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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20분 초등 고전 읽기 - 초등 3, 4학년에 시작하는
이아영 지음 / 비타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요즘 엄마들이라면 어떻게 아이들에게 책을 읽힐까? 고민이 많을 것이다.
책 읽기가 중요한 것은 잘 알고 있으니 말이다.
그림책까지도 잘 읽는 것 같은데...
문제는 다음 단계인 글책으로 어떻게 올라서는가 하는 것이 문제인 것 같다.
이 고민은 나의 고민이기도 하다.
큰 아이의 경우 그림책을 잘 읽었다.
그리고 자신이 관심이 있는 분야는 아무리 두꺼운 책이라도 혼자 앉아서 읽었다.
백과사전이라도 자신의 관심분야는 열심히 보고 했으니 말이다.
그런데...
관심이 덜 한 분야의 경우!
딱 그림책까지 였다.
글책으로 올라서는 것이 참 쉽지가 않았다.
이런 실패를 했기에 어떻게 하면 글책으로 한 단계 올라설 수 있는지.
아이들이 조금 수월하게 자신의 책 읽기 능력을 키우는 것에 관심이 많다.
둘째가 딱 요기다.
책 읽기 능력을 키워야 할 때라서 말이다.
이 때 눈에 띄는 책이 있었다.
비타북스의 초등 3,4학년에서 시작하는 하루 20분 초등 고전 읽기
고전이라는 제목이 조금 불편한 것이 사실이다.
나도 고전읽기가 힘드니 말이다.
그런데 <초등3,4학년이 시작한다>는 제목이 뭔가 나를 끌어당겼다.
그리고 나의 예상이 맞았다.
이 책은 고전 읽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강남구립못골도서관 관장인 저자의 경험이 담겨 있다,
현장에서 많은 아이들을 본 경험과 자신의 아이와 나눈 경험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어렵거나 다 알고 있는 이론들이 아니라 생생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었다.
시작부터 시선을 '확' 사로 잡았다.
그림책에서 한 단계 독서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많은 부모들이 이런 실수를 한다.
물론 나도 그랬다.
어떤 면에서는 효과를 보기도 했다.
저자도 지식을 쌓는 면에서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독서를 하기에는 방해요소가 된다.
골고루 먹는 것은 상관없지만 편식을 하는 것은 문제가 된다.
특히 패스트푸드를 편식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된다.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는 따로 이야기하지 않겠다.
책 속에는 글책을 읽기 위한, 고전을 읽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하나하나 실천 해보면 독서 실력이 쑥 늘어날 것이다.
다독보다는 천천히 읽고 정독을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우리는 뭐든 빨리빨리다.
이제부터 책을 읽을 때는 천천히 읽어야겠다.
그리고 같이 읽고 서로 질문도 해 가면서 생각을 나누는 연습을 해야겠다.
가족이 같이 독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책 속에 소개된 도서 목록을 보고 둘째와 같이 읽을 책을 골라서
우리집에서도 천천히 책 읽기를 시작해 봐야겠다.
거북이처럼 천천히 그러나 소처럼 곱씹으면서 말이다.
저는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비타북스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