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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3반 와하하반 ㅣ 저학년을 위한 꼬마도서관 54
군 구미코 지음, 김유대 그림, 안미연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5월
평점 :
세상의 어느 부모도 아이들은 모두 행복하길 바라죠.
하지만 우리의 학교 교실은 어떨까요?
정말 행복할까요?
항상 웃음이 넘치고 행복감이 가득한 교실이면 정말 좋겠는데...
현실에서는 쉬운 일이 아니죠.
그래도 아이들에게 우리교육
현실을 고스란히 보여주기보다는
우리의 교실도 이렇게
만들어보면 좋겠다는 희망과 변화의 마음을 전하는 책이 있어서 소개를 하려고해요.
주니어김영사 의 [2학년 3반
와하하반]이예요.
반 이름도 참 특이하죠.
2학년 3반이 아니라 와하하반!
거기다 노란 표지의 주인공들의 표정이 정말 인상적이예요.

생기넘치고 활달한 표정을 하고 있는 이 친구들이 바로 매애선생님이 가르치는 2학년 3반 친구들이예요.
항상 웃음이 가득한 2학년 3반에 이런 일이 생겼어요.
매애선생님이 볼거리로 학교에 나오실수 없게 되었어요.
그래서 2학년 1반 오엄격선생님과 2학년2반 고씩씩 선생님이 2학년 3반을 같이 맡아주시기로 했어요.
그럼 이 시간 2학년 3반 친구들은 뭘 하고 있을까요?

조용한 교실 풍경은 아니죠?
곰찬이와 제롬이의 대화만 봐도 교실 풍경이 그려지죠.
시끌시끌 와글와글한 교실에 드디어 오엄격선생님과 고씩씩 선생님이 등장하세요.
당연히 교실 분위기가 정리가 되겠지요.

오엄격선생님은 아이들의 늦은 수학진도를 빨리 나가고 싶은데...
아이들은 뭐가 그리 좋은지 웃고만 있어요.
와하하! 바로 메애 선생님의 급훈이 [웃으면 복이 온다] 였어요.
오엄격선생님이 그냥 둘리가 없죠.
선생님 마음대로 급훈을 바꿔요.
[지혜는 아무리 많아도 짐이 되지 않는다.
펜은 검보다 강하다. ]
어딘지 모르게 뜨금한건 저만이 아닐꺼예요.
이제 오엄격선생님이 정하신대로 수학공부를 하는데...
이래저래 문제가 많아요.

오엄격선생님이 열심히 설명을 하는데...
오엄격선생님이 하는모습을 보고 있으면 우리교실의 풍경을 보고 있는것 같아요.
선생님들의 일방적인 강의모습 말이죠.
그런데...
아이들이 이해를 잘 못해요.
이제 시험을 치게 되는데...
어떻게 될까요?

많은 아이들이 백점을 맞지 못해서 벌로 오엄격선생님이 볼에다 동그라미를 그려줬어요.
그런데!
2학년 3반 아이들은 시무룩한게 아닐 즐거워서 웃고 있어요.
이 동그라미를 벌이라고 생각하지않고. '참 잘 했어요.'를 만드는 주문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렇다고 그저 웃기만 하고 노력을 하지 않는것이 아니예요.
즐겁게 수업을 하고 친구들끼리 모르는것을 물어보고 답을 해주면서 공부를 하는 2학년 3반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많은것을 생각하게
만든답니다.
이상적인 교실의 모습일꺼라는 생각말이죠.
책의 내용을 모두 이야기해줄수 없으니 요기까지만 소개를 할께요!
책이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학교란 곳이 어떤곳이다 하는것을 알려주는데.
현실속의 교실모습과 많이 달라서 조금 당황스러웠어요.
이 책만 보고 교실에 대한 환상을 가진 아이가 현실속의 교실을 만난다면...
많이 실망할수도 있겠지만.
2학년 3반 친구들처럼 모르는것이 부끄러운 것이 아니고
누구에게나 배우겠다는 그 마음을 가지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노력하면서 점점 나아지는 2학년 3반 아이들의 모습을 통해서
나도 노력을 하고 배우면 점점 나아질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우리집 둘째가 지금 딱 2학년이예요.
이책을 보고 인상깊었던것을 써보라고 했더니.
글보다는 아직은 그림을 그리는것이 좋은가봐요.

말과 글로는 아직 표현을 잘 못하겠지만.
책을 보고 엄마와 나눈 이야기들은 기억을 하겠지요.
그리고 모르는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그런 학생이 되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