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 세탁소 - 걱정을 세탁해 드립니다!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115
홍민정 지음, 김도아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2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하루하루 참 걱정이 많아요.

아이들이라면 이런 걱정을 하겠죠.

지각하지 않을까?

내일은 춥지 않을까?

내일 학교 급식은 맛이 있을까?


어른들은 걱정이 없을까요?

내일 아침은 뭐랑 먹나?

어떤 공부를 더 시켜야하나?

요즘 같으면 어디서 마스크를 구하나?

걱정이 없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런데...

정말 걱정이 없으면 행복할까요?


걱정이라는것을 한번 더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 있어서 소개를 하려고해요.

너무 어려운 책은 아니고,

초등저학년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 동화랍니다.

좋은책어린이 저학년 문고 115 [걱정 세탁소] 걱정을 세탁해 드립니다

 

표지가 재미있게 생겼어요.

좋은책어린이의 책들은 홈페이지에 가면 독후활동지를 내려받을 수 있어서 더 좋아요.

https://children.sinsago.co.kr/main/main.aspx?ch=c


출력해서 바로 활용하기 너무 좋아요.


독후활동지에 책 읽기전에 내용 추측해보기 부분이 있어요.

제목이 [걱정 세탁소]인지라 고민을 해결해 줄 것 같다고 적었네요.


그럼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표지의 그림보다 본문에도 있는 그림인데.

시작 부분에 이렇게 작게 그려진 이 그림이 인상적이였어요.

우리 아이들 같아서 마음이 아프더라구요.

아이들이라면 신나게 뛰어 놀아야하는데, 요즘 아이들은 그러기가 쉽지 않아요.

가방을 메고 걸어가는 재은이 그림자 속에 가득한 가시들이 마음에 걸리네요.

재인이의 표정도 너무 슬퍼요. 뭐가 저리도 재은이를 힘들게 할까요?

 

새학기가 시작되기 전날, 이런저런 걱정으로 재은이는 쉬 잠들지 못해요.

내일 만나기로 한 친구가 늦지는 않을까?

일년동안 지낼 같은 반 친구들은 어떨까?

아이고 우리 재은이 얼른자고 일찍 일어나야할텐데...

저러다가 지각하겠어요.

아니나 다를까 늦게 잠들었으니, 늦게 일어났겠죠.

그래도 화를 내지 않고 할일을 찾아서 하는 재은이 기특해요.

할머니 걱정 안 끼칠려고 밥도 먹고 말이죠.


재은이는 스스로 잘 하는 아이예요.

약속도 잘 지키고, 어른들 손이 덜 가는 아주 기특한 친구예요.

그러다보니 재은이에게는 걱정이 늘 가득하네요.

앞에서 봤던 재은이 그림자속에 있는 많은 가시들을 알 수 있겠더라구요.

그런데...

큰 일이 났어요.

새학기 시작하고 진단평가를 본다네요.

전학년 교과서랑 문제집을 다 정리했는데말이죠.

<걱정꾸러기> 재은이에게 걱정이 하나 더 늘었네요.

그런데...

하교길에 이상한 가게를 보게 되었어요.

 

<걱정 세탁소> 걱정을 깨끗이 세탁해 드립니다.

오마나 이런 가게도 있나요?

걱정꾸러기 재은이가 뭔가에 홀린듯 가게에 들어갔어요.

<걱정 세탁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비밀!

궁금하다면 얼른 책장을 넘겨보세요.


그런데...

걱정 세탁소에서 걱정을 세탁하면 정말 행복해질까요?

걱정꾸러기였던 재은이가 걱정이 하나도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행복한 재은이가 되었을까요?


작가님의 상상력이 정말 대단한것 같아요.

예전 학교다닐때 그런 상상을 하긴 했던 기억이 나요.

숙제가 정말 하기 싫어서 밍기적거리다가 책상앞에 앉아있다 그만 잠이 들죠.

꿈속에는 당연히 숙제를 다 했죠.

기분 좋게 일어나보면!

텅 빈 공책을 보면서 당황했던 기억이 있어요.

작가님도 아마 이런 추억이 있으신듯해요.

우리가 "걱정이다!" 라는 이야기를 참 많이 하긴 해요.

하지만 우리가 걱정을 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생기는지를 재은이를 통해서 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어요.

너무 과한 걱정은 스트레스로 몸과 마음을 아프게 할 수 있죠.

그러나 적당한 걱정은 내 일을 잘 해나가는 힘이 된다는것을 재은이를 통해서 배우게 되었어요.


동글동글 귀엽게 그려진 재은이와 친구들의 모습을 보니,

정말 요즘 교실에서 만나는 친구들의 모습인것 같아서 귀엽더라구요.

진단평가 전날 교실의 모습이 흥미로웠어요.

걱정 세탁소에서 걱정을 모두 세탁한 재은이만 그저 기분이 좋고, 다른 친구들은 시험준비를 하느라 정신이 하나도 없더라구요.

조금 씁쓸한 풍경이기도 했어요.

즐겁고 재미난 일들이 가득해야하는 교실인데...

시험준비로 긴박해보이는 교실이 조금은 불편히기도 했어요.

요즘 우리 아이들의 고민을 보여주고 있는것 같아 부모인 저로는 반성하게 되는 부분도 있더라구요.


앞에 홈페이지에서 독후활동지를 내려받을 수 있다고 했죠.

 

페이지가 그다지 많지않아서 한자리에 앉아서 읽기 좋아요.

후다닥 읽고 책장을 덮어버리면 기억에 남는 내용이 별로없더구요.

읽고나서 내용을 한 번 정리해보는것이 좋은 것 같아요.

 

우리집2호는 걱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데요.

재은이 같은 걱정꾸러기는 아니지만,

자기 전 내일 숙제는 없나? 걱정(생각)을 하다가 기억이 나서 숙제를 해간 일도 있다고 적었네요.

걱정이 없어서 사고가 잗은 사람도 있고, 걱정이 많아 조금은 조급하지만 그것을 즐긴다면 괜찮다고 하네요.

우리지2호도 조금은 걱정꾸러기인가봐요.


걱정이 없는것 보다는 조금은 있는것이 더 낫다는 결론을 내렸네요.

이렇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글로 적어본다면 [걱정 세탁소]를 읽은 보람이 확실하겠죠.


여러분이라면 <걱정 세탁소>에서 무엇을 세탁해보시겠어요?


저는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좋은책어린이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