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편지 생각책 4 -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 성립까지 12살부터 읽는 책과함께 역사편지
박은봉.생각샘 지음, 김중석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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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가 한동안 우리의 관심을 받지 못하다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수능시험에서도 입지가 달라지고. 이런저런 입사시험에도 한국사를 보는곳이 많다보니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공부하는 방법은 많이 달라지지 않는것 같다.

이해를 해야한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암기과목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초등학교에서도 연표외우기를 하고 있다.

단순하게 암기한 것들은 시간이 지나면 잊혀지기 마련이다.

잊혀지기전에 다시 반복하면 된다고 할수도 있지만, 그러기에는 너무나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

그래서 최근에는 한국사를 공부하는 방식이 조금 달라지고 있는것 같다.

암기보다는 생각을 해서 관계의 흐름을 이해하게 하는것이다.

역사라는것이 기본적으로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이다.

그 관계를 잘 이해한다면 단순한 암기보다는 더 많은것을 익힐수 있을 것이다.

 

한국사 편지 생각책은 같은 출판사인 책과함께어린이의 [한국사편지]의 위크북이라고 생각하면 우선 쉽다.

워크북이라고 해서 기존에 나와있는 역사책들의 뒷편에 있는 부록처럼 내용을 확인하는 문제집 같은 워크북이 아니라는 점이 중요한 점이다.

 

그럼 어떻게 다른지 책속으로 들어가보자.

 

우선은 한국사편지를 먼저보고 한국사편지 생각책을 본다면 더 많은 것이 알수있다.

한국사 편지를 보지 않아도 재미있게 할순 있지만.

치킨에 무가 빠진듯한 느낌!

온전히 치킨의 맛을 알려면

아삭아삭한 치킨무가 빠지면 안된다.

 

한국사편지 생각책 4권은 조선시대 후기부터 대한제국 성립까지의 우리나라 근현대사가 담겨있다.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정조의 이야기에서 시작한다.

정조하면 수원화성을 빼놓을수 없을것이다.

 

한국사편지 본책을 보면 시원한 실사 사진이 나온다.

본책에서 정조에 관한 내용을 확인하고 생각책으로 들어가보자.

혹시라도 본책을 보지 못한 이들을위해서 정조에대한 간략한 소개가 나온다.

정조시대에 관한 생각들을 하나씩 펼쳐본다.

이 부분은 솔직히 실망스럽다.

기존의 한국사책들의 부록에 있는 흔한 문제들이다.

조금 다르다면 단답형이나 네모칸을 채우는 형식인데.

여기서는 형식을 정하지않고. 생각을 자유롭게 써보게 한다.

솔직하게 말하면 이렇게 자유롭게 쓰는게 좀 더 힘들다.

우리아이는 뭔가를 생각해서 쓰는것을 힘들어하는데.

짧게짧게 연습을 할수있는 기회가 되는것 같다.

 

생각 두 걸음  에서는 본책에도 나오는 삽화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부분이다.

책만 본다면 눈으로 읽기만 하고 지나칠수 있는 자료들인데. 생각책이다보니 자유롭게 활용하는 부분이 기존 부록들과는 다르다고 생각된다.

실물을 가보는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경우.

이렇게 자세한 설명이 있는 그림이나 사진을 통해서 간접경험을 해보면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책에다가 직접 동그라미를 해보고 색칠을 하는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서 흥미를 끌어올리는 기회도 될수 있을것 같다.

뒷부분에 활동자료가 가득하다.

컬러 스티커도 많고 카드도 있고.

다양한 조작을 통해서 입체적으로 기억을 할수 있다.

선명한 사진으로된 스티커는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의 용도라던지 명칭을 익힐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것이다.

 

또한 한국사 편지 본책에서 어떤 부분이 생각책에서 구현이 되었는지 확인해보자.

본책에서 작게 자리를 잡고 있지만 정조의 행적을 따라가보는 중요한 자료이다.

이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경험해보면서 당시의 상황을 상상하는 도구가 된다.

이어서 깊이 생각하기통해서 좀더 정조와 주변의 상황들을 정리해볼수 있어요.

단순하게 서술하는것이 아니라 인과관계도 생각해볼수 있는 부분이다.

보여지는 역사적 사실을 통해서 여러가지 생각을 유추해보는 멋진 시간이 될것이다.

 

최종적으로 생각 펼치기통해서 제시된 주제에 맞는 자신만의 글을 지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최근 논술이 대두되고 있는데 논술이 따로 있는것이 아니라 이렇게 생각을 펼쳤다가 주제에 맞게 생각을 정리해보는 것을 반복한다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힘을 기를수 있다고 생각된다.

 

한장을 정리하면서 역사와 뛰놀기라부분도 눈에 들어온다.

여건이 되어서 현장체험학습을 가게 된다면 주어진 미션을 하나씩 해결해보는것도 아주 재미있는 활돌이 될수 있다고 생각된다.

실제로 현장체험학습을 가도 눈으로 둘러보는것만 하고 돌아오는 경우도 있는데, 미션을 수행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더 구석구석 많은것을 보고 경험할수 있을것이다.

 

그러나 부모입장에서 아이와 역사적인 이야기를 한다는것이 쉽지만은 않다.

그런 부보들을 위한 가이드북도 있다.

 

문제의 답들은 정답이 아니라, 내 아이와 비슷한 다른 아이들의 답이다.

정답만을 요구하는것이 아니라

다른 아이들은 어떻게 나와 다르게 생각하는지 비교하고 분석하는 힘이 길러질수 있다고 생각된다.

엄마혼자 보는 정답책이 아니라, 아이와 같이 보면서 다양한 관점에 대해서 생각해볼수 있는 기회가 될것이다.

 

정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아니라

어떻게 그렇게 생각을 했고.

왜 그렇게 생각하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좀더 재미있고.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서 익힐수 있는

멋진 책을 만나서 너무 행복해요.

 

이번 방학동안 차근차근 아이와 같이 조선후기로 빠져들어봐야겠어요.

 

저는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책과함께어린이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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