이 우리가 살아가는 서울의 한복판에 고스란히 남아있다.

그런데...

현재 그곳은 이상한 공간이다.

사람이 살지않는 공간.

유산으로써의 가치는 있지만 생명을 잃어버린 공간.

그래서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건물이란는것이 사람이 살지 않으면 얼마나 빨리 망가지는지 알기때문이다.

 

유산으로써 가치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도 가끔 반문해보고 싶다.

궁궐에 간다.

하지만 한바퀴 휘 둘러보고 나오면 끝이다!

그곳에 담겨있는 이야기를 모르는 입장에서는 그것이 최선이다.

설명서를 읽어보고 나름 공부를 하지만

구석구석에 담긴 이야기를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다.

과거의 건물들에 담겨진 이야기를 설명해주는 사람들이 있다.

 

담디의 [창덕궁 실록으로 읽다] 라는 책은 그중에서도 조금더 독특한 책이다.

조선의 방대한 기록유산이 실록에서 창덕궁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를 바라본다.

조금 독특한 시선이다.

그리고 아무나 이야기해줄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창덕궁만이 아니라 조선실록에대한 깊이있는 지식이 있어야한다.

이책을 통해서 창덕궁에 대해서도 알게되지만 조선왕조실록이 어떤것인지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도 살짝 맛을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사실 소설이나 이야기에 등장하는 조선왕조실록은 접해봤지만

실록 자체는 왠지 어렵다는 느낌이 들어서 접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말이다.

책의 구성이 이렇게 되어있다.

창덕궁에 관한 설명이 나오고 그곳과 관련된 실록의 실제 내용이 나온다.

파란글씨 부분인데. 솔직히 실록만을 읽어보면 무슨 이야기인지 잘 모르겠는게 사실이다.

하지만 작가의 설명을 같이 읽으면 내가 창덕궁에 와 있는듯한 느낌이다.

거기다 창덕궁뿐만 아니라 다른 궁이나 비교할 수있는곳의 풍부한 사진이 있어서 이해하기 휠씬 쉬웠다.

조선왕조의 법궁은 경복궁이다.

하지만 경복궁보다 더 많은 임금들이 더 오래 머문곳이 바로 창덕궁이다.

실질적인 법궁인 셈이다.

그리고 그곳의 대문인 돈화문.

보통의 궁궐문들은 3칸인데. 이곳은 5칸이라고 했다.

(분명 창덕궁을 다녀왔는데. 왜 이런것은 못보고 지나쳤는지 안타깝다.)

황제의 나라인 중국의 대문이 5칸이라고 했다.

그런데 중국의 대문은 5칸 모두 통행이 가능하지만, 돈화문은 가운데 3칸만이 통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외관상 5칸.

바로 조선의 자존심을 지키는 방법이라고 작가는 이야기하고 있다.

중국에 간섭을 받았지만 조선만의 자존심은 지키려고 노력한 모습에 박수를 보낸다.

이 이야기를 글로만 쓰여있다면 사실 이해하기가 쉽지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다양하게 비교할 수 있는 사진이 있어서 현장에 가 보지 않고도 쉽게 이해가 되었다.

사실 현장에 간다고 해도 지나치기 쉬운 부분이다.

이렇게 책을 통해서 알고 다시 돈화문을 본다면 정말 5칸이구나! 하고 알게될것 같다.

 

이렇듯 이 책은 풍부한 사진 자료가 있어서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었다.

또한 <뱀의 말> 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실록을 자세히 살펴보지 않는다면 잘 모르고 지나갈 수 있는 이야기들이 가득 담겨 있다.

조선시대에도 촛불집회가 있었다?

정말 이런 일이 있었을까?

구중궁궐속의 임금님과 어떻게 이야기를 했는지에 대한 실록에 실린 실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누가 그러더라~ 라는 이야기 아니라 정확한 출처가 있는 이야기라 완전히 믿음이 간다.

그래도 안다고 생각했던 조선의 조금은 색다른 모습을 만나는 독특한 기회였다.

 

실록이 소중하고 위대한 유산이라는것은 알지만 괜히 다가가기 힘든 부분이 있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조금은 가까워진 느낌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서 과거의 사람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멋진 경험도 했다.

다시금 창덕궁에 간다면 구석구석에서 그들의 이야기를 한번 확인해 보고 싶다.

 

 

저는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담디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