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크는 인문학 16 : 우주 개발 - 나도 우주 시대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까? 생각이 크는 인문학 16
엘랑 심창섭 지음, 이진아 그림 / 을파소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늘 우리 머리위에 있지만, 알고 있는 것보다 모르는 것이 더 많은 우주!

2019년은 인류가 지구를 벗어나서

달에 발을 디딘지 50주년이 되었다고 하네요.

10년이면 많은 것이 변화하는데...

왜 10년이 다섯번이나 지나도록 우주 개발은 크게 이루어지지 않았는지 궁금해요.

그 궁금증을 풀어줄 책을 만났어요.

을파소의 [생각이 크는 인문학 16. - 우주 개발]

부제로 <나도 우주 시대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까?>

우주 시대가 오긴 할까요?


왜 사람들이 삶을 살아가고 있는 터전인 지구가 아니라,

머리위에 늘 있는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하나하나 설명을 되어있어서 너무 재미있더라구요.


우리집2호는 과학에 크게 관심이 없어요.

그러다보니, 이 책을 보기전에는 우주에 대해서 깊이 있는 생각을 해보지 않았는데...

[생각이 크는 인문학]을 보고 나서, 우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더라구요.

긴글로만 설명이 되어있다면 금세 호기심을 잃어버릴수도 있었을꺼예요.

삽화도많이 있고, 중간중간에 있는 만화형식 부분만을 봐도 중요 내용을 알 수 있게 구성이 되어있더라구요.

우리집2호 관심도 없는 우주에 대한 이야기라서, 처음에는 긴글이라고 툴툴거렸어요.

그런데...

좋아하는 고양이가 삽화에 등장하고, 설명을 해주는 역할이라 관심을 가지더라구요.

그렇게 시작된 호기심이 책을 끝까지 읽을  수 있게 만들었어요.


우리집2호가 관심을 가진 [생각이 크는 인문학 16 우주 개발] 책 속으로 들어가볼까요!

지구를 벗어난 공간에 대한 명칭이 우주라고 생각했는데,

우주를 나타내는 영어단어가  3개나 된다는 것에 관심을 가지더라구요.

들어본 단어도 있고, 처음 들어보는 단어도 있었어요.

스페이스(Space)

유니버스(Universe)

코스모스(Cosmos)

각각의 차이를 하나하나 알아가는 과정이 흥미로웠어요.

우주라는 전문분야에 관한 이야기를 하다보니, 조금 어려운 단어들도 등장해요.

어려운 단어들은 노란바탕색에 이렇게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배경지식을 넓히는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한번 본다고 다 알수는 없겠죠!

하지만 자꾸 만나다보면, 조금은 익숙해질꺼예요.

인류가 지구를 벗어나서 달에 첫발을 디딘지 50년이 지났는데,

더 큰발전이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를 하나하나 설명해주고 있어요.

지구를 벗어나는데 그렇게 많은 돈이 들어간다는것도 알게되었어요.

우주에는 미국과 러시아만 가는줄 알았는데...

중국, 인도등 다양한 나라에서 우주에 관심을 가진다는것도 알게 되었어요.


우리집2호는 모르는 길을 찾아가는 GPS가 우주 개발과정에서 발전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는것에 관심을 보이더라구요.

관련이 없어보이는데,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하는 기술들의 발전을 이룰수 있다는 것에 놀라워하더라구요.


크게 관심이 없던 우주에 큰 관심을 가지게되는 기회가 되었어요.

그림 그리는것을 좋아하는 아이라서 책속 장면을 그려보고 싶다고 해요.

자기가 좋아하는 고양이가 등장해서 아주 신이 났어요.

왜 우주개발을 할까? 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을 하고 있네요.

우주로 도망을 간다고 해요.

왜 도망을 가?

라고 물었더니,  사람들 때문에 지구가 너무 아파서라고 이야기를 하네요.

이런저런 이유로 우주를 개발해서 지구를 벗어나려는 사람들이 있는것도 사실이죠.


생각이 크는 인문학을 통해서 우주라는 미지의 세계에 관심을 가지는 기회가 되었어요.

다른 책들도 하나하나 찾아서 읽어봐야겠어요.


저는 위 도서를 추천하면서 을파소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