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그림책 수업 - 원고 한 편이 완성되는 금요일의 기적
채인선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

나도 성장하면서는 그림책을 많이 보고 자라지는 못했다. 
하지만 나의 아이들을 키우면서는 정말 많은 그림책을 봤다. 
많이 보다보니 
가끔은 나도 그림책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학창시절에 배웠던 <다독, 다작, 다상량>이 생각나는 부분이다. 
많이 접하다보니 나도 한번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누군가의 창작물을 보는 건 즐겁고 행복한데, 나만의 이야기를 만드는 건 쉽지않았다. 
그런데...
우리 아이들도 좋아했던 <원숭이 오누이>의 작가 채인선선생님이 이런 나에게 도움을 줄 책을 내셨다. 

채인선작가님은 도서관 행사에서 만난 적이 있어서 더 친숙하게 느껴진다. 
그때 우리집2호에게 당신의 그림책을 선물해 주시기도 했다.
그림책과 동화책만 쓰시는 줄 알았는데, 글씨기를 위한 위크숍을 꾸준히 진행해 오고 계셨다고 한다. 
그 경험이 담긴 책이다. 



위즈덤하우스의 [원고 한 편이 완성되는 금요일의 기적 일주일 그림책 수업] 이다. 

책의 내용은 제목에 정직하게 담겨 있다. 
일주일 동안 작가의 가이드에 따라서 꾸준히 하다보면 한편의 그림책 원고를 손에 쥘 수 있다. 
그렇다고 한번 읽으면 바로 원고를 쓸 수 있는 마법의 책은 아니다. 
우선 이 책을 정독하고 
시간을 두고 책속에서 제시하는 것들을 따라서 해보면 정말 그림책 원고를 만날 수 있을 것 같다. 

일주일에 그림책 원고 한편을 만드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래서 많은 설명이 필요하고 
실제로 수업을 듣는다면 하루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그만큼 이 책에 담겨있는 내용도 많다. 
책은 전체 142페이지에 달한다. 
두께가 상당하다. 
내 원고를 가지고 싶다면 
글을 잘 써보고 싶다면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얼른 책장을 넘겨보길 바란다. 

실제로 작가님의 수업을 찾아가고 시간을 투자하는 만큼 이 책을 꼼꼼히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럼 책 속으로 먼저 들어가 보자. 



이 책을 만들게 된 이유를 프롤로그에서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그림책이란 무엇인지 다양하게 정의를 내려주고 있다. 
우리가 쉽게 그림이 있는 얇은 책이 그림책이라고 생각하는데 
작가님이 생각하는 그림책은 4~7세가 아이들이 즐겨 보는 픽션 그림책이다. 



첫째 날부터 다섯째 날까지 구분이 되어있다. 
글감을 어떻게 찾아야하고 어떤 주제와 구조를 가질 것인지.
그림을 어떤 식으로 담을 것인지 
출판사와는 어떤 식으로 조율을 하는지. 
정말 하나하나 알려주고 있다. 
그래서 책을 읽는 속도도 굉장히 천천히 읽었다. 
창작물을 하나 만드는 것이 녹녹치 않은 작업일 것이다. 
그렇지만 작가님이 제시하는 이 방법을 따라간다면 어떻게 되었든 하나의 결과물을 만나게는 될 것이다.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안 하는 것보다는 직접 써본다면 이 책의 내용이 더 잘 이해가 될 것이다. 



중간중간에 실제로 연습해 볼 수 있는 부분도 있다. 
책을 읽으면서 생각나는 것을 바로 써 볼  수 있다. 

예전에 동화창작 수업을 들어본 적이 있다. 
그때 느낀것은 생각만 하지 말고 직접 써봐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작가의 말이 생각난다. 
글은 머리가 아니라 엉덩이로 쓰는 것이라고 말이다. 
작가의 그림책 쓰기 수업 내용을 정리한 것이라고 했다. 
이런 수업에 직접 참여해서 혼자가 아니라 여럿이 같이 작업을 한다면 
조금 더 쉽게 그림책 원고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게 쉬운 일이 아니기에 책을 통해서라도 작가님의 조언을 듣고 나만의 그림책 원고를 만들어봐야겠다. 



저는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위즈덤하우스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